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총목차=0,4,1
총괄=1,5,2
목차=3,7,1
표목차=4,8,1
제1장 연구개요=5,9,1
1.1 연구목적=5,9,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6,10,1
1.3 연구 방법 및 절차=7,11,2
제2장 주취운전 사고현황=9,13,1
2.1 주취운전 사상자 연도별 추세=9,13,20
2.2 '95~98년간 혈중 알코올 농도별 사고현황=28,32,3
2.3 '99년도 주취 운전사고 사례분석=30,34,2
제3장 소 과제별 연구결과의 활용=32,36,1
3.1 운전행동 및 사고특성 분석=32,36,1
3.2 교육과정 개발 부문=32,36,1
3.3 교수매체 및 교구개발 부문=32,36,1
제4장 최종연구 결과 요약 및 기대효과=33,37,1
4.1 결과 요약=33,37,9
4.2 기대효과=41,45,1
(부록1)'95~'98년간 사고유형별 혈중 알코올농도별 사고현황=42,46,11
(부록2) '99년도 주취 운전사고 사례분석=53,57,6
제1부 운전행동 및 사고특성분석=59,63,2
목차=61,65,1
표목차=62,66,1
그림목차=63,67,2
제1장 서론=65,69,1
1.1 연구 목적=65,69,1
1.2 연구내용 및 범위=65,69,1
1.3 연구방법 및 절차=66,70,2
제2장 이론적 고찰=68,72,1
2.1 합리적 행위이론 모형=68,72,1
2.2 계획된 행동이론의 모형=68,72,2
2.3 Bentler와 SpecKart 대안 모형=70,74,2
2.4 운전행동 설명에 중요한 다른 변인들(당위 또는 도덕적 의무)=71,75,1
제3장 연구 결과 및 결론=72,76,1
3.1 연구 결과=72,76,32
3.2 결론=104,108,3
참고문헌=107,111,2
제2부 교육과정 개발 부문=109,113,2
목차=111,115,2
표목차=113,117,1
그림목차=114,118,1
제1장 서론=115,119,1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15,119,3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117,121,3
1.3 연구 방법=119,123,5
제2장 교수설계와 교수체제 개발 이론=124,128,1
2.1 교수설계=124,128,2
2.2 교수체제 개발 이론=125,129,5
2.3 ISD모형의 교육과정 개발절차=129,133,6
제3장 주취운전자반 요구분석=135,139,1
3.1 음주운전 습관조사=135,139,5
3.2 주취반 교육 의견 조사=139,143,9
3.3 음주 장애 확인 검사(AUDIT)=147,151,7
제4장 주취운전자반 교육과정개발=154,158,1
4.1 교수목표 설정의 기본방향 설정=154,158,3
4.2 목표 영역과 목표의 진술=157,161,8
4.3 교수내용의 선정과 조직=164,168,5
4.4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 개발=168,172,9
제5장 요약 및 결론=177,181,1
5.1 요약=177,181,3
5.2 결론=180,184,1
참고문헌=181,185,2
(부록1) 음주운전자반 교육에 관한 의견조사(운전자용)=183,187,18
(부록2) 주취운전자반 교재=201,205,2
목차=203,207,1
표목차=204,208,1
그림목차=205,209,2
제1장 주취운전 문제의 인식=207,211,1
1.1 주취운전 사고실태=207,211,4
1.2 지역별 주취운전 사고실태=214,215,2
1.3 술과 사회생활=213,217,5
제2장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218,222,1
2.1 음주상식의 허와 실=218,222,4
2.2 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221,225,7
2.3 술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228,232,7
2.4 약물이 운전에 미치는 영향=234,238,4
제3장 주취한계와 자기조절=238,242,1
3.1 정상적 음주와 알코올 의존=238,242,3
3.2 음주의 유형과 상황=241,245,3
3.3 혈중알코올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244,248,3
3.4 올바른 음주법=247,251,2
제4장 주취운전과 개인적 책임=249,253,1
4.1 주취운전의 기준과 처벌=249,253,4
4.2 주취운전 사고와 자동차 보험=252,256,2
4.3 상습 주취운전의 문제=253,257,4
제5장 주취운전의 예방=257,261,1
5.1 음주와 사회적 책임=257,261,5
5.2 주변 사람의 주취운전 방지 전략=261,265,4
5.3 주취운전 예방 전략=264,268,3
5.4 주취운전 예방을 위한 다짐=266,270,3
(부록3) 주취운전자반 교수지침서안=269,273,2
목차=271,275,1
표목차=272,276,1
제1장 개관=273,277,1
1.1 목적=273,277,2
1.2 본 교육과정의 특징=274,278,2
