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연구진=0,4,1
목차=i,5,9
총론=1,14,2
목차=3,16,1
표목차=4,17,1
그림목차=4,17,1
제1장 총론=5,18,3
1.1 연구 배경 및 목적=7,20,3
1.2 연구 내용 및 범위=9,22,2
1.3 1998년 2차 연도 부문별 소과제 연구결과 요약=11,24,2
제2장 부문별 소과제 연구결과 요약=13,26,3
2.1 교통류 자료 수집 및 관리=15,28,5
2.2 본선교통류 관리=20,33,6
2.3 공사구간 교통안전관리=25,38,7
2.4 교통안전시설물=31,44,4
2.5 이용자규제 및 교육ㆍ홍보=35,48,8
제1부 교통류 자료수집 및 관리체계=43,56,2
목차=45,58,2
표목차=47,60,2
그림목차=49,62,2
제1장 서론=51,64,3
1.1 연구배경 및 목적=53,66,2
1.2 연구내용 및 범위=54,67,3
1.3 연구방법 및 절차=57,70,4
1.4 보고서 구성체계=61,74,2
제2장 시스템 요구 분석 및 기능정립=63,76,3
2.1 시스템 요구 분석=65,78,1
2.1.1 운전자 요구사항=65,78,1
2.1.2 교통관리부서의 요구=65,78,5
2.2 시스템 목표분석=69,82,4
2.3 시스템 기능 분석=72,85,3
2.3.1 교통감시 및 유고검지 기능=74,87,3
2.3.2 본선 차로제어 기능=76,89,2
2.3.3 램프미터링 기능=77,90,2
2.3.4 다인승차량 우선처리 및 제어 기능=78,91,2
2.3.5 교통정보 제공 기능=79,92,3
2.3.6 유고관리 기능=81,94,5
2.4 우리나라 시스템 목표 및 기본기능 정립=85,98,10
제3장 교통류 자료 요구 분석=95,108,3
3.1 시스템 알고리즘 요구자료=97,110,1
3.1.1 유고검지 자료 요구사항=97,110,8
3.1.2 램프미터링 자료 요구사항=104,117,7
3.1.3 여행시간 예측 알고리즘 자료 요구사항=110,123,7
3.1.4 각 알고리즘 요구자료 종합=116,129,2
3.2 계측자료의 정밀도=118,131,1
3.2.1 교통변수의 종류=118,131,4
3.2.2 도시고속도로 교통변수=121,134,4
3.3 국내 기존시스템 자료 요구사항 분석=124,137,5
제4장 교통류 자료수집 체계=129,142,3
4.1 자료수집 기법 및 기술 겁토=131,144,1
4.1.1 개요=131,144,2
4.1.2 교통류 자료 수집 기술=133,146,9
4.2 자료수집체계 설계 원칙=141,154,1
4.2.1 검지기 설치위치=141,154,2
4.2.2 검지기 설치간격=143,156,2
4.2.3 CCTV 설치위치=145,158,1
4.3 교통류 자료 수집 체계 제안=145,158,1
4.3.1 검지기 종류=145,158,5
4.3.2 검지기 위치 및 간격=149,162,15
4.3.3 계측간격=163,176,1
4.3.4 계측변수 사양=163,176,3
4.3.5 지역 자료처리=165,178,4
4.4 올림픽대로 검지기 설치사례=168,181,3
제5장 자료관리 체계=171,184,3
5.1 중앙 자료처리=173,186,3
5.2 자료 활용=176,189,1
5.2.1 실시간 자료활용=176,189,4
5.2.2 자료사용자=179,192,3
5.3 자료관리 체계=181,194,1
5.3.1 개요=181,194,8
5.3.2 자료관리 및 자료요소=189,202,4
5.4 기능간 정보 흐름=193,206,6
5.5 자료 관리체계 방향=198,211,1
제6장 결론 및 제언=199,212,6
참고문헌=205,218,4
부록=209,222,2
1. 유입램프 영향권 조사=211,224,7
2. 유출입 램프 접속구간 교통류 변화 시물레이션=218,231,14
3. 유고 발생 시 교통류 변화 시뮬레이션=231,244,9
4. 올림픽대로 시뮬레이션=239,252,9
5. 올림픽대로 검지기체계 제안(안)=248,261,9
제2부 본선 교통류 관리=257,270,2
목차=259,272,3
표목차=262,275,2
그림목차=264,277,1
제1장 서론=265,278,3
1.1 연구 배경 및 목적=267,280,2
1.2 연구 범위 및 내용=268,281,2
1.2.1 가변전광판을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효과=269,282,1
