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1999년 교통여건 및 사고통계=0,2,1
머리말/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이사장 이근명=0,3,1
용어정의=0,4,1
목차=1,5,10
제1장 교통여건과 교통사고 추세=11,15,2
제1절 교통여건의 추이=13,17,2
1. 인구추세=14,18,2
2. 자동차 추세=15,19,2
3. 운전면허소지자=16,20,2
4. 도로연장거리=17,21,2
제2절 교통사고 추세=19,23,1
1. 교통사고 발생추세=19,23,2
1.1. 주야별 교통사고 추세=20,24,2
1.2.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추세=21,25,2
1.3. 차종별 발생건수 추세=22,26,2
1.4. 연령층별 발생건수 추세=23,27,2
1.5. 사망자 추세=24,28,2
2. 부문별 사고추세=26,30,1
2.1. 사망사고 추세=26,30,1
2.2.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세=26,30,2
2.3. 고속도로 교통사고=28,32,2
2.4. 여성운전자 교통사고=29,33,2
2.5. 뺑소니 교통사고 발생추세=30,34,3
제2장 교통사고 요인분석=33,37,2
제1절 교통사고 정밀조사ㆍ분석 개요=35,39,1
1. 배경 및 목적=35,39,1
2. 분석 대상사고=35,39,2
3. 정밀조사항목 및 전산입력항목=36,40,1
3.1. 정밀조사항목=36,40,2
3.2. 정밀조사 통계원표 입력항목=38,42,1
4. 사고조사ㆍ분석 개요=39,43,1
4.1. 사고내용=39,43,1
4.2. 사고관련 당사자 및 차량현황=40,44,1
4.3. 사고 물적 피해액=41,45,1
4.4. 사고발생 시도별 발생건수=41,45,2
4.5. 도로종류별 발생건수=42,46,2
4.6. 도로형태별 발생건수=43,47,1
4.7. 도로선형별 발생건수=44,48,1
4.8. 도로폭별 발생건수=44,48,2
4.9. 차종별 발생건수=45,49,2
4.10. 제1당사자의 법규위반 및 사고발생 횟수=46,50,2
4.11. 특례법 위반사고=47,51,1
제2절 교통사고 요인분석=48,52,3
1. 인적요인 분석=50,54,1
1.1. 사고 인적원인 분석=50,54,1
가. 제1당사자의 인적사고원인=50,54,4
나. 제2당사자의 인적사고원인=54,58,1
다. 제1, 2당사자 인적원인 비교=54,58,2
1.2. 법규위반내용별 분석=55,59,1
가. 제1당사자의 법규위반내용=55,59,2
나. 중앙선침범과 관련요인과의 관계=56,60,2
다. 법규위반별 상대사망사고율=57,61,1
라. 법규위반별 사고직전속도와의 관계=58,62,1
마. 제2당사자의 법규위반내용=58,62,2
1.3. 심신상태 분석=59,63,1
가. 운전자의 심신상태=59,63,1
나. 운전자 시력상태와 도로환경과의 관계=60,64,1
다. 운전자 혈액형과 인적원인과의 관계=60,64,2
1.4. 사고직전 상황별 분석=61,65,1
가. 제1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ㆍ위험인지여부 관계=61,65,1
나. 제1당사자의 사고직전 회피행위 분석=62,66,1
다. 사고직전 회피행위여부와 사고유형별 상대사망사고율 분석=62,66,2
라. 위험인지여부와 사고직전 회피행위와의 관계=63,67,1
마. 중앙선침범사고와 사고회피행위와의 관계분석=64,68,1
바. 제1, 2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 비교=64,68,1
1.5. 위험인지시 속도분석=65,69,1
가. 사고내용별 위험인지시 속도=65,69,2
나. 당사자별 위험인지시 속도비교=66,70,1
1.6. 운전자 연령별, 운전경력별 분석=67,71,1
가. 운전자 연령층별 발생건수=67,71,1
나. 연령층별 위험인지시 속도분석=68,72,1
다. 운전면허종별ㆍ면허경과년수별 발생건수=68,72,2
라. 실제운전경력과 위험인지여부와의 관계분석=69,73,1
마. 실제운전경력별 위험인지시 속도분석=70,74,1
바. 운전자의 면허정지 내용과 사고율=70,74,2
1.7. 운전빈도별 분석=71,75,1
가. 운전경력별ㆍ운전빈도별 발생건수=71,75,2
나. 운전자 계속운전시간과 인적원인과의 관계=72,76,1
1.8. 보행자 사고요인 분석=72,76,1
가. 성별, 연령층별 분석=73,77,1
나. 보행자의 심신상태별, 사고요인별 분석=73,77,3
다. 보행자 위험인지여부별, 진행상태별 분석=75,79,4
라. 보행자 충돌후 상태별 분석=78,82,1
2. 차량적 요인분석=79,83,1
2.1. 차량적 원인분석=79,83,2
2.2. 차량별 분석=80,84,1
가. 차종별 사망사고율 분석=80,84,1
나. 제1, 2당사자별 사망사고율=81,85,1
2.3. 타이어 관련요인=81,85,1
가. 충돌후 타이어 파손과 재생타이어=81,85,3
나. 차량용도별 타이어 파손과 재생타이어 사용=83,87,1
