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2
표목차=iii,5,1
그림목차=iv,6,1
제1장 서론=1,7,2
1. 연구 배경 및 목적=3,9,3
2. 연구 범위 및 방법=5,11,1
2.1. 연구 범위 및 내용=5,11,2
2.2. 연구 방법=7,13,2
제2장 시스템 관리체계 현황 및 문제점=9,15,2
1. 시스템 설치현황 및 접근 방법=11,17,1
1.1. 시스템의 구성요소=11,17,3
1.2. 시스템 설치 현황=13,19,4
1.3. 시스템 관리체계의 접근 방법=17,23,2
2. 시스템 설치전 관리체계=18,24,1
2.1. 시스템의 도입 및 설치절차=18,24,5
2.2. 문제점=22,28,4
3. 시스템 설치시 관리 체계=25,31,1
3.1. 현황=25,31,2
3.2. 문제점=27,33,1
4. 설치후 관리체계=27,33,1
4.1. 운영관리=27,33,8
4.2. 유지관리 현황 및 문제점=34,40,8
5. 현행 실무지침 문제점 및 보완사항=42,48,1
5.1. 실무지침 문제점=42,48,1
5.2. 보완사항=42,48,5
제3장 실무지침 개선방안=47,53,2
1. 기본방향=49,55,3
2. 실무지침 개선방안=51,57,1
2.1. 설치전 관리측면=51,57,4
2.2. 설치시 관리측면=54,60,8
2.3. 설치후 관리측면=61,67,8
제4장 실무지침 개정 및 제정(안)=69,75,2
1. 대안설정 및 평가=71,77,1
1.1. 대안설정=71,77,2
1.2. 대안 평가=72,78,2
2. 실무지침 개정 및 제정(안)의 주요내용=73,79,1
2.1. 기존 실무지침 개정(안)=73,79,6
2.2. 신규 실무지침 제정(안)=78,84,11
제5장 결론=89,95,2
1. 연구결과의 요약=91,97,3
2. 추진방향=93,99,5
참고문헌=98,104,1
부록=99,105,2
(부록1) 현행 교통단속처리지침=101,107,27
(부록2) 기존 실무지침 개정(안)=128,134,6
(부록3) 신규 실무지침 제정(안)=134,140,42
판권지=176,182,1
(표2.1) 지방청별, 연도별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현황=14,20,1
(표2.2) 전국 지방청별 단속현황 및 설치 전/후 사고, 사망자수 비교=16,22,1
(표2.3) 충남지방청 설치 전/후 사고, 사망자수 비교=16,22,1
(표2.4) 교통영상단속실 관리대수 및 운영요원 현황=28,34,1
(표2.5) 무인단속장비 운영ㆍ관리비 예산 현황(단위:백만원)=29,35,1
(표2.6) 무인단속장비 년간 운영비용 현황(단위:천원)=29,35,1
(표2.7) 무인과속단속시스템에 의한 단속시 처벌사항=32,38,1
(표2.8) A지방경찰청 이의신청 처리현황=33,39,1
(표2.9) B지방경찰청 이의신청 처리현황=33,39,1
(표2.10) 1999년도 월별 A/S 발생건수 및 유형=35,41,1
(표2.11) 2000년도 A지방청 A/S 발생건수 및 유형=35,41,1
(표2.12) 2001년도 A지방청 A/S 발생건수 및 유형=36,42,1
(표2.13) 검정시험 인식율 분석결과=38,44,1
(표2.14) 운영중단으로 인한 세수 손실 추정(단위;천원)=39,45,1
(표2.15) 예방 및 고장 정비의 운영 기술인력 부족=41,47,1
(표2.16) 루프검지기와 피에조 검지기 공사 단가 비교=44,50,1
(표2.17) 검정시험시 인식율 적용기준 대안별 평가=46,52,1
(표4.1) 대안별 장단점=71,77,1
(표4.2) 대안별 평가 결과=73,79,1
[그림1.1] 연구의 흐름도=8,14,1
[그림2.1] 무인과속단속시스템 흐름도=11,17,1
[그림2.2]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중앙처리장치(센터)=12,18,1
[그림2.3]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지역제어장치=13,19,1
[그림2.4] 교통단속용 무인장비 구매 및 설치 절차도=20,26,1
[그림2.5] 타 기관에 의한 무인교통 단속시스템 구매 및 설치 절차도=21,27,1
[그림2.6]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설치공사 절차=26,32,1
[그림2.7] 위반차량 처리 절차=31,37,1
[그림2.8] 무인교통단속시스템 고장처리 절차=37,43,1
[그림3.1] 실무지침 개선의 기본 방향=51,57,1
[그림4.1] 운영ㆍ유지 관리 조직 및 인력구성(안)=75,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