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총목차=0,2,1
제1부 운전행동 및 사고특성 분석/수석연구원 신용균;연구원 김원중=1,3,2
연구개요=3,5,2
목차=5,7,2
Ⅰ. 연구 개요=7,9,1
1. 연구목적=7,9,2
2. 연구내용 및 범위=8,10,1
3. 연구방법 및 절차=8,10,5
Ⅱ. 연구 결과=13,15,1
1. 법규위반 소양교육 운전자 현황(2000.1-10월말 현재)=13,15,4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17,19,5
3. 조사 대상운전자 집단 전체의 소 검사별 특징=22,24,2
4.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른 소 검사별 차이검증=24,26,7
5. 군집분석에 의한 법규위반 운전자 학급편성=31,33,3
6. 무사고, 무위반 운전자와 법규위반 운전자 비교=34,36,3
7. 법규위반 유형에 따른 위반빈도 및 요인분석=37,39,3
Ⅲ. 요약 및 결론=40,42,1
1. 요약=40,42,6
2. 결론=45,47,2
제2부 교육과정 개발/수석연구원 이원영;연구원 김원중=47,49,2
연구개요=49,51,2
목차=51,53,2
표목차=53,55,1
그림목차=54,56,3
제1장 서론=57,59,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57,59,4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61,63,2
3. 연구 방법=62,64,3
제2장 교통법규위반자 교육 실태=65,67,1
1. 교통법규위반자교육 시설 및 기자재 운영실태=65,67,3
2. 법규위반자반 수강자 현황=67,69,3
3. 교육과정 현황=69,71,4
제3장 법규위반운전자반 요구분석=73,75,1
1. 일반특성=73,75,7
2. 교통법규에 대한 상식 정도=79,81,6
3. 교통법규와 운전에 대한 태도=84,86,2
4. 특정 운전실수 상황에 대한 경험=86,88,2
5. 주요 위반 상황에 대한 태도=87,89,3
6. 교통법규 위반자 교육에 대한 의견=90,92,3
7. 교육이 지향해야 할 잠재적 목표=92,94,2
8. 결과 요약=94,96,2
제4장 운전행동의 개선 방법론에 대한 고찰=96,98,2
1. 운전 능력의 개선=97,99,7
2. 동기 및 태도의 개선=103,105,8
3. 자기 통제력의 개선=110,112,14
4. 운전자 교통소양교육에서의 과제=123,125,3
제5장 교통법규위반자반 교육과정개발=126,128,2
1. 교수목표 설정의 기본방향 설정=127,129,5
2. 목표 영역과 목표의 진술=131,133,4
3. 교과 영역의 설정과 과제의 진술=134,136,7
4.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140,142,2
5. 교수자료의 개발=141,143,11
6. 교수방법 및 절차=151,153,4
제6장 요약 및 결론=155,157,1
1. 요약=155,157,7
2. 결론=161,163,4
참고문헌=165,167,8
(부록1) 법규위반자반 교육에 관한 의견조사(운전자용)=173,175,16
(부록2) 운전자 교통소양교육 교재안=189,191,2
목차=191,193,2
표목차=193,195,1
그림목차=194,196,1
제1장 교통여건 이해=195,197,1
1. 교통여건=195,197,5
2. 운전자 법규위반 실태=199,201,2
3. 교통사고 실태=200,202,2
4. 책임 있는 운전자세=201,203,2
제2장 안전운전의 기초기술=203,205,1
1. 인지, 판단의 기술=203,205,7
2. 안전운전 5요소=209,211,7
3. 운전자교육을 이수하는 가치=216,218,2
제3장 심신상태와 운전=218,220,1
1. 정서상태와 운전=218,220,6
2. 시력과 운전=223,225,5
3. 신체적 요인과 운전=227,229,3
제4장 운전성격의 개선=230,232,1
1. 운전자의 해석체계=230,232,7
2. 동조성과 사회적 압력=236,238,4
3. 운전성격의 개선=239,241,7
제5장 방어운전=246,248,1
1. 기본적인 사고유형의 회피=246,248,4
2. 시인성, 시간과 공간의 관리=249,251,6
3. 시가지 도로=255,257,5
4. 지방도로=259,261,3
5. 고속도로=262,264,6
제6장 운전면허 관리와 도로교통법=268,270,1
1. 운전자의 권리와 의무=268,270,2
2. 운전면허 행정처분기준=269,271,3
3. 교통사고발생시의 조치와 운전자 책임=271,273,3
4. 도로교통법의 기본 규칙=274,276,2
