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2
표목차=iii,5,2
그림목차=v,7,1
Ⅰ. 연구 개요=1,8,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0,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0,2
나. 연구의 제한점=4,11,2
2. 연구 내용 및 방법=5,12,1
가. 연구 내용 및 범위=5,12,3
나. 연구 방법=7,14,2
Ⅱ. 관련 문헌 고찰=9,16,2
1. 청소년 이륜차 사고 현황=11,18,1
가. 우리나라=11,18,4
나. 외국=15,22,3
다. 이륜차의 위험운행 실태=17,24,6
라. 청소년의 이륜차 폭주 성향=22,29,3
2. 이륜차의 분류와 면허제도=24,31,1
가. 이륜차의 정의=24,31,2
나. 이륜차의 분류=25,32,4
다. 이륜차 면허제도=28,35,9
Ⅲ. 청소년 이륜차 안전 교수-학습자료 내용 개발=37,44,2
1. 청소년의 이륜차 이용ㆍ교육 실태 및 교육 요구 분석=39,46,1
가. 조사 목적=39,46,1
나. 조상 대상 및 지역=39,46,1
다. 조사기간=39,46,1
라. 조사방법=39,46,2
마. 결과 분석=40,47,1
바. 분석 결과=40,47,11
2. 국내외 청소년 이륜차 안전 교육 내용=50,57,1
가. 우리나라=50,57,4
나. 미국=54,61,4
다. 영국=58,65,4
라. 일본=62,69,13
3. 청소년 이륜차 안전 교수-학습 내용 개발=75,82,1
가. 교육내용 체계=75,82,4
나. CD-Rom 활용방법=79,86,1
다. CD-Rom 메인화면 구성안=80,87,12
4. CD 타이틀 텍스트안=92,99,1
가. 운전자(기초이론)=92,99,10
나. 운전자(주행기술)=101,108,20
다. 이륜차=120,127,6
라. 도로 환경=125,132,6
마. 기타=130,137,41
Ⅳ. 결론 및 제언=171,178,2
1. 결론=173,180,1
가. 청소년 이륜차 이용 실태 및 안전교육 요구 분석=173,180,2
나. 외국의 이륜차 교육내용 분석=174,181,2
2. 제언=175,182,1
가. 학교 교육과정 도입=175,182,2
나. 면허 취득 전 교육 의무화=176,183,1
다. 전문 지도자 양성 및 전문 교육기관 활성화=176,183,1
라. 이륜차 체험 교육장 확대=176,183,1
마. 효과적인 교수-학습자료(CD-Rom 등)제작=176,183,1
참고문헌=177,184,4
부록=181,188,2
부록Ⅰ. 청소년 이륜차(오토바이) 안전 교육에 대한 설문 조사=182,190,14
부록Ⅱ. 이륜차 안전운전 교육용 비디오 스크립트=197,204,10
판권지=207,214,1
(표2-1) 최근 5년 동안의 교통사고 현황=11,18,1
(표2-2) 청소년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12,19,1
(표2-3) 도로이용상태별 청소년사망자추세(91년~2000년 합계)=13,20,1
(표2-4) 이륜차 사고 추이(전체 연령대)=14,21,1
(표2-5) 차종별 교통사고 현황(2000년)=14,21,1
(표2-6) 사망사고 관련 15-20세 운전자들의 운전경력ㆍ면허상태(1990-2000)=15,22,1
(표2-7) 이륜차 관련 법규정에 정의된 불법운행 유형=18,25,1
(표2-8) 운전면허 취득 경과년수별 사고현황(2000년)=19,26,1
(표2-9) 이륜차 사고대상별 사고 현황(2000년)=20,27,1
(표2-10) 이륜차 법규위반별 사고발생 건수=21,28,1
(표2-11) 이륜차의 정의=25,32,1
(표2-12) 배기량별 면허분류 기준=26,33,1
(표2-13) 국가별ㆍ배기량별 이륜면허 비교=27,34,1
(표2-14) 학과 및 기능시험 방법=28,35,1
(표2-15) 면허종류별 운전가능 차량=29,36,1