2.4. 최초충돌부위 및 주요충격부위 분석=84,88,1
가. 최초충돌부위=84,88,1
나. 최초충돌부위별 치사율 분석=85,89,1
다. 제1당사자별 최초충돌부위별 분석=86,90,1
라. 제2당사자별 최초충돌부위별 분석=86,90,2
마. 승용차 대 승용차 사고의 최초충돌부위별 상대사망사고율=87,91,1
바. 주요 충격부위별 분석=88,92,2
2.5. 충돌후 상태분석=89,93,1
가. 충돌후 상태=89,93,2
나. 전도ㆍ전복사고 분석=90,94,1
다. 차량 파손정도 및 화재발생=91,95,2
라. 제1당사자의 위험인지시속도에 따른 제2당사자 차량파손 정도=92,96,1
마. 에어백 작동상태=92,96,3
2.6. 제동등 작동상태별 분석=94,98,1
2.7. 차량 주행거리 분석=95,99,1
가. 주요 차량용도별 주행거리=95,99,2
나. 차량의 주행거리별 사망사고율 분석=96,100,1
2.8. 화물차 적재량과 사고와의 관계=96,100,1
가. 화물차 적재상황=96,100,2
나. 화물차 적재상황별 사망사고율 분석=97,101,1
다. 회물차 적재상황과 사고유형=98,102,1
3. 도로환경적 요인분석=99,103,1
3.1. 도로환경적 원인분석=99,103,1
가. 제1당사자의 도로환경적 원인=99,103,3
나. 도로환경적 원인별 상대사망사고율 분석=101,105,2
다. 도로환경적 원인과 사고유형과의 관계=102,106,2
3.2. 도로종류별 분석=104,108,2
3.3. 사고차로별 분석=105,109,1
가. 사고발생 차로별ㆍ왕복차로수별=105,109,2
나. 사고발생차로의 진행구분별=106,110,2
다. 진행차로별 사고유형별=107,111,2
3.4. 도로선형별 분석=108,112,1
가. 좌ㆍ우커브별 위험인지시 속도분석=108,112,2
나. 도로선형별ㆍ사고유형별 분석=109,113,1
3.5. 교차로사고 분석=110,114,1
가. 교차로 위치별=110,114,3
나. 교차로사고의 사고관련요인=112,116,2
다. 교차로 사고의 신호등 운영상태별 위험인지시 속도분석=114,118,1
3.6. 중앙분리 시설별 분석=114,118,2
3.7. 도로 제한속도별 분석=115,119,2
3.8. 기타 도로환경 요인분석=116,120,1
가. 일광상태, 기상상태별 사망사고율 분석=116,120,2
나. 비오는 날 사고분석=117,121,3
4. 일반 요인분석=120,124,1
4.1. 주야별 교통사고=120,124,2
4.2. 사고유형별 분석=122,126,1
가. 차대차사고 상대사망사고율=122,126,2
나. 차량단독사고 상대사망사고율=123,127,1
4.3. 구급차 현장도착시간 분석=124,128,1
5. 교통사고 사상자 분석=125,129,1
5.1. 최초충돌부위별 사상자 분석=125,129,1
가. 제1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전체 사상자 분석=125,129,2
나. 제1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제1당사자 사상자 분석=126,130,1
다. 제2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전체 사상자 분석=127,131,1
라. 제2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제2당사자 사상자 분석=127,131,2
마. 제1, 2당사자 이륜차 최초충돌부위별 사망률 분석=128,132,1
바. 당사자별ㆍ최초충돌부위별 사상자 분석=128,132,2
5.2. 승차위치별 사상자 분석=129,133,2
5.3. 상해주부위 및 가해부위별 사상자 분석=131,135,1
가. 상해주부위별 사상자 분석=131,135,2
나. 가해부위별 사상자=132,136,2
다. 승차위치별ㆍ상해주부위별 사상자=133,137,2
5.4. 보호장구 착용효과 분석=134,138,1
가. 승차위치별ㆍ보호장구 착용별 사상자=134,138,3
나. 좌석안전띠 착용여부 분석=136,140,5
다. 승차위치별ㆍ보호장구착용 여부별ㆍ차외방출여부별 분석=140,144,2
라. 헬멧착용 효과분석=141,145,1
5.5. 차외방출 사상자 분석=142,146,1
가. 사상자의 승차위치별 차외방출여부 분석=142,146,2
나. 차외방출자 승차위치별ㆍ신체가해 부위별 분석=143,147,2
다. 차외방출여부별ㆍ상해주부위별 사상자 분석=144,148,2
라. 승차차종별 방출여부별 사상자 분석=145,149,2
마. 방출여부별ㆍ보호장구착용여부별 사상자 분석=147,151,1
바. 사고유형별ㆍ차외방출여부별 사상자 분석=148,152,1
사. 제1당사자 사고직전속도별ㆍ차외방출여부별 사망률 분석=149,153,1
5.6. 보행중 사상자 분석=149,153,2
5.7. 사망자 사망시간 분석=151,155,2
5.8. 부상자 치료기간 분석=152,156,2
5.9. 병원수송수단 및 병원도착시간 분석=153,157,3
5.10. 부상자 병원입원 여부 분석=155,159,2
제3장 교통사고 통계분석=157,161,2
1. 개요=159,163,1
