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제출문
요약
목차
제1장 연구의 범위와 목적 44
제2장 기존 과학기술인력 통계지표 작성 틀의 검토 47
제1절 과학기술인력의 정의 47
2.1.1. OECD의 과학기술인적자원(HRST) 48
2.1.2. 과학기술인력 및 연구개발인력 63
2.1.3.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한국적 정의의 모색 68
제2절 과학기술인력의 저량(stocks)과 유량(flows) 77
2.2.1. 관로(pipeline) 80
2.2.2. 예측, 연장 및 추정 82
2.2.3. 지리상의 분류 83
제3절 과학기술인력의 통계적 분류 87
2.3.1. 분류의 단위 87
2.3.2. 인원수(Head Count)와 상근상당(FTE) 89
2.3.3.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분할 92
제4절 과학기술인력 관련 기타 변수들 110
2.4.1. 과학기술인력의 개인적 특성 110
2.4.2. 과학기술인력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정황적인 자료 113
제3장 과학기술인력 통계지표의 보완 및 개선방안 117
제1절 미국의 과학기술인력 통계 시스템 벤치마킹 117
3.1.1. 미국 과학기술인력의 정의 117
3.1.2. SESTAT(Scientists and Engineers Statistical Data System) 118
3.1.3. 박사학위 취득자에 대한 조사(SDR: Survey of doctorate recipients) 127
제2절 기존 과학기술인력 통계지표의 가공 135
3.2.1. 과학기술인력 관련 통계지표의 현황 및 문제점 135
3.2.2. 과학기술인력 조사의 영역별 개선방향 138
3.2.3. 과학기술인력 통계지표 보완을 위한 주요 과제 142
제3절 신규 과학기술인력 통계조사의 시행 146
3.3.1. 기본방향 146
3.3.2. 조사표 작성의 개요 및 초안 제시 156
(참고문헌) 200
(부록) 204
1. 과학기술인력의 범위: 직종 206
2. 과학기술인력 관련 자료원 217
3. 과학기술인력 관련 조사표 227
3-A. 고용구조 조사표(1997년, 한국) 227
3-B. 경제활동인구 조사표(1999년 10월 이전, 한국) 243
3-C. 박사학위 취득자 조사표(1997년, 미국) 251
(표 2-1) 교육수준에 따른 과학기술인력의 분류 51
(표 2-2) 학력별 15세 이상 인구, 경제활동인구 및 취업자 현황(2000년) 52
(표 2-3) ISCED의 학문분야 분류와 교육수준 53
(표 2-4) UNESCO와 ISCED의 주요 학문분야 간의 관계 54
(표 2-5) UNESCO의 과학기술 학문분야에 대한 분류 55
(표 2-6) OECD Frascati 지침서 상의 과학기술 학문분야 분류 56
(표 2-7) 학문분야와 교육수준에 대한 자료 수집의 우선순위 58
(표 2-8) 직종에 따른 자료수집의 우선순위 62
(표 2-9) 전문ㆍ기술인적자원: 최협의(Core) 71
(표 2-10) 전문ㆍ기술인적자원: 협의(Extended) 72
(표 2-11) 전문ㆍ기술인적자원: 광의(Complete) 74
(표 2-12) 과학기술인력으로 정의될 수 있는 직업 목록 76
(표 2-13) 제안된 ISCED상의 과학기술분야 항목과 주된 학문분야 및 프로그램과의 관계 94
(표 2-14) 과학기술목록의 ISCED상의 분야와 연구 및 프로그램의 주 분야와의 제안된 상관관계 96
(표 2-15) HRST의 주요 ISCO-88 하부그룹(제안된 최소 목록) 99
(표 2-16) HRST의 주요 ISCO-88 하부그룹(제안된 세부 목록, 괄호 안은 단위 그룹의 수) 100
(표 2-17) 노동력 지위에 따른 분류 103
(표 2-18) HRST의 국가적 스톡과 고용/비고용/연구의 국가와의 관계 103
(표 2-19) 국제표준분류(ISIC) 개정 3판의 경제활동분류 105
(표 2-20) OECD 구조분석(STAN) 데이타베이스에서 사용된 산업분류 106
(표 2-21) 정부와 비영리 민간부문에 대한 SNA 분류 107
(표 2-22) HRST 기능에 대한 NSF의 장목록 108
(표 2-23) HRST 기능에 대한 NSF의 단목록 109
(표 3-1) SESTAT를 구성하는 조사들 119
(표 3-2) 미국의 과학기술인력 규모(1995년 SESTAT 기준) 121
(표 3-3) SESTAT에 의해 파악되는 내용 126
(표 3-4) SDR의 년도별 조사설계 및 내용의 변화 129
(표 3-5) SDR의 보완적 설계 134
(표 3-6) 노동부의 인력수급정보 인프라 구축 계획 142
(표 3-7) 과학기술인력 통계지표의 보완을 위한 주요 과제 143
(표 3-8) 학위취득연도별ㆍ전공별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148
(표 3-9) 학위취득연도별ㆍ전공별 해외 박사학위 취득자 148
(표 3-10) 학위취득연도별ㆍ전공별 박사학위 취득자 종합 148
(표 3-11) 전공별 박사 연구원 수(1999년) 149
(표 3-12) 여성 박사 연구원 수 및 비중(1999년) 150
(표 3-13) 연령별 연구원 수(1999년) 151
(그림 2-1) 과학기술인적자원(HRST)의 구성 49
(그림 2-2) 국가적인 과학기술인력의 저량과 유량: 도식적인 모형 78
(그림 2-3) 관로내의 주요 유량 81
(그림 2-4) A국의 과학기술인력의 저량에 적용된 거주지, 고용 및 학업의 개념 85
(그림 3-1) SESTAT에 의해서 파악되는 S&T인력 121
(그림 3-2) 박사인력의 경력경로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