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목적 12
1.2. 연구범위 14
1.3. 연구방법 및 내용 15
1.4. 연구수행 절차 21
제2장 검지기의 원리 및 종류 23
2.1. 차량용 검지기의 개념 23
2.2. 교통류 특성변수와 측정 방법 26
2.2.1. 교통류 특성 변수 26
2.2.2. 측정 방법 27
2.3. 검지기의 분류 31
2.4. 검지원리 및 특성 32
2.4.1. 루프검지기(Inductive Loop Detectors) 32
2.4.2. WIM 검지기(Weigh in Motion Detectors) 34
2.4.3. 자기검지기(Magnetic Detectors) 36
2.4.4. 초음파 검지기(Ultrasonic Detectors) 37
2.4.5. 초단파검지기(Microwave Detectors) 39
2.4.6. 적외선검지기(Infrared Detectors) 42
2.4.7. 영상검지기(Image Detectors) 47
2.5. 검지기의 성능 및 요구조건 50
제3장 검지기 설치현황 및 기술동향 분석 54
3.1. 국내 검지기 설치현황 및 평가결과 54
3.1.1. 설치 현황 54
3.1.2. 국내 타기관의 검지기 평가결과 58
3.1.3. 국외 검지기 평가결과 67
3.2. 국내외 검지기 평가결과 분석 74
3.2.1. 국외 평가결과 분석 74
3.2.2. 국내 평가결과 분석 77
제4장 국내외 교통정보 수요 분석 81
4.1. 교통정보의 개념 83
4.1.1. 수집목적별 교통정보 정의 83
4.1.2. 교통정보 수집의 패러다임 변환 85
4.2. 국내외 교통정보 수요분석 86
4.2.1. 국내 교통정보 수요분석 86
4.2.2. 국외 교통정보 수요분석 101
제5장 차량용 검지기 대안 평가 112
5.1. 평가방법론 정립 112
5.1.1. 평가방법 및 평가항목 선정 112
5.1.2. 평가지표와 최소 분석단위 114
5.2. 검지기 현장평가 실험 119
5.2.1. 실험환경 119
5.2.2. 실험방법 122
5.2.3. 자료수집 및 정리 125
5.3. 자료분석 결과 130
5.3.1. 루프검지기 정확도 분석 130
5.3.2. 영상검지기 137
5.3.3. 초단파검지기 현장평가 결과 155
5.3.4. 자석검지기 현장평가 결과 162
5.4. 종합평가 165
제6장 결론 169
6.1. 연구 결과 169
6.2. 향후 연구과제 171
참고문헌 173
부록 176
〈부록 1〉 검지기 종류별 공급업체 현황 177
〈부록 2〉 현장실험 분석자료 182
〈표 2.1〉 교통류 특성변수의 분류 27
〈표 2.2〉 ITS 광역 관측방식 유형 31
〈표 2.3〉 루프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34
〈표 2.4〉 WIM 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35
〈표 2.5〉 자기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37
〈표 2.6〉 초음파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38
〈표 2.7〉 초단파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42
〈표 2.8〉적외선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46
〈표 2.9〉 영상검지기의 수집정보 종류 및 특성 50
〈표 2.10〉 검지기 종류별 비교 52
〈표 3.1〉 FTMS의 검지기 종류별 설치현황 55
〈표 3.2〉 속도위반 단속용 검지기 설치현황 57
〈표 3.3〉 기종별 설치현황 57
〈표 3.4〉 지역별 설치현황 57
〈표 3.5〉 서울시 루프검지기 상태분석 결과 58
〈표 3.6〉 신호제어용 루프검지기의 신뢰도 분석결과 59
〈표 3.7〉 검지기 종류별 성능평가 결과 60
〈표 3.8〉 검지기 종류별 검지정보 및 종합평가 결과 61
〈표 3.9〉 평가결과(오리엔탈, 1997) 62
〈표 3.10〉 영상검지기 평가결과(도로공사, 1998) 63
〈표 3.11〉 영상검지기 평가결과(도로공사, 1999) 64
〈표 3.12〉 교통량 평가결과(산술평균) 65
〈표 3.13〉 점유시간/점유율 평가결과(산술평균) 65
〈표 3.14〉 속도 평가결과(산술평균) 65
〈표 3.15〉 대기행렬 평가결과(산술평균) 66
〈표 3.16〉 교통량 평가결과(SK(주), 1998) 66
〈표 3.17〉 속도 평가결과(SK(주), 1998) 67
〈표 3.18〉 인디애나주 교통부의 검지기 평가결과 67
〈표 3.19〉 검지기 종류별 평가결과(미네소타주 교통부, 1996) 69
〈표 3.20〉 검지기 종류별 평가결과 일반사항(미네소타주 교통부, 1996) 69
〈표 3.21〉 스웨덴 교통부의 검지기 평가결과(1998) 71
〈표 3.22〉 스위스의 검지기 평가결과(교통량, 오차율) 72
〈표 3.23〉 스위스의 검지기 평가결과(속도) 73
〈표 3.24〉 스위스의 검지기 평가결과(대기행렬) 73
〈표 3.25〉 스웨덴의 검지기 평가결과(교통량, 1996) 73
〈표 3.26〉 스웨덴의 검지기 평가결과(유고검지, 1996) 74
〈표 3.27〉 영상과 초단파검지기 평가결과(1998) 74
