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1998년 교통여건 및 사고통계=0,3,1
머리말=0,4,1
목차=1,5,5
표목차=6,10,4
그림목차=10,14,3
제1장 교통사고 추세 및 특성=13,17,3
제1절 교통여건의 변화=15,19,3
1. 인구의 변화=17,21,1
2. 자동차의 급증=17,21,2
3. 운전면허소지자=19,23,1
4. 도로연장거리=19,23,2
제2절 교통사고 추세=21,25,1
1. 교통사고 발생 추세=21,25,3
2.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추세=24,28,1
3. 차종별 발생건수 추세=24,28,2
4. 연령층별 발생건수 추세=25,29,1
5. 연령층별 사망자 추세=26,30,2
제3절 부문별 교통사고 추세=27,31,1
1. 중앙선침범 사고=27,31,2
가. 중앙선침범사고 발생추세=28,32,2
나. 중앙선침범사고 분석=29,33,14
다. 화물차의 중앙선침범 사고=42,46,6
2. 음주운전 교통사고=47,51,2
3. 고속도로 교통사고=48,52,1
4. 여성운전자 교통사고=48,52,2
5. 뺑소니 교통사고=50,54,2
제4절 98년도 교통사고 분석=51,55,1
1. 교통사고 발생 특성=51,55,1
가. 주야별 교통사고=51,55,2
나. 사고유형별 교통사고=52,56,1
다. 차종별 발생건수=53,57,1
라. 도로종류별 교통사고=53,57,2
마. 법규위반별 교통사고=54,58,2
바. 성별ㆍ연령층별 발생건수=55,59,2
2. 부문별 교통사고 특성 비교=56,60,1
가. 전년대비 교통사고=56,60,2
나. 사고유형별 교통사고=57,61,2
다. 도로종류별 교통사고=58,62,1
3. 교통사고 사상자 특성=59,63,1
가. 성별, 연령층별ㆍ시간대별 사상자=59,63,2
나. 사고시 상태별 사망자=60,64,2
다. 연령층별ㆍ상태별 사망자=62,66,1
라. 어린이 사상자=62,66,3
제2장 교통사고 요인분석=65,69,3
제1절 교통사고조사ㆍ분석의 개요=67,71,1
1. 배경 및 목적=67,71,2
2. 조사대상사고 및 조사 방법=68,72,1
가. 조사대상사고=68,72,1
나. 조사방법=68,72,1
3. 조사 및 전산입력항목=68,72,1
가. 조사항목=68,72,2
나. 전산입력항목=69,73,2
4. 조사대상사고 현황=70,74,1
가. 사고내용별ㆍ월별 조사건수=71,75,2
나. 사고발생 시도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2,76,2
다. 주야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3,77,1
라.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4,78,1
마. 차종별ㆍ사고유형별 조사건수=74,78,2
바. 성별ㆍ연령층별 조사건수=75,79,2
사. 도로기능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6,80,2
아. 주변토지 이용상태별 조사건수=77,81,1
자. 피해정도별ㆍ사고시 상태별 사상자수=78,82,1
제2절 교통사고 요인분석=79,83,1
1. 교통사고의 복합적 원인=79,83,2
가. 제1당사자의 사고원인=80,84,2
나. 제2당사자의 관련요인=81,85,1
2. 인적요인에 관한 분석=82,86,1
가. 사고원인별 분석=82,86,5
나. 운전자의 심신상태=87,91,2
다. 법규위반내용별 분석=88,92,3
라. 사고직전 상황별 분석=90,94,3
마. 운전빈도, 계속운전시간, 운전경력별 발생건수=93,97,2
바. 보행자 사고요인 분석=94,98,6
3. 차량적 요인에 관한 분석=99,103,1
가. 타이어 관련요인=99,103,3
나. 최초충돌부위 및 주요 충격부위=101,105,4
다. 충돌후 상태=105,109,4
라. 차량용도별 주행거리=108,112,2
마. 화물차 적재상황=109,113,2
4. 도로환경적 요인에 관한 분석=110,114,1
가. 도로환경적 원인=110,114,5
나. 사고발생 차로=114,118,4
다. 교차로 사고=118,122,4
라. 중앙분리 및 보차도 분리시설=121,125,3
5. 사상자에 관한 분석=123,127,2
가. 승차위치별 사상자=124,128,3
나. 보호장구착용별 사상자=126,130,3
다. 상해주부위 및 가해부위별 사상자=128,132,5
라. 방출여부별 사상자=132,136,4
마. 보행자 사상자=136,140,2
바. 사망시간 및 치료기간=137,141,2
사. 병원후송수단 및 병원도착시간=138,142,2
제3절 사망사고 요인분석=140,144,1
1. 사망사고 분석현황=140,144,1
가. 분석배경=140,144,1
나. 분석 범위 및 내용=140,144,2
2. 분석기법의 선정=141,145,1
가. 교통사고 자료의 특성=141,145,1
