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3
표목차=iv,6,2
그림목차=vi,8,1
제1장 서론=1,9,2
1.1. 문제의 제기=3,1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4,12,3
제2장 교통사고발생 추이와 피해현황=7,15,2
2.1. 교통여건과 교통사고변화 추세=9,17,3
2.2. 교통사고 피해현황=11,19,1
2.2.1. 사망자현황=11,19,2
2.2.2. 부상자 현황=12,20,3
2.3. 자동차보험의 손해배상실태=14,22,1
2.3.1. 차량손해=14,22,2
2.3.2. 대물피해=15,23,2
2.3.3. 사상자 피해=16,24,3
제3장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개념과 추계실태=19,27,2
3.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개념과 경제적 의미=21,29,1
3.1.1. 개념의 정립=21,29,2
3.1.2.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경제적 의미=22,30,1
3.2.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접근방법=22,30,3
3.2.1. 사상자의 노동생산력손실에 따른 접근=24,32,1
3.2.2. 교통사고억제 측면에서 접근=24,32,2
3.2.3. 사고위험변화에 따른 가치계산법=25,33,2
3.2.4. 기타의 접근방법=26,34,1
3.3. 교통사고비용의 추계실태=26,34,5
제4장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구성과 계량화방안=31,39,3
4.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구성=33,41,2
4.2. 자동차보험금과 도로교통사고비용=35,43,3
4.3.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계량화방안=38,46,1
4.3.1. 물적 피해비용(Property Damage Costs)=38,46,1
4.3.2. 인적 피해비용(Personal Damage Costs)=38,46,3
4.3.3. 사회기관비용(Social Mechanism Costs)=40,48,1
제5장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41,49,2
5.1. 물적피해비용=43,51,2
5.1.1. 차량손해=44,52,1
5.1.2. 대물피해=45,53,1
5.2. 인적피해비용=46,54,5
5.2.1. 사망자=50,58,2
5.2.2. 부상자=52,60,5
5.3. 사회기관비용=57,65,1
5.3.1. 교통경찰=57,65,3
5.3.2. 손해배상대행기관=59,67,4
제6장 도로교통사고비용의 평가=63,71,2
6.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규모와 특성=65,73,1
6.1.1. 규모=65,73,2
6.1.2. 특성=66,74,3
6.2. 타방법에 의한 추계와 비교=68,76,1
6.2.1. Heinrich방식에 의한 것과 비교=69,77,1
6.2.2. DETR방식에 의한 추계와 비교=69,77,2
6.3. 피해종별 평균비용=71,79,2
6.4. 사상자비용의 적용=73,81,1
6.4.1. 장소별 교통사고비용=73,81,1
6.4.2. 차종별 교통사고비용=74,82,2
6.4.3. 사고원인별 교통사고비용=75,83,4
제7장 결론=79,87,2
7.1. 결론=81,89,3
7.2. 건의=83,91,2
참고문헌=85,93,4
부록=89,97,2
Ⅰ. 성별, 연령별 생잔율=91,99,1
1. 남자의 연령별 생잔율=91,99,1
2. 여자의 연령별 생잔율=92,100,1
Ⅱ. 성별, 연령별 노동생산력=93,101,1
1. 남자의 평균수명까지 노동생산력=93,101,1
2. 여자의 평균수명까지 노동생산력=94,102,1
Ⅲ. 노동생산력산출 Program=95,103,8
판권지=103,111,1
(표2-1) 중요 교통지표의 추이=10,18,1
(표2-2) 사망자 현황=12,20,1
(표2-3) 부상자 현황=13,21,1
(표2-4) 부상상태별 현황=14,22,1
(표2-5) 차량손해 발생건수와 사고율=15,23,1
(표2-6) 대물피해 발생건수와 지급보험금=16,24,1
(표2-7) 부상자 보험금 지급 현황=17,25,1
(표2-8) 사망자 보험금 지급 현황=17,25,1
(표3-1)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접근방법=23,31,1
(표4-1) 자동차 보험금의 도로교통사고비용화 문제점=36,44,1
(표5-1) 자동차 등록현황=43,51,1
(표5-2) 추정차량 손해비용=44,52,1
(표5-3) 추정 대물피해비용=45,53,1
(표5-4) 과실상계전 사상자 보험금(책임+종합)=46,54,1
(표5-5) 성별ㆍ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과 실업율('99)=49,57,1
(표5-6) 연령계층별, 성별 연평균 급여액('99년)=49,57,1
(표5-7) 사망자의 생산손실=50,58,1
(표5-8) 사망자 1인당 순평균비용=51,59,1
(표5-9) 후유장해부상자의 노동력 상실현황=53,61,1
(표5-10) 부상자의 생산손실=55,63,1
(표5-11) 부상자 1인당 순평균비용=56,64,1
(표5-12) 교통경찰 예산현황('99년)=57,65,1
(표5-13) 미국에서의 교통사고 처리시 경찰비용=58,66,1
(표5-14) 교통사고처리행정요원의 소요근무비율=60,68,1
(표5-15) 추정보험 행정비용=61,69,1
(표6-1) 도로교통사고비용('99년)=66,74,1
(표6-2) 도로교통사고비용의 구성=67,75,1
(표6-3) 한국과 외국의 사상자 비교=68,76,1
(표6-4) DETR방식에 의한 도로교통사고비용=70,78,1
(표6-5) 피해종별 평균비용=71,79,1
(표6-6) 외국과의 순평균비용 비교=72,80,1
(표6-7) 도로종류별 교통사고비용=73,81,1
(표6-8) 업종ㆍ차종별 교통사고비용=74,82,1
(표6-9) 이륜차 사고유형별 교통사고=75,83,1
(표6-10) 법규위반별 교통사고=76,84,1
(표6-11) 대형교통사고현황=77,85,1
(표6-12) 음주운전 교통사고=78,86,1
[그림1-1] 연구수행도=6,14,1
[그림4-1] 도로교통사고 피해와 비용의 구성=34,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