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3
표차례=iv,7,2
그림차례=vi,9,2
제1장 연구개요=1,1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3,3
1.2 연구의 범위=5,15,2
1.3 연구의 수행방법=6,16,3
제2장 관련이론 및 사례연구 분석=9,19,3
2.1 차량군 분산의 이론적 배경=11,21,1
2.1.1 차량군 분산의 개념=11,21,1
2.1.2 Transyt-7F의 차량군 분산모형=11,21,5
2.2 국내ㆍ외 사례연구=16,26,1
2.2.1 연구사례 종합 및 시사점=16,26,1
2.2.2 국내ㆍ외 연구사례=16,26,5
제3장 차량군 분산 영향인자 분석=21,31,3
3.1 차량군 영향인자 및 분석방법=23,33,2
3.1.1 시뮬레이션 환경=24,34,6
3.1.2 분산계수 산정방법 및 결과=30,40,6
3.2 영향인자별 분석결과=35,45,1
3.2.1 분석개요=35,45,2
3.2.2 분석결과 요약 및 시사점=37,47,1
3.2.3 영향인자별 분석결과=37,47,20
제4장 차량군 분산계수 산정=57,67,3
4.1 현장조사=59,69,1
4.1.1 지점선정 기준=59,69,2
4.1.2 조사항목 및 방법=60,70,2
4.2 자료수집 및 정리=62,72,1
4.3 차량군 분산계수 산정=63,73,2
제5장 연동효과 한계거리 분석=65,75,3
5.1 외국 사례=67,77,2
5.2 접근방법=68,78,1
5.2.1 기본방향=68,78,1
5.2.2 연구 착안점=69,79,1
5.2.3 연동한계거리 분석 기준=70,80,1
5.3 분석방법=71,81,1
5.3.1 영향변수 선정=71,81,2
5.3.2 기본가정=72,82,2
5.3.3 분석 시나리오=73,83,1
5.4 분석결과=74,84,1
5.4.1 교차로간격에 따른 연동개선율의 변화=74,84,3
5.4.2 주기길이에 의한 변화=76,86,2
5.4.3 q/C비에 의한 변화=78,88,1
5.4.4 V/C비에 의한 변화=78,88,3
5.5 연동효과 한계거리=80,90,2
5.6 연동화 개선율 추정모형=81,91,6
5.7 제안 연동효율지수=86,96,3
제6장 결론 및 추후연구과제=89,99,3
6.1 연구결과 종합=91,101,2
6.2 기대효과=92,102,1
6.3 추후 연구과제=92,102,1
참고문헌=93,103,2
부록=95,105,2
(부록3.1) 현장조사 지점=97,107,3
(부록3.2) 비디오 분석 프로그램=100,110,3
(부록3.3) PDF 산출 프로그램=103,113,26
(부록3.4) Step별 통과차량수 및 PDF값(염곡동)=129,139,20
판권지=149,159,1
(표2.1) Transyt-7F와 NCHRP 권장 α값=14,24,1
(표2.2) 회귀식 결과=18,28,1
(표3.1) 관측지점별 신호조건=26,36,1
(표3.2) α(PDF) 산정 방법별 결과=31,41,1
(표3.3) 시뮬레이션에 의한 차량군 분석 결과=32,42,1
(표3.4) 차량군 분산에 의한 관측지점별 요구녹색시간 분포=34,44,1
(표3.5) 시뮬레이션에 의한 요인분석 총괄표=36,46,1
(표3.6) 차로수에 의한 영향분석 환경=38,48,1
(표3.7) 차로수 변화에 따른 PDF값 변화=39,49,1
(표3.8) 차로수 변화에 따른 F값 변화=39,49,1
(표3.9) 노측마찰이 있을 때 차로수에 의한 영향 분석 환경=41,51,1
(표3.10) 주ㆍ정차 활동에 의한 PDF값 변화=42,52,1
(표3.11) 주ㆍ정차 활동에 의한 F값 변화=42,52,1
(표3.12) 노측마찰이 있을 때 차로수에 의한 영향 분석 환경=44,54,1
(표3.13) 주ㆍ정차 활동이 있을 때 차로수 변화에 따른 PDF값 변화=45,55,1
(표3.14) 차로수 변화에 따른 F값 변화=45,55,1
(표3.15) 속도분산에 의한 영향 분석 환경=47,57,1
(표3.16) 속도분산 변화에 따른 PDF값 변화=47,57,1
(표3.17) 속도분산 변화에 따른 F값 변화=48,58,1
(표3.18) 차량군 규모에 의한 영향 분석 환경=50,60,1
(표3.19) 차량군 규모 변화에 따른 PDF값 변화=50,60,1
(표3.20) 차량군 규모 변화에 따른 F값 변화=51,61,1
(표3.21) 평균 차두시간에 의한 영향 분석 환경=52,62,1
(표3.22) 평균 차두시간에 따른 PDF값 변화=53,63,1