1.2.2 다인승전용차로제 도입방안=269,282,2
1.3 연구 방법=270,283,1
1.3.1 가변전광판을 통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효과=270,283,2
1.3.2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도입방안=271,284,2
제2장 교통류 관리 배경 및 국내 여건=273,286,3
2.1 교통류 관리의 배경=275,288,1
2.2 교통류 관리의 목표=275,288,2
2.3 교통류 관리기법의 종류=276,289,2
2.4 국내 교통류 관리의 여건=277,290,1
2.4.1 기하구조 측면=277,290,3
2.4.2 법제도 및 조직 측면=279,292,2
2.4.3 교통관리 기술적인 측면=280,293,2
2.5 국내 도시고속도로 교통류 관리의 필요성=281,294,1
2.6 국내 교통류 관리기법을 도입하기 위한 개선방향=282,295,1
2.6.1 기하구조적인 측면=282,295,1
2.6.2 법제도 및 조직 측면=282,295,1
2.6.3 기술적인 측면=282,295,3
제3장 본선교통류 관리기법 및 국내ㆍ외 현황=285,298,3
3.1 도시고속도로 본선교통류 관리의 목표=287,300,1
3.2 해외 본선교통류 관리기법의 종류 및 편익=287,300,2
3.2.1 가변속도제어(Variable Speed Control)=289,302,2
3.2.2 운전자정보제공시스템=290,303,3
3.2.3 차로제어표지=292,305,2
3.2.4 다인승차량 전용차로=293,306,3
3.3 해외 교통관리시스템 현황=296,309,4
3.4 국내 도시고속도로 교통류 관리 실태=300,313,1
제4장 가변전광판을 활용한 본선교통류 관리 효과 분석=301,314,3
4.1 국내 도시고속도로 가변전광판 운영 현황=303,316,1
4.1.1 올림픽대로 가변전광판시스템=303,316,4
4.1.2 서울시 외곽순환도로 가변전광판시스템=306,319,3
4.2 가변전광판을 이용한 교통관리 해외 사례=308,321,1
4.2.1 교통관리시스템과 가변전광판=308,321,2
4.2.2 가변전광판을 활용한 교통류관리=310,323,2
4.3 가변전광판을 활용한 교통분산 효과 평가=311,324,1
4.3.1 현장 조사=311,324,6
4.3.2 분석 방법=317,330,2
4.3.3 조사현황과 교통특성=318,331,4
4.3.4 분석 결과=322,335,3
4.3.5 문제점 및 개선안=324,337,4
4.4 가변전광판을 활용한 속도제어 효과 평가=328,341,1
4.4.1 현장 조사=328,341,3
4.4.2 분석 방법=330,343,2
4.4.3 조사현황과 교통특성=331,344,3
4.4.4 분석 결과=334,347,3
제5장 다인승차량전용차로 도입방안=337,350,4
5.1 국외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현황=340,353,1
5.1.1 국외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실시 사례=340,353,2
5.1.2 외국의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에 대한 최근 경향=342,355,1
5.2 국내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검토=343,356,1
5.2.1 기 시행된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검토=343,356,3
5.2.2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에 관한 국내 기존 연구=345,358,2
5.3 외국의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설치 기준 검토 및 국내 여건=347,360,1
5.3.1 일반 요구조건 검토=347,360,4
5.3.2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이용차량 승차인원 기준 검토=351,364,2
5.3.3 설계 요소=352,365,2
5.4 올림픽대로에 대한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도입가능성 검토=354,367,1