나. 분석기법의 선정=141,145,1
다. 수량화II이론의 개요=141,145,2
3. 독립변수의 선정=142,146,1
가. 유의성 검증=142,146,2
나. 독립변수의 선정=143,147,1
4. 교통사고 통계분석=144,148,1
가. 정준상관분석=144,148,7
나. 분석결과=150,154,3
제3장 교통안전대책 및 결론=153,157,3
1. 교통사고의 복합적 원인=155,159,1
가. 제1당사자의 사고원인=156,160,1
나. 제2당사자의 관련요인=156,160,2
2. 인적 측면에서의 대책=157,161,1
가. 교통안전의식의 확산=157,161,2
나. 안전운전의 생활화=158,162,2
다. 운전환경의 최적화=160,164,1
라. 보행자사고 대책=160,164,3
3. 차량적 측면에서의 대책=162,166,2
가. 타이어 관련=163,167,1
나. 충격부위 및 가해부위에 대한 대책=163,167,2
다. 화재예방 및 에어백에 대한 대책 연구=164,168,2
라. 기타 차량의 안전관리=165,169,2
4. 도로ㆍ환경적 측면에서의 대책=166,170,1
가. 도로시설의 개선=166,170,3
나. 교통장애지역 안전관리=168,172,2
다. 단속 강화=169,173,2
5. 교통사고 피해 감소 방안=170,174,1
가. 보호장구 착용 의무화=170,174,2
나. 응급구조 체계의 구축=171,175,2
6. 결론=172,176,3
부록=175,179,2
부록1. 정밀조사 통계원표=177,181,16
부록2. 교통사고 통계원표=193,197,2
판권지=195,199,1
(표1-1) 연령층별 인구분포의 변화=17,21,1
(표1-2) 차종별, 차량용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추세=18,22,1
(표1-3) 성별 운전면허 소지자 추세=19,23,1
(표1-4) 도로종류별 연장거리 추세=20,24,1
(표1-5) 교통사고 발생 추세=21,25,1
(표1-6) 자동차 1만대당, 인구 10만명당 사망자=23,27,1
(표1-7) 도로이용상태별 사망자 추세=26,30,1
(표1-8) 중앙선침범 사고 발생추세=28,32,1
(표1-9) 전체사고에서의 점유율=29,33,1
(표1-10) 최근 4년간의 주야별 교통사고=30,34,1
(표1-11) 최근 4년간의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구성비=32,36,1
(표1-12) 최근 4년간의 차종별 교통사고=33,37,1
(표1-13) 차종별 발생건수 및 치사율(1998년)=33,37,1
(표1-14) 최근 4년간의 제1, 2 당사자별 발생건수=34,38,1
(표1-15) 제1, 2 당사자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5년~98년)=35,39,1
(표1-16) 제1, 2 당사자별 발생건수 구성비(1998년)=35,39,1
(표1-17) 차량용도별 발생건수 구성비=36,40,1
(표1-18)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구성비 비교=36,40,1
(표1-19) 최근 4년간의 도로종류별ㆍ도로폭별 발생건수 구성비=37,41,1
(표1-20) 도로종류별ㆍ도로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98년)=38,42,1
(표1-21) 최근 4년간의 도로형태별ㆍ신호기시설별 발생건수=39,43,1
(표1-22) 도로선형별ㆍ지형별 발생건수 구성비(98년)=40,44,1
(표1-23) 최근 4년간의 중앙분리시설별 사망사고 발생건수=41,45,1
(표1-24) 노면상태별, 기상상태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8년)=41,45,1
(표1-25) 최근 4년간의 연령층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2,46,1
(표1-26) 도로종류별, 지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4,48,1
(표1-27) 도로종류별ㆍ도로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4,48,1
(표1-28) 중앙선침범사고 제2당사자별 발생건수=45,49,1
(표1-29) 차량용도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6,50,1
(표1-30) 화물차의 세부용도별 발생건수=46,50,1
(표1-31) 음주운전 교통사고 추세=47,51,1
(표1-32) 고속도로 교통사고 추세=48,52,1
(표1-33) 여성운전자 교통사고 추세=49,53,1
(표1-34) 뺑소니 교통사고 추세=50,54,1
(표1-35) 주야별 교통사고=52,56,1
(표1-36) 사고유형별ㆍ주야별 교통사고=52,56,1