(표3.23) 평균 차두시간에 따른 F값 변화=54,64,1
(표4.1) 현장조사지점 및 촬영지점=61,71,1
(표4.2) 차량군 측정결과 양식=62,72,1
(표4.3) 차량군 분산계수 최종 산정 결과표=64,74,1
(표4.4) Transyt-7F와 본 연구의 결과 비교=64,74,1
(표5.1) 일반신호의 전자신호화에 따른 개선효과 국내사례=70,80,1
(표5.2) Transyt-7F와 본 연구의 분산계수 및 한계거리 비교=81,91,1
(표5.3) 양방향 연동 제공시 최적 교차로 간격=82,92,1
(표5.4) R² 선택법 결과=84,94,1
(표5.5) PDF, v/c 비 및 교차로간 거리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85,95,1
(표5.6) v/c 비 및 교차로간 거리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85,95,1
(표5.7) 연동화 개선율 추정모형=86,96,1
(표5.8) 연동효율지수 범위에 따른 신호연동효과=87,97,1
(그림1.1) 연구수행 흐름도=8,18,1
(그림2.1) 차량군 분산의 개념도=12,22,1
(그림2.2) Transyt-7F에서의 차량군 분산=14,24,1
(그림2.3) 통행시간 함수에 따른 차량군 분산계수=15,25,1
(그림2.4) 차량군 분산계수(α) 기존 연구결과(4)=17,27,1
(그림3.1) 시뮬레이션 분석 대상 가로망=26,36,1
(그림3.2) TRAF-NETSIM에 의한 차량군 분산현상=29,39,1
(그림3.3) 직접산출 방식과 SSE방식의 PDF 분포=31,41,1
(그림3.4) 관측지점별 F, PDF 변화=32,42,1
(그림3.5) PDF와 요구녹색시간 개념의 시공간도=33,43,1
(그림3.6) 차량군 분산에 의한 관측지점별 요구 녹색시간 분포=34,44,1
(그림3.7) 관측지점별 통과 및 대기차량 비율(PDF 낮을 때)=34,44,1
(그림3.8) 관측지점별 통과 및 대기차량 비율(PDF 중간일 때)=35,45,1
(그림3.9) 관측지점별 통과 및 대기차량 비율(PDF 높을 때)=35,45,1
(그림3.10) 차로수에 따른 F, PDF변화=40,50,1
(그림3.11) 차로수별 관측지점에 따른 PDF변화=40,50,1
(그림3.12) 주ㆍ정차 활동에 따른 F, PDF변화=42,52,1
(그림3.13) 주ㆍ정차 활동에 따른 관측지점별 PDF변화=43,53,1
(그림3.14) 주ㆍ정차 활동에 따른 여행시간 분포=43,53,1
(그림3.15) 차로수에 따른 F, PDF변화(노측마찰 있을 때)=46,56,1
(그림3.16) 차로수에 따른 관측지점별 PDF변화(노측마찰 있을 때)=46,56,1
(그림3.17) 차로수별 여행시간 분포(노측마찰 있을 때)=46,56,1
(그림3.18) 속도분산에 따른 F, PDF변화=48,58,1
(그림3.19) 속도분산에 따른 관측지점별 PDF 분포=49,59,1
(그림3.20) 속도분산에 따른 관측지점별 여행시간 분포=49,59,1
(그림3.21) 차량군 규모에 따른 F, PDF변화=51,61,1
(그림3.22) 차량군 규모에 따른 관측지점별 PDF변화=52,62,1
(그림3.23) 평균 차두시간에 따른 F, PDF변화=54,64,1
(그림3.24) 평균 차두사간에 따른 관측지점별 PDF변화=55,65,1
(그림3.25) 평균 차두시간에 따른 차량군 Profile=55,65,1
(그림4.1) 현장조사시 카메라 배치도=61,71,1
(그림5.1) 차량군 분산에 의한 Profile=67,77,1
(그림5.2) 교차로 간격에 따른 신호연동 개선효율 개념도=69,79,1
(그림5.3) 교차로간격, PDF값, V/C비 범위별 지체시간 변화=72,82,1
(그림5.4) 양방향 균형 연동제어 시 교차로간격에 따른 개선율=73,83,1
(그림5.5) 교차로 간격에 따른 개선율 분포=75,85,1
(그림5.6) 여행시간에 따른 개선율 분포(외국사례, 16)=76,86,1
(그림5.7) 주기변화에 따른 지체시간 변화=77,87,1
(그림5.8) 주기변화에 따른 연동개선효율 변화=77,87,1
(그림5.9) g/C 변화에 따른 연동개선효율 변화=78,88,1
(그림5.10) V/C변화에 따른 개선효율분포=79,89,1
(그림5.11) V/C변화에 따른 개선총량 분포=80,90,1
(그림5.12) 관측치 대 회귀모형치 개선율 비교=83,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