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i,4,3
표목차=iv,7,1
그림목차=v,8,1
제1장 서론=1,9,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3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5,13,2
1.3. 연구의 방법=6,14,3
제2장 집회ㆍ시위의 사회적비용 고찰=9,17,2
2.1. 집회ㆍ시위의 개념=11,19,2
2.2. 집회ㆍ시위의 기능과 요건=12,20,3
2.3. 집회ㆍ시위와 사회적비용=14,22,1
2.3.1. 집회ㆍ시위의 피해와 손실=14,22,2
2.3.2. 선행 및 유사 연구 사례=16,24,3
2.3.3. 집회ㆍ시위 사회적비용의 계량화 방안=18,26,11
제3장 집회ㆍ시위 현황과 피해실태=29,37,2
3.1. 발생현황=31,39,1
3.1.1. 상황별 현황=31,39,2
3.1.2. 시기별 집회ㆍ시위현황=32,40,2
3.1.3. 규모별 집회ㆍ시위=33,41,1
3.2. 집회ㆍ시위로 인한 피해=34,42,1
3.2.1. 경찰관 등 관계 공무원의 인적피해=34,42,1
3.2.2. 물적피해=35,43,1
3.3. 주요 집회ㆍ시위 현황=35,43,1
3.3.1. 시기별 현황=36,44,1
3.3.2. 유형별 현황=37,45,2
제4장 집회ㆍ시위로 인한 생산손실과 공공비용=39,47,2
4.1. 생산손실=41,49,1
4.1.1. 생산손실시간=41,49,2
4.1.2. 생산손실 추정=42,50,2
4.2. 공공비용=43,51,2
4.2.1. 경찰의 관리비용=44,52,2
4.2.2. 인적피해 및 공공재산비용=45,53,1
4.2.3. 집회ㆍ시위로 인한 공공비용=46,54,3
제5장 시위로 인한 교통영향과 지체비용=49,57,2
5.1. 교통영향분석=51,59,1
5.1.1. 통행배분모형과 지체시간=51,59,3
5.1.2. 주요 시위구간 시험분석=53,61,8
5.1.3. '99년도 시위로 인한 교통영향과 지체시간=61,69,1
5.2. 교통지체비용 추정=61,69,2
5.2.1. 지체시간비용=63,71,2
5.2.2. 차량운행비용=64,72,6
5.2.3. 시위로 인한 교통지체비용 종합=69,77,2
제6장 집회ㆍ시위의 사회적비용의 평가=71,79,3
6.1. 집회ㆍ시위의 사회적비용의 규모와 특성=73,81,2
6.2. 집회ㆍ시위의 평균비용=74,82,2
6.2.1. 생산손실과 평균비용=75,83,3
6.2.2. 주요 시위구간의 평균비용=78,86,3
제7장 결론=81,89,2
7.1. 결론=83,91,3
7.2. 건의=86,94,1
참고문헌=87,95,4
부록=91,99,36
[판권지]=127,135,1
(표2-1) 마토연극의 날 대학로 폐쇄로 인한 1일 혼잡비용=17,25,1
(표2-2) 속도별 차종별 엔진오일 소모량=26,34,1
(표3-1) 집회ㆍ시위 상황별 발생현황=32,40,1
(표3-2) 월별 집회ㆍ시위현황=33,41,1
(표3-3) 규모별 집회ㆍ시위현황=33,41,1
(표3-4) 경찰관 등 관계 공무원 피해현황=34,42,1
(표3-5) 집회ㆍ시위 관계 공무원 물적피해 현황=35,43,1
(표3-6) 월별 주요 집회ㆍ시위 현황=36,44,1
(표3-7) 집회ㆍ시위의 유형별 분류=37,45,1
(표4-1) 생산손실 유무에 따른 집회ㆍ시위분류=41,49,1
(표4-2) 집회ㆍ시위의 생산손실=43,51,1
(표4-3) 집회유형별 공공비용=46,54,1
(표4-4) 생산손실과 공공비용=47,55,1
(표5-1) 서울역-명동성당 구간 시위의 교통영향=56,64,1
(표5-2) 종묘공원-명동성당 구간 시위의 교통영향=58,66,1
(표5-3) 마로니에공원-명동성당 구간 시위의 교통영향=60,68,1
(표5-4) 시위로 인한 지체시간 비용=64,72,1
(표5-5) 차종별, 속도별 시간당 연료소모량과 연료비용=66,74,1
(표5-6) 차종별, 속도별 시간당 윤활유 소모량과 윤활유비용=67,75,1
(표5-7) 시위의 지체로 인한 차량운행비용=68,76,1
(표5-8) 시위로 인한 교통지체비용=69,77,1
(표6-1) 집회ㆍ시위의 사회적비용=74,82,1
(표6-2) 생산손실이 없는 집회ㆍ시위의 사회적비용=74,82,1
(표6-3) 집회ㆍ시위의 평균 사회적비용=75,83,1
(표6-4) 생산손실이 있는 집회ㆍ시위의 평균 사회적비용=76,84,1
(표6-5) 생산손실이 없는 집회ㆍ시위의 평균 사회적비용=77,85,1
(표6-6) 주요 시위구간의 평균 사회적비용=78,86,1
(그림1-1) 연구수행도(Flow Chart)=7,15,1
(그림2-1) 집회ㆍ시위 피해와 비용의 구성=15,23,1
(그림2-2) 교통지체비용의 구성요소=22,30,1
(그림5-1) 서울역-명동성당 시위구간=55,63,1
(그림5-2) 서울역-명동성당 시위의 교통영향권역=55,63,1
(그림5-3) 종묘공원-명동성당 시위구간=57,65,1
(그림5-4) 종묘공원-명동성당 시위의 교통영향권역=57,65,1
(그림5-5) 마로니에공원-명동성당 시위구간=59,67,1
(그림5-6) 마로니에공원-명동성당 시위의 교통영향권역=59,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