(표2-16) 면허등급별 운전가능차량=32,39,1
(표2-17) 면허등급별 면허취득 방법=34,41,1
(표3-1) 설문조사 대상 인적 사항=40,47,1
(표3-2) 면허 취득 관련 사항=41,48,1
(표3-3) 청소년의 이륜차 이용에 대한 인식과 선호 여부=42,49,1
(표3-4) 이륜차 이용 목적=43,50,1
(표3-5) 이륜차 이용시 운전자의 정황=45,52,1
(표3-6) 희망 교육 형태ㆍ시수=47,54,1
(표3-7) 희망 교육 장소=48,55,1
(표3-8) 면허시험 전 교육 의무화의 필요성=49,56,1
(표3-9) 면허 취득 희망 시기=50,57,1
(표3-10) 운전학원 및 전문학원의 교육과목 및 교육시간=51,58,1
(표3-11) MSF 단계별 교육과정=55,62,1
(표3-12) CBT 교육내용=59,66,1
(표3-13) 일본의 면허별 교육시간=62,69,1
(표3-14) 이륜차 교육내용=63,70,1
(표3-15) 응급구호처치 교육내용=63,70,1
(표3-16) 고등학교ㆍ안전지도 전체 계획(예)=66,73,1
(표3-17) 청소년 이륜차 안전 교수-학습지도안(일본)=72,79,1
(표3-18) CD-Rom 교육 내용체계=77,84,1
(표3-19) 이륜차 승차시의 기본자세=101,108,1
(표3-19) 브레이크 작동과 제동 거리=115,122,1
(표3-20) 마찰 계수=116,123,1
(표3-21) 이륜차의 특징=121,128,1
(표3-22) 통행의 우선순위=131,138,1
(표3-23) 이륜차 사고유형별 교통사고(2000)=134,141,1
(표3-24) 이륜차의 정의=146,153,1
(표3-25) 학과 및 기능시험 방법=147,154,1
(표3-26) 면허등급별 운전가능 차량=153,160,1
(표3-27) 의무교육(CBT)의 교육내용=157,164,1
(표3-28) 면허종류면 운전가능 차량(캘리포니아주)=159,166,1
(표3-29) 이륜차 교육 프로그램(MSF)=162,169,1
(표3-30) 면허등급별 면허취득 방법=164,171,1
[그림1-1] 코스웨어 설계 모형=6,13,1
[그림2-1] 운전자들의 성별과 나이에 따른 사고율(1996년)=16,23,1
[그림2-2] 폭주족 발생원인과 형성과정 요약도=23,30,1
[그림3-1] 학교 안전의 영역ㆍ내용=64,71,1
[그림3-2] 고등학교 교육활동에 있어 안전교육의 위치와 계통=65,72,1
[그림3-3] 시야와 지각과의 관계=94,101,1
[그림3-4] 운전자의 시야 범위=94,101,1
[그림3-5] 교차로에서의 시야 범위=95,102,1
[그림3-6] 후사경을 이용한 가시권과 비가시권=96,103,1
[그림3-7] 속도감속시 실제속도와 심리속도의 차이=97,104,1
[그림3-8] 주행시간에 따른 심리속도와 실제속도의 차이=98,105,1
[그림3-9] 뱅크각=108,115,1
[그림3-10] 엑셀레이터를 이용하여 회전하기=109,116,1
[그림3-11] 회전 및 커브=110,117,1
[그림3-12] 8자 주행 연습=113,120,1
[그림3-13] 이륜차 속도별 정지 거리=117,124,1
[그림3-14] 이륜차의 안전 공간 확보=118,125,1
[그림3-15] 시간과 거리의 판단=120,127,1
[그림3-16] 이륜차의 구조(50CC 이하의 스쿠터 기종)=122,129,1
[그림3-17] 핸들 및 계기판의 구조=123,130,1
[그림3-18] 비오는 날의 운전과 수막 현상=128,135,1
[그림3-19] 이륜차 사고 유형=135,142,1
[그림3-20] 이륜차 면허시험 코스=149,156,1
[그림3-21] 고장 차량 표지판=150,157,1
[그림3-22] 교통사고 발생시의 조치=152,159,1
[그림3-23] 학교 안전의 영역ㆍ내용=166,173,1
[그림3-24] 고등학교 교육활동에 있어 안전교육의 위치와 계통=167,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