(표1-37) 차종별 발생건수=53,57,1
(표1-38) 도로종류별 교통사고=54,58,1
(표1-39) 법규위반내용별 교통사고=55,59,1
(표1-40) 성별ㆍ연령층별 발생건수=55,59,1
(표1-41) 전년대비 부문별 사고=57,61,1
(표1-42)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57,61,1
(표1-43) 도로종류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58,62,1
(표1-44) 연령층별 및 시간대별 사망자=60,64,1
(표1-45) 사고시 승차상태별 사망자=61,65,1
(표1-46) 전년대비 어린이 사상자=63,67,1
(표2-1) 사고내용별ㆍ월별 조사건수=71,75,1
(표2-2) 사고발생 시도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2,76,1
(표2-3) 주야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3,77,1
(표2-4)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4,78,1
(표2-5) 차종별ㆍ사고유형별 조사건수=75,79,1
(표2-6) 성별ㆍ연령층별 조사건수=76,80,1
(표2-7) 도로기능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6,80,1
(표2-8) 주변토지 이용상태별 조사건수=77,81,1
(표2-9) 피해정도별ㆍ사고시 상태별 사상자수=78,82,1
(표2-10) 제1당사자의 사고원인별 발생건수=82,86,1
(표2-11) 전방주시태만 사고의 제1당사자 관련요인=85,89,1
(표2-12) 전방주시태만 사고의 제2단사자 관련요인=85,89,1
(표2-13) 운전자의 심신상태별ㆍ직업운전자별 발생건수=87,91,1
(표2-14) 제1당사자의 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88,92,1
(표2-15) 제1당사자의 진행상황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90,94,1
(표2-16) 제2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 발생건수=92,96,1
(표2-17) 운전빈도별ㆍ계속운전시간별 발생건수=93,97,1
(표2-18) 제2당사자 보행자 성별ㆍ연령층별ㆍ주야별 발생건수=95,99,1
(표2-19) 심신상태별ㆍ주야별 보행자=96,100,1
(표2-20) 사고요인별ㆍ주야별 보행자=96,100,1
(표2-21) 심신상태별ㆍ사고요인별 보행자=97,101,1
(표2-22) 사고시 진행상태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98,102,1
(표2-23) 제1당사자의 타이어 파손과 재생타이어 여부별 발생건수=100,104,1
(표2-24) 제2당사자의 타이어 파손과 재생타이어 여부별 발생건수=100,104,1
(표2-25) 제1, 2당사자 차량용도별 타이어파손 및 재생타이어 사용대수=101,105,1
(표2-26) 제1, 2당사자 최초충돌부위별 차량대수=102,106,1
(표2-27) 제1, 2당사자 주요 충격부위별 차량대수=104,108,1
(표2-28) 제1, 2당사자의 충돌후 상태별 발생건수=105,109,1
(표2-29) 제1, 2당사자의 파손상태 및 화재여부별 차량대수=106,110,1
(표2-30) 제1, 2당사자의 에어백 작동여부별·파손상태별 차량대수=107,111,1
(표2-31) 주요 차량용도별ㆍ총주행거리별 차량대수=109,113,1
(표2-32) 적재상황별 화물차 대수=110,114,1
(표2-33) 도로환경적원인별 발생건수=111,115,1
(표2-34) 주요 도로환경적 원인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113,117,1
(표2-35) 왕복차로수별ㆍ사고발생 차로별 발생건수=115,119,1
(표2-36) 사고내용별ㆍ진행차로별 발생건수=116,120,1
(표2-37) 진행차로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117,121,1
(표2-38) 교차로 위치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118,122,1
(표2-39) 주야별ㆍ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120,124,1
(표2-40) 중앙분리시설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121,125,1
(표2-41) 보ㆍ차도 분리시설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122,126,1
(표2-42) 성별ㆍ연령층별 사상자=123,127,1
