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2
제1장 연구배경 및 목적=1,10,2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3,12,3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5,14,1
1. 주요 연구내용=5,14,1
2. 연구 방법=6,15,1
제2장 속도위반사고 현황 및 심각성=7,16,2
제1절 속도위반 사고현황=9,18,1
1. 속도위반현황=9,18,12
2. 속도위반 교통사고현황=20,29,2
제2절 속도위반과 교통사고와의 관계=21,30,1
1. 속도에 따른 정지거리=21,30,2
2. 속도위반과 사고와의 관계 분석=22,31,8
제3절 속도위반 사고피해의 심각성=30,39,1
1. 외국의 연구=30,39,2
2. 속도별 충격력=31,40,1
3. 속도위반사고의 피해=32,41,6
4. 피해의 심각성에 관한 외국의 연구=38,47,3
제3장 속도위반의 단속 및 처벌=41,50,2
제1절 속도위반단속과 교통사고와의 관계=43,52,1
1. 속도위반단속과 교통사고와의 관계=43,52,2
2. 무인과속단속시스템에 의한 단속과 그 효과=44,53,3
3. 속도규제의 유용성=46,55,2
제2절 각국의 속도규제=47,56,1
1. 우리나라=47,56,4
2. 외국의 속도규제=50,59,12
3. 각국의 속도규제의 특색=61,70,3
제3절 각국의 속도위반에 대한 제재=63,72,1
1. 우리나라=63,72,2
2. 외국의 속도위반에 대한 제재=64,73,17
제4장 속도위반에 대한 다단계 처벌방안=81,90,2
제1절 속도위반에 대한 다단계 처벌의 필요성=83,92,2
제2절 다단계처벌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84,93,1
1. 일반운전자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84,93,12
2. 경찰관 의견조사 결과=96,105,1
제3절 속도위반에 대한 효율적 제재방안=96,105,1
1. 처벌방향=96,105,2
2. 효율적 과속제재안=97,106,2
제5장 결론=99,108,4
참고문헌=103,112,1
부록=104,113,9
[판권지]=113,122,1
(표2-1) 차종별 최고 주행가능속도 현황=12,21,1
(표2-2) 연도별 교통단속현황=12,21,1
(표2-3) 시ㆍ도별 속도위반 현황=14,23,1
(표2-4) 시ㆍ도별 속도위반의 증가율 현황=15,24,1
(표2-5) 도로별 실제주행 평균속도 조사결과=16,25,1
(표2-6) 속도위반사고현황=20,29,1
(표2-7) 속도에 따른 정지거리=22,31,1
(표2-8) 사고내용별 제1당사자의 위험인지시 속도=24,33,1
(표2-9) OECD 연구결과의 우리나라 적용 예=29,38,1
(표2-10) 최고속도제한이 80km/h인 경우의 사고빈도와 사고정도=30,39,1
(표2-11) 속도별 충격력=31,40,1
(표2-12) Case Processing Summary=32,41,1
(표2-13) 제1당사자 위험인지시속도 * 사고내용 Crosstabulation=33,42,1
(표2-14) 교통사고발생직전의 속도와 사고피해('94년)=34,43,1
(표2-15) 속도위반사고로 인한 사상자점유율 현황=35,44,1
(표2-16) 연도별 치사율=36,45,1
(표2-17) 속도와 치사사고와의 관계=39,48,1
(표3-1) 속도위반단속과 교통사고와의 관계=43,52,1
(표3-2) 지방청별 단속현황 및 사고감소효과(1999년)=44,53,2
(표3-3) 주요국의 무인과속단속시스템 도입효과=46,55,1
(표3-4) 속도제한이 교통사고에 미친 영향=46,55,1
(표3-5) 교통안전과 비용=47,56,1
(표3-6) 도로별 제한속도=50,59,1
(표3-7) 일본의 법정최고속도=59,68,1
(표3-8) 영국의 자동차 최고속도=60,69,1
(표3-9) 유럽 각국의 최고속도=60,69,1
(표3-10)각국의 고속도로 제한속도 비교=61,70,1
(표3-11) 미국의 속도규제=62,71,1
(표3-12) 독일의 속도제한=62,71,1
(표3-13) 현행 도로교통법상 과속처벌=63,72,1
