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4
제출문=0,5,2
요약=i,7,16
Summary=xvii,23,4
제목차례=i,27,6
표차례=vii,33,2
그림차례=ix,35,2
제1장 서론=1,37,1
1.1. 연구의 필요성=1,37,1
1.1.1. 지식기반사회의 대두=1,37,1
1.1.2. 우리의 여건=1,37,2
1.1.3. IMF 사태의 후유증=3,39,1
1.2. 선진주요국과의 과학기술연구원수 비교=3,39,2
1.3. 연구의 목적=5,41,1
1.4. 연구의 범위 및 내용=5,41,1
1.4.1. 기본자료 수집 및 분석=5,41,1
1.4.2. 신진연구인력 지원사업의 기획=5,41,1
1.5. 연구수행 방법=6,42,1
1.5.1. 2001-2010년의 이공계 박사학위자 배출 예측=6,42,1
1.5.2. 현행 인력양성 지원사업의 평가=6,42,1
1.5.3. 선진외국ㆍ인접국 과학기술 연구인력 지원사업의 사례분석ㆍ평가=6,42,1
1.5.4. 핵심연구역량 확보가 필요한 전략적인 분야의 탐색=6,42,1
1.5.5. 신진 과학기술연구인력의 지원방안 제안=7,43,1
제2장 과학기술 연구인력 양성사업 분석=8,44,1
2.1. 양성사업 분석=8,44,1
2.1.1. 이공계 박사학위자 배출실적(1991-2000)=8,44,5
2.1.2. 2001-2010년 이공계 박사학위자 배출 예측=12,48,14
2.2. 취업상황 예측=25,61,2
2.2.1. 대학교수직=26,62,5
2.2.2. 국공립 또는 산업체 부설 연구소나 산업현장=30,66,1
2.2.3. 종합=31,67,1
2.3. 연구인력 양성사업의 종합분석=31,67,1
2.3.1. 이공계 박사학위자의 수급 부조화=31,67,5
2.3.2. 수급 부조화를 개선하기 위한 조처=35,71,4
제3장 주요외국 신진연구인력 지원사업=39,75,1
3.1. 서론=39,75,1
3.2.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분석=39,75,1
3.2.1. 박사후 연수 지원사업=40,76,4
3.2.2. 신진연구자 지원사업=43,79,2
3.2.3. 박사학위 취득후의 취업상황=44,80,2
3.3. 일본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분석=45,81,2
3.3.1. 박사후 연수 지원사업=46,82,2
3.3.2. 신진연구자 지원사업=47,83,3
3.3.3. 박사후연구원 종료후의 취업상황=49,85,2
3.4. 영국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분석=50,86,2
3.4.1. EPSRC의 연구비 지원 모우드=51,87,2
3.4.2. BBSRC의 연구비 지원 모우드=52,88,2
3.4.3. 주요 SRC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53,89,4
3.5. 독일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분석=56,92,2
3.5.1. 대학원 연구훈련센터 (Graduiertenkollegs)=58,94,1
3.5.2. 신진연구자 지원=58,94,2
3.5.3. 신진과학자 특별지원사업(Promotion Of Young Scientists In Special Program)=59,95,3
3.6. 중국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61,97,2
3.6.1. 신진연구자 지원사업=62,98,2
3.7. 종합 : 외국의 연구지원 및 인력활용 방안 시사점=63,99,1
3.7.1. 박사후 연수지원사업=63,99,3
3.7.2. 신진연구자 지원=65,101,1
제4장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분석=66,102,1
4.1. 서론=66,102,2
4.2.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의 종류=68,104,1
4.2.1. 과학기술부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68,104,6
4.2.2. 교육부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74,110,6
4.2.3. BK21 사업=79,115,2
4.3. 신진연구인력 지원사업 : 종합분석=81,117,1
4.3.1. 박사후 연수 지원사업=81,117,5
4.3.2. 우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85,121,8
4.4. 설문조사 결과분석=92,128,1
4.4.1. 조사목적=92,128,1
4.4.2. 조사기간 및 방법=92,128,1
4.4.3. 설문내용=93,129,1
4.4.4. 결과분석=94,130,2
제5장 신진연구인력 활용방안=96,132,1
