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2
제목차례=i,4,3
표차례=iv,7,2
그림차례=v,8,1
제Ⅰ장 서론=1,9,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3
2. 연구의 범위=5,13,1
3. 연구방법=5,13,1
4. 수행절차=6,14,1
제Ⅱ장 각 국의 교통 정책=7,15,3
1. 영국=9,17,4
2. 미국=12,20,3
3. 일본=14,22,3
제Ⅲ장 현황 및 문제점=17,25,3
1. 보도 및 횡단보도=19,27,2
1.1. 보도=20,28,12
1.2. 횡단보도=32,40,1
가. 횡단보도 관련 규정=32,40,3
나. 횡단보도 관련 교통사고 현황=34,42,2
다. 횡단보도 문제점=35,43,7
라. 외국의 횡단보도 설치실태=42,50,4
2. 교통신호=46,54,1
가. 보행신호등=46,54,3
나. 차량보조등=49,57,3
다. 녹색신호=52,60,5
3. 주차=57,65,7
4. 교통약자=64,72,2
4.1. 어린이 보호=65,73,1
가. 어린이 보호구역 관련 규정=65,73,2
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66,74,2
다. 어린이 보호구역의 문제점=67,75,5
라. 외국의 사례=72,80,3
4.2. 노령층 및 장애인 보호=74,82,1
가. 노령층 및 장애인 현황=74,82,4
나. 노령층, 장애인 관련 편의시설 현황 및 문제점=77,85,14
다. 외국의 시각장애인 관련 편의시설 현황=91,99,2
5. 속도규제=93,101,1
가. 속도규제 정의=93,101,2
나. 속도 규제의 필요성=94,102,2
다. 교통진정기법(Traffic Calming)=95,103,6
6. 보행자 전용지구(몰)=101,109,1
가. 보행자전용지구의 정의 및 종류=101,109,3
나. 보행자전용지구 현황=103,111,5
7. 자전거 도로=108,116,1
가. 자전거 이용 관련법규 및 고려사항=108,116,2
나. 자전거도로의 분류=109,117,4
다. 자전거도로 현황 및 문제점=112,120,11
라. 자전거 주차시설=123,131,2
마. 외국의 자전거 교통정책 및 이용현황=125,133,5
8. 교통안전시설=130,138,1
가. 교통안전시설 설치원칙 및 기능=130,138,2
나. 교통안전시설 설치현황=131,139,1
다. 교통안전시설의 문제점=132,140,5
Ⅳ. 도로별 개선 방향=137,145,2
1. 보도=139,147,3
2. 횡단보도 및 보행신호등=141,149,4
3. 교통신호=145,153,1
가. 보행신호등=145,153,1
나. 차량보조등=145,153,2
다. 녹색신호=147,155,3
4. 주차=149,157,2
5. 교통약자=150,158,3
6. 보행자 전용지구(몰)=152,160,2
7. 자전거도로=153,161,3
8. 교통안전시설=155,163,2
Ⅴ. 결론=157,165,4
참고문헌=161,169,6
부록=167,175,2
부록1. 교통진정기법의 종류=169,177,22
부록2. 서울특별시「걷고싶은 도시만들기」사업 개요=191,199,6
판권지=197,205,1
(표1) 보도의 최소 폭 기준=20,28,1
(표2) 미국의 보도 폭 기준=21,29,1
(표3) 국가별 교차로내 횡단보도 설치위치 기준=34,42,1
(표4) 국가별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률(1998년 기준)=35,43,1
(표5) 보행자 관련 교통사고 현황=35,43,1
(표6) 보행자들의 녹색점멸의 의미 인지 여부(명/%)=47,55,1
(표7) 횡단보도 횡단시 보행자들의 불안비율(명/%)=47,55,1
(표8) 각국의 녹색 신호의미의 비교=52,60,1
(표9) 연령층별 보행자 사상자=64,72,1
(표10) 어린이 교통사고 추세=66,74,1
(표11) 인구 100,000명당 보행중 어린이 사망률 비교표(1997년 기준)=67,75,1
(표12) 우리나라 평균 수명 추이=75,83,1
(표13) 우리나라 장래 인구 추이=75,83,1
(표14) 고령화 속도의 국제비교=75,83,1
(표15) 우리나라 장애인 실태(1995년 말 기준)=76,84,1
(표16)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 수=77,85,1
(표17) 시각장애인용 편의시설 설치 현황=84,92,1
(표18) 버튼식 음향신호기 공급 현황=86,94,1
(표19) 버튼식 음향신호기 불편정도=86,94,1
(표20) 버튼식 음향신호기 불편이유=87,95,1
(표21) 속도와 생존기회=94,102,1
(표22) 서울의 보행자 전용지구(차없는 거리) 현황=103,111,1
(표23) 우리나라 자전거 관련법=108,116,1
(표24) 법률상의 자전거도로 구분=111,119,1
(표25) 자전거도로의 설계속도=111,119,1
(표26) 서울시 자전거 관련 시설현황=113,121,1
(표27) 자전거 이용자의 교통사고 추이=114,122,1
(표28) 서울시 강변 자전거전용도로 구간길이 및 진출입로=115,123,1
(표29) 자전거 보유현황 비교=125,133,1
(표30) 자전거도로와 일반도로의 연장비교=125,133,1
(표31) 자전거도로 및 교통수송 분담율=126,134,1
(표32) 교통안전시설 설치현황(전국)=131,139,1
(표33) 미국 HCM에서 제시하는 보행자 서비스 수준 평가기준=141,149,1
(표34) 보행신호등 등화순서(제안)=144,152,1
[그림1] 연구 수행도=6,14,1
[그림2] 신호등두 구성요소=134,142,1
[그림3] 교차로 횡단보도 상황=144,152,1
[사진23] 독일 �g른=44,52,1
[사진24] 독일 베를린=44,52,1
[사진27] 서울 신당동=48,56,1
[사진28] 서울 신당동=48,56,1
[사진29] 서울 신당동=50,58,1
[사진30] 경기도 과천=50,58,1
[사진31] 강원도 문막=51,59,1
[사진32] 경기도 과천=51,59,1
[사진42] 경기도 장호원 부근 동락초등학교 앞=70,78,1
[사진43] 경상북도 구미=70,78,1
[사진57] 부적절한 음향신호기 설치 모습(인천시)=88,96,1
[사진58] 시각장애인용 점자 안내도(인천시)=88,96,1
[사진62] 서울 덕수궁길=105,113,1
[사진63] 서울 명동=105,113,1
[사진74] 강원도 원주=122,130,1
[사진75] 전라남도 군산=122,130,1
[사진79] 서울 코엑스앞 사거리의 좌측 엇갈림식 펠리칸 횡단보도=144,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