5.4.1 교통 여건=354,367,6
5.4.2 올림픽대로의 승차인원 현황 조사=360,373,4
5.4.3 진입허용차량 기준=363,376,2
5.4.4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지정에 적합한 차로 선정=364,377,2
5.4.5 기하구조 여건=365,378,2
5.4.6 다인승차량 전용차로 도입시 효과평가=367,380,5
5.5 단속 방안=372,385,1
5.6 문제점 종합 및 개선방향=373,386,2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375,388,3
6.1 가변전광판을 활용한 교통 분산 효과=377,390,1
6.2 가변전광판을 활용한 속도 제어 효과=378,391,1
6.3 다인승차량 전용차로제 도입 방안=378,391,2
6.4 향후 연구 과제=379,392,1
참고문헌=380,393,3
부록=383,396,8
제3부 공사구간 교통안전관리=391,404,2
목차=393,406,2
표목차=395,408,1
그림목차=396,409,1
제1장 서론=397,410,3
1.1 연구배경 및 목적=399,412,1
1.2 연구내용 및 범위=400,413,1
1.3 연구 수행절차=401,414,2
제2장 도시고속도로 공사구간 현황 및 실태=403,416,3
2.1 도시고속도로와 공사구간=405,418,6
2.2 도시고속도로 공사현황 및 실태=411,424,4
제3장 공사구간 교통사고 원인분석=415,428,3
3.1 국내의 공사구간 사고원인분석=417,430,4
3.2 외국의 공사구간 사고분석=421,434,3
3.3 소결론=423,436,2
제4장 공사구간 교통통제와 통제시설 검토분석=425,438,3
4.1 공사구간 교통통제=427,440,12
4.2 공사구간 교통통제시설=439,452,8
4.3 문제점 검토=447,460,4
제5장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조사분석=451,464,3
5.1 선행연구 검토=453,466,2
5.2 공사구간의 차량운행패턴 현장조사 분석=455,468,11
5.3 공사구간 차량속도통제=466,479,5
5.4 소결론=470,483,1
제6장 관련규정의 적정성 검토=471,484,3
6.1 관련규정 및 지침=473,486,4
6.2 검토 의견=476,489,7
제7장 개선방안 제시=483,496,3
7.1 공사유형별 주요개선점=485,498,2
7.2 공사구간 사고방지대책=487,500,3
7.3 공사구간 교통안전관리 제도개선 방안=489,502,2
제8장 결론 및 정책건의=491,504,6
참고문헌=497,510,2
부록=499,512,2
(부록1) 도로공사장 교통처리실무 요령(서울시,1998,4)=501,514,2
(부록2) 교통안전시설 실무편람('96개정판)=503,516,4
(부록3) 도로점용공사 허가신청 및 처리과정=507,520,2
제4부 교통안전 시설물=509,522,2
목차=511,524,3
표목차=514,527,1
그림목차=515,528,1
사진목차=516,529,1
제1장 서론=517,530,3
1.1 연구배경 및 목적=519,532,2
1.2 연구내용 및 범위=520,533,3
1.3 연구방법=522,535,3
1.4 연구 수행 절차=524,537,1
제2장 문헌 고찰=525,538,3
2.1 국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기준=527,540,1
2.1.1 교통안전시설 실무편람 관련 시설물=527,540,4
2.1.2 건교부 관련 시설물=530,543,6
2.2 외국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기준=535,548,2
2.2.1 신호기=536,549,2
2.2.2 안전표지=537,550,2
2.2.3 노면표시=538,551,2
2.3 우리나라와 각국의 시설 기준 비교=539,552,4
제3장 도시고속도로 현황조사=543,556,3
3.1 도시고속도로 현황=545,558,2
3.2 현황조사 개요=547,560,1
3.2.1 조사대상 선정=547,560,2
3.2.2 조사내용 및 방법=548,561,2
3.3 현황조사 결과=549,562,1
3.3.1 안전표지=549,562,8