1.1. 통계분석용 자료정리(데이터 클리닝)=159,163,1
1.2. 모형설정=159,163,2
2. 교통사고 통계분석=160,164,1
2.1. 의사결정나무 분석=160,164,1
가. 의사결정나무 분석의 개요=160,164,2
나. 대형, 사망, 부상사고(모형1) 분석=162,166,15
다. 대형사고와 사망사고(모형2) 분석=177,181,12
라. 사망사고와 부상사고(모형3) 분석=189,193,15
2.2. 로지스틱 회귀분석=204,208,1
가.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개요=204,208,1
나. 로지스틱 회귀분석=205,209,9
3. 주요변수의 분석=214,218,1
3.1. 사고유형과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14,218,2
3.2. 제1당사자의 파손정도와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16,220,2
3.3. 제1당사자 법규위반별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17,221,3
3.4. 제1당사자의 위험인지시 속도와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0,224,2
3.5. 도로종류와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1,225,2
3.6. 주변토지이용과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3,227,2
3.7. 사고관련요인(도로시설측면)과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4,228,2
3.8. 사고회피행위와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6,230,2
3.9. 실제운전경력별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7,231,2
3.10. 왕복차로수와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28,232,2
3.11. 곡선반경과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30,234,2
3.12. 야간조명상태와 사고내용의 교차테이블 분석=231,235,2
제4장 요인별 교통안전 대책=233,237,2
1. 인적 측면의 교통안전 대책=235,239,1
1.1. 교통안전 의식의 고도화 방안강구=235,239,1
가. 교통안전교육의 내실화=235,239,2
나. 과학적인 교통안전 홍보활동 강구=236,240,2
1.2. 교통사고 예방 및 단속강화=237,241,1
가. 교통사고 유발요인 제거를 통한 사고예방=237,241,1
나. 다양하고 강력한 단속강화=237,241,2
2. 차량적 측면의 교통안전 대책=238,242,2
2.1. 이륜차 사고시 피해 감소방안=239,243,1
2.2. 재생타이어 사용검토=239,243,1
2.3. 차량의 안전성 강화=239,243,1
가. 차량 충격부위에 대한 안전성 강화=239,243,2
나. 차량의 전도 및 전복 방지방안 강구=240,244,1
다. 차량내부 가해부위의 안전성 확보=240,244,1
2.4. 사고시 차량 화재예방을 위한 연구수행=240,244,2
2.5. 대형특수차량의 속도제한 장치 강화=241,245,1
2.6. 에어백 미작동 분석 및 연구=241,245,1
2.7. 회물차의 과적차량 단속=241,245,2
2.8. 차량의 안전관리 강화=242,246,1
3. 도로환경적 측면의 교통안전 대책=242,246,1
3.1. 도로선형의 개선=242,246,2
3.2. 안전시설 및 노면의 정비ㆍ확충=243,247,1
3.3. 교차로사고 예방=243,247,2
3.4. 중앙분리시설 설치=244,248,1
3.5. 홈존 및 보차도 분리시설 설치=244,248,1
3.6. 안전한 보행자 횡단시설의 정비ㆍ확충=245,249,1
3.7. 기타 교통안전시설 설치ㆍ운영=245,249,1
4. 교통사고 사상자 피해 감소 방안=246,250,1
4.1. 보호장구 착용 의무화=246,250,1
가. 보호장구 착용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246,250,1
나. 보호장구 착용효과 및 필요성 교육=246,250,1
다. 보호장구 미착용자 단속강화=246,250,2
라. 관련법규 개정=247,251,2
마. 안전한 보호장구 개발=248,252,1
4.2. 신속한 응급구조 체계의 구축=248,252,1
가. 응급환자의 신속한 신고체계 구축=248,252,2
나. 응급환자의 수송체계 확충=249,253,1
다. 부상자 구출 및 구급기술 배양=249,253,1
5. 결론=250,254,1
참고문헌=251,255,4
부록:통계분석용 데이터 생성자료=255,259,9
판권지=264,2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