(표2-43) 당사자별ㆍ승차위치별 사상자=124,128,1
(표2-44) 승차위치별ㆍ피해정도별 사상자=125,129,1
(표2-45) 승차위치별ㆍ보호장구착용별 사상자=126,130,1
(표2-46) 가해부위별 사상자=130,134,1
(표2-47) 두부 손상자의 가해부위별 사상자=131,135,1
(표2-48) 운전자와 보행자의 상해주부위별 사상자=132,136,1
(표2-49) 방출여부별 사상자=133,137,1
(표2-50) 방출여부별ㆍ상해주부위별 사상자=133,137,1
(표2-51) 승차위치별ㆍ방출여부별 사상자=134,138,1
(표2-52) 방출여부별ㆍ보호장구착용여부별 사상자=135,139,1
(표2-53) 보행상태별 사상자=136,140,1
(표2-54) 1998년도 교통사고 발생현황=140,144,1
(표2-55) 1차 독립변수로 선정된 통계원표 25개 항목의 통계값=142,146,1
(표2-56) 독립변수로 선정된 통계원표 항목=143,147,1
(표2-57) 반응변수의 수량화=145,149,1
(표2-58) 독립변수(사고유형)의 수량화=147,151,2
(표2-59) 독립변수(2당보호장구착용)의 수량화=148,152,1
(표2-60) 독립변수(사고직전속도)의 수량화=148,152,2
(표2-61) 독립변수(도로선형)의 수량화=149,153,1
(표2-62) 독립변수(기상)의 수량화=149,153,1
(표2-63) 독립변수(연령typel)의 수량화=150,154,1
(그림1-1) 교통여건의 변화 추세(1)=15,19,1
(그림1-2) 교통여건의 변화 추세(2)=16,20,1
(그림1-3) 교통여건의 비교=16,20,1
(그림1-4) 차종별 등록대수 구성비 변화 추세=18,22,1
(그림1-5) 자동차 1대당 도로연장거리 및 km당 자동차대수=20,24,1
(그림1-6) 교통사고 발생 추세=22,26,1
(그림1-7) 교통사고 사망자 추세 비교(지수)=22,26,1
(그림1-8) 주요 교통사고 발생 추세=23,27,1
(그림1-9) 사교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변화=24,28,1
(그림1-10) 차종별 발생건수 구성비 변화 추세=25,29,1
(그림1-11) 제1당사자 연령층별 발생건수 구성비 추세=25,29,1
(그림1-12) 연령층별 사망자 구성비 변화 추세=26,30,1
(그림1-13) 도로이용 상태별 사망자 구성비 추세=27,31,1
(그림1-14) 주요법규위반 내용별 치사율 비교=28,32,1
(그림1-15) 중앙선침범사고 발생추세=29,33,1
(그림1-16) 최근 4년간의 주야별 교통사고 구성비 비교=31,35,1
(그림1-17) 시간대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8년)=31,35,1
(그림1-18) 도로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5년~98년)=32,36,1
(그림1-19) 도로폭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98년)=37,41,1
(그림1-20) 최근 4년간의 도로선형별·도로종류별 발생건수=39,43,1
(그림1-21) 지형별ㆍ도로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98년)=40,44,1
(그림1-22) 주야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3,47,1
(그림1-23) 관련당사자별 발생건수 구성비=45,49,1
(그림1-24) 음주사고 발생건수 및 점유율 추세=47,51,1
(그림1-25) 전체사고와 여성운전자사고의 발생추세 비교(지수)=49,53,1
(그림1-26) 뺑소니사고 발생추세=50,54,1
(그림1-27) 뺑소니사고 점유율 및 검거율 비교(98년)=51,55,1
(그림1-28) 도로종류별 km당 발생건수 및 치사율=54,58,1
(그림1-29) 성별ㆍ연령층별 발생건수 구성비=56,60,1
(그림1-30) 부문별 사고 전년대비 증감율=57,61,1
(그림1-31) 성별 사상자 구성비=59,63,1
(그림1-32) 연령층별 1당사자 사망자 비율=60,64,1
(그림1-33) 도로이용 상태별 사망자 구성비 비교(98년)=61,65,1
(그림1-34) 연령층별ㆍ사고시 상태별 사망자 구성비=62,66,1
(그림1-35) 학년별ㆍ사고시 상태별 어린이 사망자 구성비=63,67,1
(그림2-1) 사고내용별 조사건수=71,75,1
(그림2-2) 시도별 조사건수=73,77,1
(그림2-3) 사고내용별ㆍ주야별 조사건수=73,77,1
(그림2-4) 도로종류별ㆍ사고내용별 조사건수=74,78,1
(그림2-5) 차종별, 사고유형(세분)별 조사건수=75,79,1
(그림2-6) 제1당사자 연령층별 조사건수=76,80,1
(그림2-7) 도로기능별 조사건수=77,81,1
(그림2-8) 주변토지 이용상태별 조사건수=77,81,1