5.1. 서론=96,132,3
5.2. 우수연구자의 병역면제 확대=98,134,1
5.2.1. 필요성=98,134,2
5.2.2. 목적=100,136,1
5.2.3. 추진방안=100,136,1
5.2.4.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이점=100,136,1
5.2.5. 외국의 사례=100,136,2
5.2.6. 사업규모=101,137,2
5.2.7.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처방안=102,138,1
5.2.8. 기대효과=102,138,2
5.3. 우수연구자 박사후연수 지원사업=103,139,1
5.3.1. 필요성=103,139,1
5.3.2. 목적 및 내용=103,139,1
5.3.3. 추진방안=104,140,1
5.3.4.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이점=104,140,1
5.3.5. 외국사례=105,141,1
5.3.6. 사업 규모 및 소요예산=105,141,2
5.3.7.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처방안=106,142,2
5.3.8. 기대효과=107,143,2
5.4. 신진 정착연구자 연구지원사업 제안=108,144,1
5.4.1. 필요성=108,144,1
5.4.2. 사업의 목적=108,144,2
5.4.3. 사업내용=109,145,1
5.4.4. 추진방안=109,145,2
5.4.5. 외국사례=110,146,1
5.4.6. 사업 규모 및 소요예산=110,146,1
5.4.7.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처방안=110,146,2
5.4.8. 기대효과=111,147,2
제6장 핵심연구역량 확보가 필요한 전략분야 탐색=113,149,1
6.1. 서론=113,149,2
6.2. 미국의 사례=114,150,1
6.2.1. NSTC 추진 전략분야=114,150,2
6.2.2. NSF 추진 전략분야=116,152,3
6.2.3. 종합=118,154,1
6.3. 일본의 사례=119,155,1
6.3.1. 창조과학기술추진사업(ERATO: Exploratory Research For Advanced Technology)=119,155,2
6.3.2. 전략적 기초연구 추진사업(CREST: Core Research For Evolutional Science And Technology)=121,157,1
6.3.3. 미래개척 학술연구 추진사업(RFTF : Research For The Future)=122,158,3
6.3.4. 나노기술연구사업=124,160,1
6.3.5. 종합=124,160,2
6.4. 영국의 사례=126,162,1
6.4.1. 전략적 미래예측의 시도: Foresight Programme (선견지명 프로그램)=126,162,2
6.4.2. 미래연구계획의 수립: 미래를 위한 기술(Technology For The Future)=127,163,3
6.4.3. 종합=129,165,1
6.5. 우리나라 현황=130,166,1
6.5.1. 과학기술예측활동=130,166,1
6.5.2. 핵심연구분야의 탐색과 연구지원활동=131,167,4
6.6. 전략적 핵심연구분야 추천=135,171,1
6.6.1. 나노기술연구=135,171,3
6.6.2. 계측실험장비 국내개발=137,173,3
제7장 연구결과 요점 요약 및 정책제안=140,176,1
7.1. 과학기술분야 고급연구인력 확보의 중요성=140,176,1
7.2. 2010 프로그램의 기본개념=140,176,3
7.2.1. 우수연구자의 병역면제 확대=142,178,1
7.2.2. 박사후 연수지원=142,178,3
7.2.3. 신진 정착연구자 지원=144,180,2
7.2.4. 신진연구자와 중견연구자 지원=145,181,1
7.2.5. 2010 인력활용 프로그램 개념=146,182,1
7.3. 전략적 핵심연구분야 추천=147,183,1
7.3.1. 나노기술연구=147,183,1
7.3.2. 실험계측장비 국내개발=147,183,2
참고문헌=149,185,3
(표 1-1) 상근상당연구원 기준 연구원수 국제비교 (단위: 명)=4,40,1
(표 2-1) 1991-2000년 국내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수 통계자료=10,46,1
(표 2-2) 1991-2000년 국내 이공계 대학원 박사과정 입학자의 연도별 통계=13,49,1
(표 2-3)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및 공과대학 박사학위 취득자 학위 취득기간=15,51,1
(표 2-4) 1991-2000년 과학기술원 졸업생의 박사과정 재학기간 통계자료=16,52,1
(표 2-5) 1996-2000년의 박사과정의 연도별 졸업율 및 평근졸업율=16,52,1
