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유치 신청 개요 9
1.1. 유치의 목적 9
2. 일반 현황 12
2.1. 지자체명과 조직도 12
2.1.1. 지자체 명 12
2.1.2. 주소 및 전화번호 14
2.1.3. 조직 및 인원 현황 14
2.2. 주요 통계 지표 15
2.2.1. 일반지표 15
2.2.2. 교육기관 현황 15
2.2.3. 업체현황 16
2.2.4. 용수현황 16
2.2.5. 전력 및 통신시설 16
2.2.6. 공원 및 녹지 16
2.2.7. 경제활동 추이 17
2.2.8. 연구소 현황 17
2.2.9. 상수도/하수도 17
2.2.10. 주요공단현황 (전라남도. 나주시) 18
2.3. 예산현황 19
2.3.1. 일반예산 및 특별예산 현황 19
2.3.2. 재원 구성 현황 19
2.3.3. 가용예산 현황 20
2.3.3. 지역개발기금 운용현황 및 계획 20
2.4. 주요시정방침 21
2.4.1. 전라남도 21
2.4.2. 나주시( '96년도 주요시책) 22
3. 멀티미디어 산업현황 28
3.1. 소프트웨어 산업 28
3.2. PC산업 28
3.3. 통신/방송산업 28
3.4. 가전산업 28
3.5. 영상/오락산업 28
3.6. 멀티미디어 관련 중소업체 육성산업 29
3.7. 분야별 멀티미디어 육성정책 및 발전방향 29
3.8. 멀티미디어 관련 교육기관 현황 33
3.9. 멀티미디어 기기 보급현황 (PC,주변기기,통신기기등) 33
4. 미디어밸리 개요 35
4.1. 미디어밸리 조성개요 35
4.1.1. 추진배경 및 목적 35
4.1.2. 추진시 효과 36
4.1.3. 경과사항(첨단단지 개발경험등) 36
4.1.4. 미디어밸리 조성개요 36
4.2. 미디어밸리 조성계획 37
4.2.1. 멀티미디어 가전제품 개발단지 조성계획 37
4.2.2.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개발 단지 40
4.2.3. 미디어단지조성계획 43
4.2.4. 정보통신대학원 조성계획 45
4.2.5. 멀티미디어정보센타 조성계획 47
4.2.6. 근린 편의시설 조성계획 48
4.3. 미디어밸리 조성 추진체계 51
4.4. 연도별 추진계획 52
5. 사업부지 확보계획 54
5.1. 토지확보계획 54
5.2. 토지이용계획 55
5.3. 토지가격현황 55
6. 재원조달계획 57
6.1. 총투자금액 : 2,540 억원 57
6.2. 연도별 투자금액 57
6.3. 사업별 투자금액 57
6.4. 재원조달계획 57
6.5. 사업별 재원조달계획 58
6.6. 차입금 상환 계획 58
7. 지자체의 지원능력 60
7.1. 세제 60
7.1.1. 입주기업에 대한 세제상의 혜택 60
7.1.2. 세제상의 지원계획 62
7.2. 금융 63
7.2.1. 입주기업에 대한 금융상의 혜택 63
7.2.2. 금융상의 지원계획 63
7.3. 제도 64
7.3.1. 입주기업에 대한 법, 제도상의 혜택 64
7.3.2. 제도상의 지원계획 67
7.4. 멀티미디어 진흥기금 조성방안 68
8. 입주기업 유치계획 70
8.1. 국내기업 유치계획 70
8.1.1. 단지내 기업 유치 전략 70
8.1.2. 기업유치 방법 72
8.1.3. 유치가능업체수 및 업종 74
8.2. 해외기업 유치계획 74
8.2.1. 해외기업 유치 전략 74
8.2.2. 유치기능한 기업수 75
9. 입지여건 77
9.1. 교통여건 77
9.1.1. 육상부문 77
9.1.2. 해상부문 78
9.1.3. 항공부문 78
9.2. 교육기관 79
9.3. 도시기반시설 현황 79
9.4. 자연환경 80
9.5. 성장성과 우수인력 유입가능성 84
9.6. 배후편의 시설 87
9.7. 통신인프라 구축방안 88
9.7.1. 인프라 구축방안 88
9.7.2. 인프라 구성도 89
9.7.3. 관련설비/비용내역 90
10. 국제비지니스 환경 92
10.1. 국제공항 연계성 92
10.2. 경제특구 지정 용이성 92
10.3. 외국인/ 외국기업 거주환경 조성방안 92
11. 타당성 검토 94
11.1. 입지타당성 검토 94
11.1.1. 사회 문화적여건 94
11.1.2. 기술적 여건 96
11.2. 경제성 검토 98
11.2.1. 수요예측 98
11.2.2. 부지의 가격 경쟁력 99
11.2.3. 단위면적당 순현가(NPV) 100
11.2.4. 회수기간 분석 100
11.2.5. 선공급(선분양) 가능성 100
12. 단지운영계획 102
12.1. 단지운영체제 102
12.2. 단지 운영방안 103
12.2.1. 해외 벤쳐 사업 계획 103
12.2.2. 해외 벤쳐 사업 계획 104
12.3. 단지확충 및 발전방안 105
13. 문화/환경 107
13.1. 정보화마인드 확산방안 및 실적 107
13.1.1. 주민정보화 마인드 확산 방안 107
13.1.2. 멀티미디어 관련교육 계획 및 실적(전라남도) 109
13.1.3. 향후 추진계획 110
13.2. 지역문화활동 111
13.2.1. 지역문화 정책 111
13.2.2. 문화 이벤트 추진계획 및 실적 112
14. 기대효과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