3.3.2 노면표시=556,569,6
3.3.3 기타 시설물=562,575,9
제4장 교통안전시설물 개선방안=571,584,3
4.1 시설물 설치 및 적용 기준(안)=573,586,1
4.1.1 시설물 기능 확보방안=573,586,4
4.1.2 시설물 설치 기준(안)=576,589,16
4.1.3 사례지역 시설물 개선방안=592,605,1
4.2 건교부 관련 시설물의 개선방안=593,606,2
제5장 논의 및 결어=595,608,4
참고문헌=599,612,2
부록=601,614,2
부록A. 지침서(안):교통안전시설 실무편람 도시고속도로편=603,616,1
1. 신호기=603,616,3
2. 유ㆍ출입 램프구간 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설치=605,618,2
3. 교통단속 카메라 및 예고표지 설치=606,619,3
4. 도시고속도로에서 표지판 위치 및 크기=609,622,6
5. 표지의 병설=614,627,2
6. 속도규제표지의 적용=615,628,1
7. 경보등과 섬광등 설치의 제한=616,629,1
8. 표지병의 설치=616,629,2
9. 돌출형 노면표시의 설치=617,630,1
부록B. 외국의 도시고속도로 관련 시설물 기준=618,631,1
1. 미국=618,631,3
2. 일본(자동차 전용도로 노면표시)=620,633,4
3. 독일=623,636,7
부록C. 올림픽대로 시설물 현황조사 자료=630,643,1
1. 가로등=630,643,1
2. 경고등=631,644,2
3. 델리데이터=633,646,3
4. 갈매기표지=636,649,3
5. 표지병=639,652,4
6. 시선유도봉 설치현황=643,656,3
7. 안전표지 색도=646,659,2
8. 안전표지 높이=648,661,1
9. 안전표지 반사성능=649,662,2
10. 표지병 반사성능=651,664,2
제5부 이용자규제 및 교육ㆍ홍보방안=653,666,2
목차=655,668,1
표목차=656,669,1
그림목차=656,669,1
제1장 서론=657,670,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659,672,2
2. 연구내용 및 범위=660,673,2
3. 연구 방법=661,674,2
제2장 이용자 규제 및 교육현황과 문제점=663,676,3
1. 이용자 통행규제의 현황=665,678,8
2. 이용자 교육 및 홍보 현황=672,685,2
3. 이용자 규제 및 교육의 문제점=673,686,6
제3장 이용자 규제 및 관리 방향=679,692,3
1. 규제 및 관리 방향=681,694,2
2. 외국의 사례=682,695,9
제4장 이용자 규제 및 관리의 개선방안=691,704,3
1. 진입제한=693,706,5
2. 속도 규제=697,710,2
3. 도시고속도로 이용자 교육 및 홍보=698,711,6
4. 교통안내 및 정보제공=704,717,2
5. 이용자규제 및 교육ㆍ홍보체제 정비=705,718,2
제5장 결론=707,720,4
참고문헌=711,724,1
판권지=712,725,1
(표1.1) 연차별 과제수행 계획=10,23,1
(표1.2) 1차 연도(1997) 소과제별 과업 내용 개요=10,23,1
(표1.3) 2차 연도(1998) 소과제별 과업 내용 개요=11,24,1
(표2.1) 주요 연구내용=33,46,1
(표1.1) 본 연구에서 수행한 현장조사 및 각종 시뮬레이션=60,73,1
(표2.1) 일반적인 교통감시 방법=75,88,1
(표2.2) HOV 운영상 요구 정보=79,92,1
(표2.3) 교통정보 제공기능의 목적과 목표=80,93,1
(표2.4) 교통정보 범주별 요구정보=81,94,1
(표2.5) 1998년 서울시 도로별 승용차 통행속도(단위:km/h)=88,101,1
(표2.6) 우리나라 교통관리시스템의 목표 및 주요기능 현황=90,103,1
(표2.7) 우리나라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목표, 목적 및 효과척도=91,104,1
(표2.8) 우리나라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목표 및 기능=93,106,1
(표3.1) 유고검지 알고리즘 자료 요구사항=102,115,1
(표3.2) 유고관리용 자료요구사항=103,116,1
(표3.3) 램프미터링 요구자료=110,123,1
