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요
목차
제1장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1.2.1. 연구의 범위 9
1.2.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제2장 이론 고찰 및 기존 연구사례 12
2.1. 루프검지기의 개요 13
2.1.1. 루프검지기의 구성 13
2.1.2. 루프검지기의 전기적 특성 14
2.1.3. 루프검지기의 작동원리 및 영향요인 18
2.1.4. 루프 검지기의 검지방식 23
2.1.5. 검지정보의 종류 및 장단점 24
2.2. 루프검지기의 유형 및 현황 25
2.2.1. 루프검지기의 유형 25
2.2.2. 루프검지기의 현황 27
2.3. 기존 연구사례 29
2.3.1. 루프검지기의 형태별 성능 연구 29
2.3.2. 루프검지기 최적 설치모형 연구 29
2.3.3. 루프검지기 평가실험 연구 30
제3장 속도측정 오차요인 분석 및 개선방안 31
3.1. 속도측정 방법 32
3.1.1. 레이저 검지기 32
3.1.2. 루프검지기 34
3.1.3. 루프와 피에조 검지기의 조합 37
3.2. 속도측정용 루프검지기 현황 39
3.2.1. 국내 현황 39
3.2.2. 외국 현황 40
3.3. 속도측정 오차요인 분석 41
3.3.1. 고유 오차 41
3.3.2. 물리적 오차 42
3.3.3. 환경적 오차 44
3.4. 개선방안 및 실험설계 46
3.4.1. 개선방안 47
3.4.2. 실험설계 48
제4장 속도측정 신로도 제고 실험 및 결과 53
4.1. 설치모형 선정 및 실험결과 54
4.1.1. 설치모형 선정 54
4.1.2. 현장실험 결과 57
4.2. 알고리즘 개선 및 실험결과 62
4.2.1. 속도측정 회수의 증가 및 Sampling Rate 감소 62
4.2.2. 대각선 주행차량의 필터링 71
4.2.3. 동시진입 차량 필터링 76
4.3. 종합 실험 결과 79
4.3.1. 루프검지기 설치 모형 및 알고리즘 79
4.3.2. 실험결과 81
제5장 속도측정 신로도 제고방안 83
5.1. 고유 오차측면 84
5.1.1. 속도측정 회수의 증가 84
5.1.2. Sampling Rate의 감소 85
5.1.3. 루프검지기 적정 설치모형 86
5.2. 물리적 오차축면 87
5.3. 기타 제고방안 89
5.3.1. 환경적 오차측면 89
5.3.2. 루프와 피에조검지기의 조합방안 90
제6장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 97
I. 루프검지기 주파수 값 자료 예 98
II. 프로그램에서 출력한 속도 결과 99
III. 설치모형별 실험결과 100
IV. 속도측정회수 증가 등 실험 결과 108
V. 대각선 주행 처리 알고리즘 실험결과 114
VI. 동시진입처리 알고리즘 실험걸과 118
VII. 종합 현장실험 결과 122
〈표 2-1〉 루프검지기의 수집정보 및 장단점 25
〈표 2-2〉 5대도시 전자신호제어용 루프검지기 설치 현황 ('98. 10 기준) 28
〈표 2-3〉 서울시 루프검지기 상태분석 결과 30
〈표 2-4〉 신호제어용 루프검지기의 신뢰도 분석 결과 30
〈표 3-1〉 루프와 피에조검지기의 차이점 37
〈표 3-2〉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업체별 루프검지기 사양 39
〈표 3-3〉 루프검지기 고장 원인별 분류(단위 : %) 46
〈표 3-4〉 루프검지기 수집 주파수의 자료 구조 50
〈표 4-1〉 루프검지기 모형별 전기적 특성 측정 값 58
〈표 4-2〉 루프검지기 모형별 속도오차 실험 결과 61
〈표 4-3〉 속도측정 오차 분석 결과(루프2개) 65
〈표 4-4〉 속도측정의 오차 분석 결과 (루프 2개와 3개 이용) 70
〈표 4-5〉 대각선 주행차량 검지속도 오차 분석 결과 75
〈표 4-6〉 동시진입시 속도측정 오차 분석 결과 78
〈표 4-7〉 루프검지기 전기적 특성 측정값(종합실험) 80
〈표 4-8〉 속도측정 오차 분석 결과(종합실험) 81
〈표-1〉 1.5m·0.6m loop 정상주행 실험 결과 100
〈표-2〉 1.5m·0.9m loop 정상주행 실험 결과 102
〈표-3〉 1.5m·1.2m loop 정상주행 실헝 결과 104
〈표-4〉 1.5m·1.5m loop 정상주행 실험 결과 106
〈표-5〉 루프2개, 2번 속도측정 실헝 108
〈표-6〉 루프 2개 및 3개 사용 실헝 111
〈표-7〉 1.5m·0.6m loop 대각선주행 실헝 결과 114
〈표-8〉 1.5m·0.9m loop 대각선주행 실헝 결과 115
〈표-9〉 1.5m·1.2m loop 대각선주행 실험 결과 116
〈표-10〉 1.5m·1.5m loop 대각선주행 실험 결과 117
〈표-11〉 1.5m·0.6m loop 동시진입 싣험 결과 118
〈표-12〉 1.5m·0.9m loop 동시진입 실험 결과 119
〈표-13〉 1.5m·1.2m loop 동시진입 실험 결과 120
〈표-14〉 1.5m·1.5m loop 동시진입 실험 결과 121
[그림 1-1] 연구수행 절차도 11
[그림 2-1] 루프검지기의 구성 14
[그림 2-2] 전류와 자장간의 관계 15
[그림 2-3] 루프 회로 17
[그림 2-4] 차량통과에 따른 자장의 변화 20
[그림 2-5] 1.8Xl.8의 ILD유형 26
[그림 2-6] 테이프 타입의 ILD 26
[그림 2-7] 자전거 검출용(a) 26
[그림 2-8] 자전거 검출용(b) 26
[그림 2-9] 원형겅지기의 형태 27
[그림 3-1] 레이저검지기의 구성 32
[그림 3-2] 이동식 속도측정기 속도측정 원리 34
[그림 3-3] 2개의 루프를 이용한 차량속도 측정방법 36
[그림 3-4] 루프와 피에조검지기를 조합한 속도측정방법 38
[그림 3-5] 미국의 차량 속도측정용 루프검지기 모형 40
[그림 3-6] 대각선 주행시 검지거리 변화 43
[그림 3-7] 현장실험 방법 49
[그링 3-8] 현장실험 장비 49
[그림 4-1] 루프검지기 실험모형의 설치도 57
[그림 4-2] 루프검지기 실험모형 현장 59
[그림 4-3] 현장실험 장소 64
[그림 4-4] 속도측정 오차 분포(루프2개) 66
[그림 4-5] 루프3개를 이용한 현장실험 장소 69
[그림 4-6] 속도측정 오차 분포(루프 3개와 2개 이용) 70
[그림 4-7] 정상주행차량의 주파수 특성 72
[그림 4-8] 대각선 주행차량 주파수 특성 72
[그림 4-9] 동시진입 차량의 루프검지기 주파수 특성 77
[그림 4-10] 속도측정 오차 분포(종합실험) 82
[그림 5-1] 속도측정용 알고리즘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