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개요=0,2,1
목차=i,3,3
표목차=iv,6,2
그림목차=vi,8,1
Ⅰ. 서론=vii,9,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10,2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2,11,3
1.3. 연구 범위=4,13,1
1.4. 수행절차=5,14,1
Ⅱ. 야간 교통사고 조사ㆍ분석=6,15,1
2.1. 국제비교=7,16,1
2.2. 야간 교통사고 발생=8,17,1
2.2.1. 사고유형별=8,17,2
2.2.2. 도로종별=9,18,2
2.2.3. 차종별=11,20,1
2.2.4. 법규위반별=12,21,2
2.3. 서울지역 야간 교통사고 조사ㆍ분석=14,23,1
2.3.1. 야간 교통사고 발생=14,23,1
2.3.2. 서울시와 오사카시 비교=14,23,2
2.3.3. 야간 교통사고 심층분석=15,24,4
2.4. 소결론=18,27,2
Ⅲ. 야간 교통환경 구성요소와 교통안전=20,29,2
3.1. 야간 시지각=21,30,1
3.1.1. 야간 시력=21,30,3
3.1.2. 운전자 시각 탐색패턴=23,32,3
3.1.3. 시지각과 교통안전=25,34,2
3.2. 도로조명=27,36,1
3.2.1. 도로조명의 설치=27,36,6
3.2.2. 도로조명과 교통안전=32,41,5
3.2.3. 도로조명의 설치효과=36,45,4
3.3. 차량등화장치=40,49,1
3.3.1. 종류 및 특징=40,49,3
3.3.2. 차량등화장치와 교통안전=42,51,3
3.4. 소결론=44,53,2
Ⅳ. 야간 교통사고 높은 지점 특성분석=46,55,2
4.1. 야간 교통사고 발생특징 및 문제점=47,56,5
4.1.1. 도시부 도로=52,61,4
4.1.2. 지방부 도로=56,65,6
4.2. 개선대책=61,70,1
4.2.1. 도시부 도로=61,70,3
4.2.2. 지방부 도로=64,73,3
4.2.3. 지점별 개선안=67,76,15
4.3. 소결론=82,91,1
Ⅴ. 도로조명과 야간 교통사고의 관계=82-1,92,2
5.1. 도로조명의 효과분석=83,93,1
5.1.1. 집중조명 방식=83,93,8
5.1.2. 횡단보도안전표시등=90,100,6
5.2. 도로조도와 야간 교통사고의 관계=96,106,1
5.2.1. 도로조도와 야간 교통사고 구성비의 관계=96,106,5
5.2.2. 도로조명 개선 시행효과 분석=100,110,4
Ⅵ. 결론=104,114,6
참고문헌=110,120,3
부록=112-1,123,1
부록1. 야간 교통사고 잦은 지점(일부)=113,124,10
부록2. 집중조명 설치지점=123,134,6
부록3. 야간 교통사고 높은 지점 현장조사 결과=129,140,47
판권지=176,187,1
(표2.1) 주요 국가별 야간 교통사고 구성비=7,16,1
(표2.2) 사고유형별 야간 교통사고=8,17,1
(표2.3) 도로종별 야간 교통사고=10,19,1
(표2.4) 차종별 야간 교통사고=11,20,1
(표2.5) 법규위반별 야간 교통사고=12,21,1
(표2.6) 조사ㆍ분석 대상지점의 야간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상자수=14,23,1
(표2.7) 서울시와 오사카시의 야간 교통사고율 비교=15,24,1
(표2.8) 보행자 사고유형별 주ㆍ야간 비교=16,25,1
(표2.9) 노면상태별 주ㆍ야간 비교=16,25,1
(표2.10) 교차로 부분별 주ㆍ야간 비교=17,26,1
(표2.11) 사고유형별 주ㆍ야간 비교=17,26,1
(표2.12) 사고원인별 주ㆍ야간 비교=18,27,1
(표3.1) 운전자의 시각 탐색패턴=24,33,1
(표3.2) CIE의 도로조명 기준=30,39,1
(표3.3) 건설교통부의 도로조명기준(운전자)=31,40,1
(표3.4) 평균조도 환산계수=31,40,1
(표3.5) 조명구간의 주야별 사고비용=38,47,1
(표3.6) 비조명구간의 주야별 사고비용=38,47,1
(표3.7) 보행자 앞에서 정지를 하지 못한 운전자 비율=43,52,1
(표4.1) 현장조사 대상지점=48,57,2
(표4.2) 현장조사 대상지점 야간 교통사고 발생=50,59,2
(표4.3) 지점 특성 및 문제점(도시부 도로)=54,63,2
(표4.4) 지점 특성 및 문제점(지방부 도로)=59,68,3
(표4.5) 개선대책 및 주사고유형(도시부 도로)=63,72,1
(표4.6) 개선대책 및 주사고유형(지방부 도로)=66,75,1
(표4.7) 지점별 개선안=67,76,15
(표5.1) 집중조명 설치지점 및 평균조도=85,95,1
(표5.2) 집중조명 설치전ㆍ후 교통사고 발생=86,96,1
(표5.3) 집중조명 설치전ㆍ후 교통사고 증감율=86,96,1
(표5.4) 집중조명 설치전ㆍ후 야간 교통사고 증감율=87,97,1
(표5.5) 집중조명 설치전ㆍ후 사고유형별 야간 교통사고 증감율=89,99,1
(표5.6) 집중조명 설치전ㆍ후 사고원인별 야간 교통사고 증감율=90,100,1
(표5.7) 횡단보도안전표시등 설치지점 및 설치개수=92,102,1
(표5.8) 횡단보도안전표시등 설치전ㆍ후 교통사고 발생(설치전)=93,103,2
(표5.9) 횡단보도안전표시등 설치전ㆍ후 교통사고 증감율=95,105,1
(표5.10) 평균조도별 지점분포=97,107,1
(표5.11) 야간 교통사고 구성비별 지점현황=98,108,1
(표5.12) 모형요약=99,109,1
[그림1.1] 야간 교통사고 발생원인=2,11,1
[그림1.2] 연구 수행절차=5,14,1
[그림2.1] 사고유형별 주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9,18,1
[그림2.2] 도로종별 주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10,19,1
[그림2.3] 차종별 주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11,20,1
[그림2.4] 법규위반별 주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13,22,1
[그림3.1] 조도별 야간 교통사고율=34,43,1
[그림3.2] 평균노면휘도별 야간 교통사고율=35,44,1
[그림3.3] 평균노면휘도별 운전자 전조등 점등 비율=35,44,1
[그림5.1] 교차로 집중조명 형상=84,94,1
[그림5.2] 유의성에 대한 프아송 검정=88,98,1
[그림5.3] 횡단보도안전표시등 형상=91,101,1
[그림5.4] 도로유형별 조도 측정지점=97,107,1
[그림5.5] 평균조도와 야간 교통사고 구성비간의 산점도=99,1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