〈표 3.28〉 국외의 검지기 평가결과 요약 75
〈표 3.29〉 국내 검지기 평가결과 요약 78
〈표 3.30〉 평가지표와 분석주기 비교 79
〈표 4.1〉 신호제어용 교통정보 83
〈표 4.2〉 고속도로 유고관리용 교통정보 84
〈표 4.3〉 고속도로 진입램프미터링용 교통정보 84
〈표 4.4〉 제어대상별 필요 교통정보 분류 85
〈표 4.5〉 서울시 교통관리시스템 87
〈표 4.6〉 신신호제어시스템의 루프검지기 설치현황 89
〈표 4.7〉 교통정보시스템 구축현황(6차 확장공사, 1999) 90
〈표 4.8〉 올림픽대로 교통관리스시템의 기본기능 92
〈표 4.9〉 주요 시스템별 설비 구축 내용 94
〈표 4.10〉 교통방송 ARS 시스템의 교통정보 수집체계 99
〈표 4.11〉 과천시 ITS 시스템 설치내역 100
〈표 4.12〉 외국의 FTMS 사례별 적용기술 비교 105
〈표 4.13〉 ITS관련 시스템 비교 110
〈표 5.1〉 현장실험 평가항목 114
〈표 5.2〉 신신호제어시스템의 용도별 수집 교통류 파라메타 123
〈표 5.3〉 기준자료 수집방법 125
〈표 5.4〉 현장실험 실시현황 137
〈표 5.5〉 영상검지기 교통량 분석자료 현황(직진차로) 140
〈표 5.6〉 영상검지기 교통량 분석자료 현황(좌회전차로) 141
〈표 5.7〉 영상검지기 교통량 정확도 평가결과(직진차로) 142
〈표 5.8〉 영상검지기 교통량 정확도 평가결과(좌회전차로) 145
〈표 5.9〉 점유와 비점유시간 분석자료 현황(직진차로) 146
〈표 5.10〉 점유와 비점유시간 분석자료 현황(좌회전차로) 147
〈표 5.11〉 영상검지기의 점유시간 정확도 평가결과(직진차로) 148
〈표 5.12〉 영상검지기의 비점유시간 정확도 평가결과(직진차로) 151
〈표 5.13〉 영상검지기 점유와 비점유시간 정확도 평가결과(좌회전차로) 153
〈표 5.14〉 영상검지기 대기행렬 평가결과 154
〈표 5.15〉 초단파검지기 현장실험 자료수집 현황 156
〈표 5.16〉 초단파검지기의 점유와 비점유시간 분석결과(2차 실험) 157
〈표 5.17〉 초단파검지기의 점유와 비점유시간 분석결과(3차 실험) 157
〈표 5.18〉 RTMS 검지기 분석결과 159
〈표 5.19〉 자석검지기의 점유와 비점유시간 분석결과 163
[그림 1.1] 연구수행 흐름도 21
[그림 2.1] 루프검지기 시스템 구성(디지털 주파수 카운터 방식) 33
[그림 2.2] 초음파 검지기 구성도 38
[그림 2.3] 초단파검지기 시스템 구성도(펄스 레이더 계통도) 41
[그림 2.4] 적외선검지기의 구성도 43
[그림 2.5] 적외선검지기의 검지방식 45
[그림 2.6] 영상검지기의 하드웨어 구성도 48
[그림 2.7] 영상검지 시스템의 영상처리 알고리즘 수행절차 49
[그림 4.1] 단계별 교통제어시스템 82
[그림 4.2] 신신호제어시스템 검지기체계 개념도 88
[그림 4.3] 광주시 교통정보시스템 구성체계 90
[그림 4.4] 올림픽대로 교통관리시스템의 영상검지기 설치지점 93
[그림 4.5] 교통관리체계 구축 개념도(신공항) 94
[그림 4.6] 도로공사 교통관리시스템 구성도 95
[그림 4.7] 내부순환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구성도 96
[그림 4.8] ADVANCE 시스템의 구성 107
[그림 4.9] UTMS의 구성체계 108
[그림 5.1] 현장실험용 구축시스템 개략도면 120
[그림 5.2] 정지선 부근의 실험용 시스템 구축도 120
[그림 5.3] 링크 중앙의 실험용 시스템 구축도 121
[그림 5.4] 무선 자석검지기 안테나 및 상세도 122
[그림 5.5] 영상검지기의 A사의 자료형식 127
[그림 5.6] 영상검지기의 B사의 자료형식 127
[그림 5.7] 영상검지기의 C사의 자료형식 128
[그림 5.8] 초단파검지기의 자료형식 128
[그림 5.9] 자석검지기의 자료형식 129
[그림 5.10] 정지선 검지기 설치 위치 및 차량의 대기형태 132
[그림 5.11] 점유시간의 측정값과 기준값 비교 133
[그림 5.12] 비점유시간의 측정값과 기준값 비교 134
[그림 5.13] 1차 실험의 영상검지기 검지영역 138
[그림 5.14] 2차 실험의 영상검지기 검지영역 138
[그림 5.15] 3차 실험의 영상검지기 검지영역 139
[그림 5.16] 영상검지기의 주기별 교통량 측정값과 기준값 비교 143
[그림 5.17] 교통량 정확도에 대한 실험회수별 변화추이 144
[그림 5.18] 영상검지기의 점유시간 측정값과 기준값 비교 149
[그림 5.19] 점유시간 정확도에 대한 실험회수별 변화추이 150
[그림 5.20] 영상검지기의 비점유시간 측정값과 기준값 비교 152
[그림 5.21] 비점유시간 정확도에 대한 실험회수별 변화추이 152
[그림 5.22] 초단파검지기 점유시간 비교(직진2차로) 158
[그림 5.23] 초단파검지기 비점유시간 비교(직진2차로) 158
[그림 5.24] RTMS 검지기의 주기별 교통량 비교 160
[그림 5.25] RTMS 검지기의 속도 비교 160
[그림 5.26] RTMS 검지기의 주기별 점유율 비교 161
[그림 5.27] 자석검지기 점유시간 비교(직진2차로) 164
[그림 5.28] 자석검지기 비점유시간 비교(직진2차로)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