(표 2-6) 2001-2005년의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수 예측값=17,53,1
(표 2-7) 1991-2000년 이공계 대학원 석사과정 입학자수 변화=18,54,1
(표 2-8) 1991-2000년 이공계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자수 변화=18,54,1
(표 2-9) 1993-2000년 이공계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졸업율 변화 및 2001-2002년 추정 값=19,55,1
(표 2-10) 1991-2000년 이공계 대학원 석사학위 취득자와 박사과정 진학자 수의 변화=19,55,1
(표 2-11) 1991-2000년 박사과정 입학자, 학위취득자 및 학위취득율의 변화=20,56,1
(표 2-12) 1991-2000년 이공계 대학 입학자수, 재학생수, 졸업생수의 변화=21,57,1
(표 2-13) 1997-2000년 이공계 대학생 졸업률 변화 및 2001-2003년 추정값=22,58,1
(표 2-14) 2001-2010 예측 박사학위 취득자수 추정표=23,59,1
(표 2-15) 2001-2010년 이공계 박사학위자 배출 추정값=25,61,1
(표 2-16) 1992-2000년 이공계 대학교수 정원의 연도별 증가량=27,63,1
(표 2-17) 2001-2010년 대학교, 연구소, 산업체의 이공계 박사학위자 채용규모 추정값=31,67,1
(표 2-18) 2001-2010 이공계 박사학위자 배출규모와 인력수요 추정값=32,68,1
(표 3-1) 박사학위를 받은지 1-4년 지난 과학자와 공학자의 취업상황 (미국)=44,80,1
(표 3-2) 박사학위를 받은지 5-8년 지난 과학자와 공학자의 취업상황 (미국)=45,81,1
(표 3-3) 박사 후 연구원과 박사과정 연구생의 지원 조건=46,82,1
(표 3-4) 박사 후 연구원 종료 후의 취업 상황: 1년 뒤의 취업 상황 (일본)=49,85,1
(표 3-5) 박사 후 연구원 종료 후의 취업 상황: 5년 뒤의 취업 상황 (일본)=50,86,1
(표 3-6) 1998년 DFG의 총 지원 예산 DM 2,185.8백만의 각부 사업별 배정액=57,93,1
(표 3-7) 대학원 연구훈련 센터(Graduiertenkolleg)의 학문 분야별 분포와 예산(1998년 )=58,94,1
(표 3-8) 신진 연구 인력 지원 프로그램의 학문 분야별 지원규모(1998년)=59,95,1
(표 4-1) 과학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68,104,1
(표 4-2) 지역 대학 우수 과학자 지원 내용=70,106,1
(표 4-3) 1991-1999년도 과학재단 해외 박사후연수 지원사업 실적=73,109,1
(표 4-4) 연구 개발 사업의 박사 후 연수자 참여 현황=73,109,1
(표 4-5) 학술진흥재단의 신진연구자 지원 사업=74,110,1
(표 4-6) 1996-1999년 학술진흥재단 박사후 연수지원 실적=78,114,1
(표 4-7) BK21 사업 구분 및 사업내용=80,116,1
(표 4-8) BK21사업분야별 박사후 연수자 및 계약교수 활용계획(1999)=80,116,1
(표 4-9) 이공계 취업대기 박사학위자 연수사업종합 (2000년 8월 현재)=81,117,1
(표 4-10) 우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종합 (2001년7월현재)=86,122,1
(표 5-1) 박사후연수 지원사업 추진 소요예산=106,142,1
(표 5-2) 신진 정착연구지원사업 추진 소요예산=110,146,1
(그림 2-1) 1991-2000 국내대학 배출 이공계 박사학위자와 학술진흥재단 등록 외국 박사학위 취득자 통계=8,44,1
(그림 2-2) 1991-2000 국내대학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수 연도별 변화=11,47,1
(그림 2-3) 1990-1996년 미국대학교에서 이공계 박사학위를 받은 한국인의 수=12,48,1
(그림 2-4) 1991-2000년 국내 대학교의 이공학계 박사학위과정 입학자수 변화=13,49,1
(그림 2-5) 1991-2000년 이공계 석사과정 진학률 변화=22,58,1
(그림 2-6) 2001-2010 국내 대학 이공계박사학위 취득자 예상표=24,60,1
(그림 2-7) 1991-2000년 이공학분야 교수수의 연도별 변화=27,63,1
(그림 2-8) 1991-2000 국내대학 이공계 교수 나이분포 (추정값)=29,65,1
(그림 3-1) 1986-1997년 미국대학 이공계 박사학위 취득자 및 박사후 연수자 변화=40,76,1
(그림 3-2) 1991-2000년 일본의 박사과정 연구생과 박사후 연구원 지원실적=47,83,1
(그림 7-1) 2010 인력 활용 프로그램의 개념 도표=146,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