(표3-14) 일본의 과속정도별 범칙금 및 벌점기준=64,73,1
(표3-15) 싱가포르의 과속처벌기준=66,75,1
(표3-16) 경고금 목록 1=74,83,1
(표3-17) 경고금 목록 2=74,83,1
(표3-18) 경고금 목록 3=74,83,1
(표3-19) 독일의 범칙금 및 행정처분기준=75,84,3
(표3-20) 영국의 과속=78,87,1
(표3-21) 뉴욕의 과속처벌=78,87,2
(표3-22) 기타 주의 제제내용=80,89,1
(표4-1) 제한속도위반과 타 법규위반과의 제재비교(승용차 기준)=84,93,1
(표4-2) 무인단속장비 이용 과속단속처리 통계현황(2000. 5. 1 ~ 2001. 4. 30)=97,106,1
(표4-3) 효율적 과속제재안(제1안 : 5단계)=98,107,1
(표4-4) 효율적 과속제재안(제2안 : 3단계)=98,107,1
[그림2-1] 속도위반의 교통단속현황=13,22,1
[그림2-2] 속도위반단속 점유비 추이=13,22,1
[그림2-3] 시도별 차량대당 속도위반율=15,24,1
[그림2-4] 중부고속도로 속도분포도=16,25,1
[그림2-5] 과속정도별 단속내용=17,26,1
[그림2-6] 도로종류별 위반실태=18,27,1
[그림2-7] 차종별 위반실태=18,27,1
[그림2-8] 제한속도별 위반실태=19,28,1
[그림2-9] 무인단속기 신규설치이후 단속건수변화(1개월)=19,28,1
[그림2-10] 속도위반 교통사고 추이=21,30,1
[그림2-11] 법규위반내용별 사고직전 속도비교=23,32,1
[그림2-12] 사고내용별 위험인지시 속도 비교=25,34,1
[그림2-13] 제1, 2당사자별 위험인지시 속도비교=25,34,1
[그림2-14] 좌ㆍ우커브별 위험인지 속도=26,35,1
[그림2-15] 좌ㆍ우커브별 상대사망사고율=26,35,1
[그림2-16] 속도와 교통사고의 관계=29,38,1
[그림2-17] 속도와 사고빈도 및 정도=31,40,1
[그림2-18] 제1당사자 위험인지시속도의 사고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32,41,1
[그림2-19] 속도위반사고의 사망자, 부상자 점유율 추이=35,44,1
[그림2-20] 속도위반사고의 치사율 추이=36,45,1
[그림2-21]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ㆍ차의방출여부별 제1당사자 사상자 사망률=37,46,1
[그림2-22] 제2당사자 충돌후 파손정도별 제1당사자 위험인지시 속도=37,46,1
[그림2-23] 승용차 속도에 따른 보행자 사망률=38,47,1
[그림2-24] 승용차 속도에 따른 승차자의 증상 가능성(안전벨트 착용시)=39,48,1
[그림3-1] 속도위반사고와 단속(제목없음)=43,52,1
[그림4-1] 설문조사대상 연령별 분포=85,94,1
[그림4-2] 설문조사대상 직업별 분포=85,94,1
[그림4-3] 설문조사대상 운전경력별 분포=86,95,1
[그림4-4] 설문조사대상 주운전수단별 분포=86,95,1
[그림4-5] 속도위반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87,96,1
[그림4-6] 설문조사대상 속도위반 적발경험 여부=88,97,1
[그림4-7] 설문조사대상 속도위반 적발경험횟수=88,97,1
[그림4-8] 속도위반시 적발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횟수=89,98,1
[그림4-9] 설문조사대상 주변인 적발경험 유무=90,99,1
[그림4-10] 속도위반 적발시 운전차종=90,99,1
[그림4-11] 속도위반 적발시 주행도로 종류=91,100,1
[그림4-12] 속도위반 적발시 주요 위반원인=92,101,1
[그림4-13] 교통사고 발생시간대 분포=92,101,1
[그림4-14] 속도위반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93,102,1
[그림4-15] 속도위반과 교통사고 위험도와의 상관관계=94,103,1
[그림4-16] 과속처벌규정 인지여부=94,103,1
[그림4-17] 과속정도별 처벌기준 세분화=95,104,1
[그림4-18] 속도위반 제제의 적절한 단계=95,1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