제2장 교육과정 조직=276,280,1
2.1 교육과정의 조직=276,280,4
2.2 단원의 조직=279,283,2
제3장 교수 프로그램=281,285,1
3.1 운전자에 대한 교수 프로그램 소개=281,285,3
제4장 주취운전 교수-학습과정안=284,288,9
제5장 주추운전 단원 지도 계획=293,297,21
부록(교수보조자료)=314,318,7
(부록4) 미국 NHTSA 주취운전 교육 표준 프로그램 교수목표=321,325,16
제3부 교수매체 개발 부문=337,341,2
목차=339,343,1
표목차=340,344,1
그림목차=341,345,2
제1장 서론=343,347,1
1.1 연구 배경 및 목적=343,347,2
1.2 연구범위 및 내용=344,348,3
1.3 연구방법 및 절차=346,350,5
제2장 교수매체의 특성과 활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351,355,1
2.1 교수매체의 개념과 교수매체의 발달=351,355,5
2.2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활용=355,359,14
2.3 교수매체의 선정과 개발=369,373,10
제3장 주취운전자반 학습자 특성 및 선수 지식 분석=379,383,1
3.1 조사 개요=379,383,1
3.2 주취운전자반 학습자 특성 분석=380,384,10
제4장 주취운전자반 교수매체 제작=390,394,1
4.1 목표진술=390,394,2
4.2 교수매체 선정 및 제작=391,395,15
제5장 요약 및 결론=406,410,1
5.1 결과 요약=406,410,3
5.2 결론=408,412,2
참고문헌=410,414,3
(부록1) CD타이틀 화면 구성안=413,417,34
(부록2) CD타이틀 텍스트안=447,451,81
판권지=528,532,1
(표1) 소과제별 연구 내용 및 범위=6,10,1
(표2) 소과제별 연구 방법=7,11,1
(표1) 주취운전 피교육운전자의 구성개념별 평균 비교=76,80,1
(표2) 평균 주량별 구성개념의 평균치=77,81,1
(표3) 음주횟수별 구성개념의 평균치=78,82,1
(표4) 성별 구성개념의 평균치=79,83,1
(표5) 결혼 유무별 구성개념의 평균치=79,83,1
(표6) 연령별 구성개념의 평균치=80,84,1
(표7) 학력별 구성개념의 평균치=80,84,1
(표8) 직업별 구성개념의 평균치=81,85,1
(표9) 주취운전 경험 유무별 구성개념의 평균치=82,86,1
(표10) 주취운전 경험 유무별 연령 통제 후 구성개념의 평균치=83,87,1
(표11) 소 검사별 연령별 평균=89,93,1
(표12) 신고된 사고 경험별 평균=90,94,1
(표13) 최근 1년 동안 사고 경험별 평균=91,95,1
(표14) 결혼 유무별 평균=92,96,1
(표15) 학력별 평균=93,97,1
(표16) 차량 용도별 평균=94,98,1
(표17) 생활 수준별 평균=95,99,1
(표18) 주취운전 경험 유무별 평균치=96,100,1
(표19) 주취운전 경험 유무별 성실성 변인 통제 후 평균치 비교=96,100,1
(표20) 부적격 소검사 수=101,105,1
(표21) 검사 전체 점수에서의 적부 빈도=101,105,1
(표2.1) ADDIE모형과 Dick&Carey 모형의 비교(정재삼, 1996)=128,132,1
(표3.1) 주취반 교육내용 도움 결과순=141,145,1
(표3.2) 각 순위별 도움순 상위빈도 5항목=141,145,1
(표3.3) 중점을 두어야 할 교육 내용=142,146,1
(표3.4) 각 순위별 중요순 상위빈도 5항목=143,147,1
(표3.5) 향후 주취운전반 중요 교육 목표 종합 순위=144,148,1
(표3.6) 각 순위별 중요 교육 목표순 상위빈도 5항목=144,148,1
(표3.7) 주취반 교육내용 필요목표 종합순위=145,149,1
(표3.8) 각 순위별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 목표순 상위빈도 5항목=146,150,1
(표4.1) 단계별 행동과제=157,161,1
(표4.2) 각 소검사별 부적격자의 비율=160,164,1
(표4.3) 주취운전자반 교수목표와 지도내용=165,169,1
(표1.1) 연도별 주취운전 교통사고 추세=208,212,1
(표1.2) 연도별 시도별 사망자수=211,215,1
(표1.3) 전체 사망자중 주취운전 사망자 비율=212,216,1
(표1.4) 국내 주류 출고량의 추이=215,219,1
(표1.5) 음주로 인한 사회적 비용=217,221,1
(표2.1) 음주상식검사=219,223,1
(표2.2) 주종별 1잔에 담긴 알코올의 양=223,227,1
(표2.3)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른 행동적 증후=225,229,1
(표2.4) 혈중알코올농도에 따른 운전능력저하 작용 및 효과=228,232,1
(표2.5) 약물의 종류=234,238,1
(표3.1) 알코올 의존의 증후=239,243,1
(표3.2) 알코올 의존도 자가 진단=240,244,1
(표3.3) 음주 유형 조사표=241,245,1
(표3.4) BAC 환산표=245,249,1
(표3.5) 혈중알코올농도 평가 연습=246,250,1
(표4.1) 운전면허 행정처분 기준=251,255,1