(그림2-9) 사고시 상태별 사상자=78,82,1
(그림2-10) 제1당사자의 복합적 원인별 발생건수=81,85,1
(그림2-11) 제2당사자의 사고관련요인별 발생건수=81,85,1
(그림2-12) 제1당사자의 사고원인별 발생건수=83,87,1
(그림2-13) 제2당사자의 사고원인별 발생건수=84,88,1
(그림2-14) 전방주시태만사고 제2당사자 인적 및 도로환경적요인=86,90,1
(그림2-15) 중앙선침범사고의 도로환경 관련요인=86,90,1
(그림2-16) 음주상태에서의 사고원인별 발생건수=88,92,1
(그림2-17) 주요 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89,93,1
(그림2-18) 제2당사자의 법규위반내용별 발생건수=89,93,1
(그림2-19) 사고직전 회피행위별 발생건수=91,95,1
(그림2-20) 제1, 2당사자의 사고직전 진행상황별 발생건수=92,96,1
(그림2-21) 계속운전시간별ㆍ직업운전자별 발생건수=94,98,1
(그림2-22) 실제운전경력별ㆍ위험인지여부별 발생건수 구성비=94,98,1
(그림2-23) 보행자의 사고요인별ㆍ주야별 발생건수 구성비=97,101,1
(그림2-24) 보행자의 사고요인별ㆍ심신상태별 발생건수 구성비=98,102,1
(그림2-25) 재생타이어 사용여부에 따른 타이어파손여부별 차량대수 구성비=101,105,1
(그림2-26) 제1, 2당사자의 주요 최초충돌부위별 발생건수=103,107,1
(그림2-27) 보행자와의 최초충돌부위별 발생건수=103,107,1
(그림2-28) 최초충돌부위와 주요충격부위별 구성비 비교=104,108,1
(그림2-29) 충돌후 차량 및 보행자 상태=106,110,1
(그림2-30) 제1, 2당사자별ㆍ파손상태별 구성비=107,111,1
(그림2-31) 차량의 파손상태별ㆍ에어백작동여부별 구성비=108,112,1
(그림2-32) 총 주행거리별 차량대수 및 구성비=108,112,1
(그림2-33) 주요 차량용도별ㆍ총주행거리별 구성비=109,113,1
(그림2-34) 주야별ㆍ도로환경적 원인별 발생건수 구성비=112,116,1
(그림2-35) 주야별ㆍ도로환경적 원인유무별 발생건수 구성비=112,116,1
(그림2-36) 주요 도로환경적 원인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113,117,1
(그림2-37) 사고유형별ㆍ주요 도로환경적 원인별 발생건수 구성비=114,118,1
(그림2-38) 왕복차로수에 따른 사고차로별 발생건수 구성비=115,119,1
(그림2-39) 진행차로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117,121,1
(그림2-40) 교차로사고와 기타사고의 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118,122,1
(그림2-41) 교차로 위치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119,123,1
(그림2-42) 주야별ㆍ사고요인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120,124,1
(그림2-43) 중앙분리시설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122,126,1
(그림2-44) 보ㆍ차도분리시설별ㆍ사고유형별 발생건수 구성비=122,126,1
(그림2-45) 피해정도별ㆍ승차위치별 구성비=125,129,1
(그림2-46) 승차위치별ㆍ좌석안전띠 착용율=127,131,1
(그림2-47) 승차위치별ㆍ헬멧 작용율=127,131,1
(그림2-48) 보호장구착용여부별 치사율(사망자/사망자+부상자x100)=128,132,1
(그림2-49) 상해주부위별 사상자=128,132,1
(그림2-50) 보행자의 상해주부위별 사상자=129,133,1
(그림2-51) 가해부위별 사상자 구성비 비교=131,135,1
(그림2-52) 방출여부별 사상자 구성비=133,137,1
(그림2-53) 승차차종별ㆍ방출여부별 사상자 구성비=134,138,1
(그림2-54) 보호장구착용여부별ㆍ방출여부별 사상자 구성비=135,139,1
(그림2-55) 보행상태별 치사율 비교=136,140,1
(그림2-56) 사망시간별 구성비 비교=137,141,1
(그림2-57) 부상자의 치료기간별 구성비 비교=138,142,1
(그림2-58) 후송수단별 사상자 구성비=138,142,1
(그림2-59) 병원도착시간별 사상자 구성비=139,143,1
(그림2-60) 후송수단별ㆍ병원도착시간별 사상자 구성비=139,143,1
(그림1-22) 주야별 발생건수 구성비 비교=43,47,11
(그림2-30) 제1,2당사자별ㆍ파손상태별 구성비=107,111,1
(그림2-33) 주요 차량용도별·총주행거리별 구성비=109,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