5. 알아두어야 할 주요 교통법규=275,277,10
(부록3) 교통법규 위반자반의 교육내용 조직 및 시간 배분에 관한 모델=285,287,5
판권지=290,292,1
(표2-1) 교육장별 교육시설 현황=65,67,1
(표2-2) 각 교육장별 기자재 보유 현황=66,68,1
(표2-3) 교통소양교육 학급별 1일 평균 교육인원(단위:명)=68,70,1
(표2-4) 교통소양교육 수강자의 학급별 법규위반 현황=68,70,1
(표2-5) 교통법규반의 교육내용 및 방법=70,72,2
(표3-1) 주요 위반사항에 대한 태도 분석=88,90,1
(표4-1) 운전성격 개조의 2단계=118,120,1
(표4-2) 운전성격 개조의 수준과 단계=120,122,3
(표5-1) 단계별 행동과제=137,139,1
(표5-2) 교통법규 위반운전자반 교과목표=142,144,1
(표1-1)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 추세=201,203,1
[그림3-1] 연령 분포=73,75,1
[그림3-2] 성별 분포=74,76,1
[그림3-3] 결혼 상태 분포=74,76,1
[그림3-4] 학력 분포=75,77,1
[그림3-5] 차량의 종류 분포=75,77,1
[그림3-6] 운전면허 종류 분포=76,78,1
[그림3-7] 실제 운전 경력 분포=77,79,1
[그림3-8] 연평균 주행거리 분포=77,79,1
[그림3-9] 최근 1년간 교통법규위반 단속된 건수 분포=78,80,1
[그림3-10] 최근 3년간 면허취득후 교육받은 횟수 분포=79,81,1
[그림3-11]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을 적용받기 위한 최저의 조건=79,81,1
[그림3-12] 10대 중대 교통 법규 위반=80,82,1
[그림3-13] 운전면허의 취소의 적용 기준=80,82,1
[그림3-14] 벌점이 가장 높은 것=80,82,1
[그림3-15] 신호위반=81,83,1
[그림3-16] 중앙선 침범=81,83,1
[그림3-17] 앞지르기 금지 장소=81,83,1
[그림3-18]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82,84,1
[그림3-19] 면허시험 응시 결격 기간=82,84,1
[그림3-20] 운전면허 행정처분 기준=83,85,1
[그림3-21] 교통법규에 대한 상식=83,85,1
[그림3-22] 정답률=84,86,1
[그림3-23] 문항별 부정적 태도를 나타낸 응답자 비율=85,87,1
[그림3-24] 운전상황에 대한 생각의 전체점수 집단의 분포=85,87,1
[그림3-25] 특정 운전실수 상황에 대한 경험이 잦은 집단 비율=86,88,1
[그림3-26] 특정 운전실수 상황 전체에 대한 경험도별 비교=87,89,1
[그림3-27] 부정적 태도 집단과 긍정적 태도 집단의 전체 비율 비교=89,91,1
[그림3-28] 법규 위반자 교육에 대한 의견=90,92,1
[그림3-29] 강화될 필요성이 있는 교육 방법=90,92,1
[그림3-30] 이수한 교육중 도움이 되는 내용 3순위=91,93,1
[그림3-31] 교육 강화 필요성이 요구되는 3순위=92,94,1
[그림3-32]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교육지향 4순위=92,94,1
[그림3-33]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지향 4순위=93,95,1
[그림4-1] 행동의도 이론의 개념화=105,107,1
[그림5-1] 교수 목표 및 교과 영역의 개념 도식=135,137,1
[그림5-2] 행동과제와 교수 목표 영역과의 관계=138,140,1
[그림1-1] 연령층별 인구구조의 변화=196,198,1
[그림1-2]/[그림1-3] 인구 100명당 자동차 보유대수 추세=196,198,1
[그림1-3]/[그림2-2] 차종별 등록대수 구성비 변화 추세=197,199,1
[그림1-4] 성별 운전면허 보유율 추세=198,200,1
[그림1-5] 자동차 1대당 도로연장거리 및 km당 자동차대수=198,200,1
[그림1-6] '99년 법규위반 단속 현황=199,201,1
[그림1-7] 교통사고 발생 추세=200,202,1
[그림2-1] 주의해서 보아야할 우차선의 위험원=205,207,1
[그림2-2] 주의해서 보아야 할 좌차선의 위험원=206,208,1
[그림2-3] 적절한 속도 조절이 필요한 두 가지 위험원=208,210,1
[그림2-4] 주행속도에 따른 좌우 시야 확보 각도=210,212,1
[그림2-5] 운전 중 시선의 방향에 대한 테스트=211,213,2
[그림2-6] 안전 공간 확보하기=214,2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