(표4.2) 혈중알코올농도별 주취운전 처벌 기준=252,256,1
(표5.1) 주취의 행동적 지표=261,265,1
1. 음주상식 검사=314,318,1
2. 알코올 의존도 자가진단=315,319,1
3. 음주유형 조사표=316,320,1
4. 음주 상황 시나리오=317,321,1
5. BAC 환산표=318,322,1
6. 혈중알코올 농도 평가 연습=319,323,1
7. 주취의 행동적 지표=320,324,1
(표2.1) 교수매체의 활용 유형=354,358,1
(표2.2) 교수매체의 활용 유형=354,358,1
(표2.3) ADDIE모형과 Dick&Carey모형의 비교(정재삼, 1996)=372,376,1
(표2.4) 교수체제개발의 하위과제=377,381,1
(표4.1) 주취운전자반 교수목표와 지도내용=390,394,1
(표4.2) 부문 I의 제작내용=393,397,1
(표4.3) 부문 II의 제작내용=394,398,1
(표4.4) 부문 III의 제작내용=394,398,1
(표4.5) 부문 IV의 제작내용=394,398,1
(그림1) 주취운전 피교육운전자의 구성개념별 평균 비교=77,81,1
(그림2) 주취운전 경험 유무별 구성개념의 평균=83,87,1
(그림3) 소 검사별 연령별 평균=89,93,1
(그림4) 신고된 사고 경험별 평균=90,94,1
(그림5) 최근 1년 동안 사고 경험별 평균=91,95,1
(그림6) 결혼 유무별 평균=92,96,1
(그림7) 학력별 평균=93,97,1
(그림8) 차량 용도별 평균=94,98,1
(그림9) 생활 수준별 평균=95,99,1
(그림10) 주취운전 경험 유무별 평균치 비교=96,100,1
(그림1.1) 연도별 주취운전 교통사고 추세=207,211,1
(그림1.2) 주취사고와 타사고 및 범죄와의 비교=209,213,1
(그림1.3) '98 혈중알코올농도별 사고유형별 주취운전 사고건수=210,214,1
(그림1.4) 전체 사망자중 주취운전 사망자 비율=212,216,1
(그림1.5) 연령별 음주인주=216,220,1
(그림2.1) 알코올의 흡수 및 분해과정=222,226,1
(그림2.2) 알코올 양에 따른 알코올 분해시간=224,228,1
(그림2.3) 과음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225,229,1
(그림2.4) 과음이 간에 미치는 영향=225,229,1
(그림2.5) 혈중알코올농도와 사고의 위험도=232,236,1
(그림1.1) ASSURE 모형의 절차=347,351,1
(그림1.2) 코스웨어 설계 모형=349,353,1
(그림2.1) 컴퓨터를 중심으로 매체가 통합된 모습=355,359,1
(그림2.2) ISD의 기본 공통 설계 절차(Hannum&Hansen, 1989)=371,375,1
(그림2.3)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372,376,1
(그림2.4) ASSURE 모델의 절차=374,378,1
(그림3.1) 지역=380,384,1
(그림3.2) 성별=380,384,1
(그림3.3) 연령=381,385,1
(그림3.4) 결혼유무=381,385,1
(그림3.5) 학력=381,385,1
(그림3.6) 직업분포=382,386,1
(그림3.7) 차량의 종류=382,386,1
(그림3.8) 운전면허 종류=382,386,1
(그림3.9) 운전경력=383,387,1
(그림3.10) 연평균 주행거리=383,387,1
(그림3.11) 교육 횟수=383,387,1
(그림3.12) 알코올의 체내 영향 부위=384,388,1
(그림3.13) 알코올 제거비율=384,388,1
(그림3.14) 술 깨는 데 도움이 되는 것=385,389,1
(그림3.15) 1시간 경과 시 제거되는 알코올 비율=385,389,1
(그림3.16) 탄산음료 효과=385,389,1
(그림3.17) 소주 1잔과 동일한 알코올을 포함하는 맥주의 양=386,390,1
(그림3.18) 혈중알코올농도에 대한 지식=386,390,1
(그림3.19) 긴장이나 조심의 영향=386,390,1
(그림3.20) 주변시의 감소폭=387,391,1
(그림3.21) 알코올 제거 시간의 가변성=387,391,1
(그림3.22) 상식 득점=387,391,1
(그림4.1) 네트워크 구조=396,400,1
(그림4.2) 메인화면=399,403,1
(그림4.3) 메인 화면 완성안=400,404,1
(그림4.4) 주취반 교육과정 메인화면=401,405,1
(그림4.5) 주취운전자반 교육과정 메인 화면 완성안=402,406,1
(그림4.6) 주취운전자반 교육과정 서브디렉토리 화면=403,407,1
(그림4.7) 주취운전자반 교육과정 서브디렉토리 화면 완성안=404,408,1
년도별 사고유형별 사망자추세=11,15,1
년도별 사고유형별 부상자추세=11,15,1
년도별 연령별 사망자추세=12,16,1
년도별 연령별 부상자추세=13,17,1
년도별 월별 사망자추세=14,18,1
년도별 월별 부상자추세=15,19,1
년도별 요일별 사망자추세=16,20,1
년도별 요일별 부상자추세=17,21,1
년도별 시간대별 사망자추세=18,22,1
년도별 시간대별 부상자추세=19,23,1
년도별 시도별 사망자추세=20,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