(표3.4) 여행시간 예측을 위한 자료 세부사양=115,128,1
(표3.5) 자료 세부사양 종합=117,130,1
(표3.6) 유고검지 및 관리용 계측변수 사양(전술용:유고검지용)=122,135,1
(표3.7) 유고검지 및 관리용 계측변수 사양(전략용:유고관리용)=122,135,1
(표3.8) 유고검지 및 관리용 계측변수 사양(이력용:계획용)=122,135,1
(표3.9) 램프미터링 제어용 계측변수 사양(전술용:지역감응제어용)=123,136,1
(표3.10) 램프미터링 제어용 계측변수 사양(전략용:중앙제어용)=124,137,1
(표3.11) 램프미터링 제어용 계측변수 사양(이력용:고정시간제어용)=124,137,1
(표3.12) 국내 교통관리시스템 자료수집체계 현황=126,139,2
(표4.1) 교통류 자료수집 기술=134,147,1
(표4.2) 매설 및 비매설 검지기 비교=135,148,1
(표4.3) 차량검지기 종류별 검지방식 및 장단점=136,149,1
(표4.4) 검지기 종류별 장단점=137,150,1
(표4.5) 교통류 자료수집체계 응용=140,153,1
(표4.6) 외국 시스템의 검지기종류, 간격 및 주기 비교=143,156,1
(표4.7) 설계속도 80km/h에서의 서비스 수준=144,157,1
(표4.8)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검지기 평가 결과=147,160,1
(표4.9) 유출램프상의 연결로 노즈 통과속도(km/h)=161,174,1
(표4.10) 속도, 검지기간 거리별 계측간격 이론치(초)=163,176,1
(표4.11) 도시고속도로 교통변수 사양=165,178,1
(표4.12) 올림픽대로 기존 영상검지기와 제안된 검지기 비교=169,182,1
(표5.1) 실시간 교통규 관리 관련자료=177,190,1
(표5.2) 유고관리 관련 자료=178,191,1
(표5.3) 교통정보 관련 자료=179,192,1
(표5.4) 자료 사용자별 주요 업무=180,193,1
(표5.5) ADVANCE FDA 및 PVA 입력자료=187,200,1
(표5.6) 운영자 인터페이스로부터 유고검지 자료 융합을 위한 입력 자료=187,200,1
(표5.7) ADVANCE의 출력자료=188,201,1
(표5.8) 합성자료 요소=191,204,1
(표5.9) 원시자료 요소=192,205,1
(표2.1) 교통류 관리 기법의 유형 및 내용=277,290,1
(표3.1) 대표적 교통관리기법 사례지역 및 편익=288,301,1
(표3.2) 주요 교통관리시스템의 관장영역 및 구성기법=296,309,1
(표4.1) 올림픽대로 가변전광판시스템 구성 및 사양=304,317,1
(표4.2) 외곽순화도로 가변정보판시스템 기술사양=306,319,1
(표4.3) 외곽순환도로 가변정보판시스템 구성 및 사양=308,321,1
(표4.4) VMS 번호별 설치 위치=313,326,1
(표4.5) 도로 구간별 연장과 교통상황별 추정통행시간=319,332,1
(표4.6) 조사당일(98. 9. 29)시간대별 도로별 교통상황 및 VMS #3 표출 메시지=321,334,1
(표4.7) 메시지 유형별 분당 전환량과 진출량=323,336,1
(표4.8) 종합 결과표=323,336,1
(표4.9) 현장조사시 정보내용 표출 사이클=327,340,1
(표4.10) 메시지 유형별 표시정보=332,345,1
(표4.11) 가변전광판 정보내용 및 지점별 속도 특성치=333,346,1
(표4.12) '속도를 줄이시오'을 포함한 정보내용 표출 사이클의 예=333,346,1
(표4.13) '70km/h 속도 유지'와 '기존 메시지'의 이원분산분석표=335,348,1
(표4.14) '속도를 줄이시오'와 '기존 메시지'의 이원분산분석표=335,348,1
((표4.15) 메시지 유형별 지점간 분산분석=335,348,1
(표4.16) 메시지별 지점간 평균속도 차이=336,349,1
(표5.1) 국내에서 기실시된 HOV전용차로제의 효과와 문제점=344,357,1
(표5.2) 국내에서 기실시된 HOV전용차로 운영 현황=345,358,1
(표5.3) 미국의 HOV 전용차로 도입요건과 국내 여건 비교=350,363,1
(표5.4) 평균차량점유율을 이용한 탑승인원 제한=352,365,1
(표5.5) 추정 HOV를 이용한 탑승인원 제한=352,365,1
(표5.6) 서울시 도로 연도별 차량 운행속도(단위:km/h)=354,367,1
(표5.7) 올림픽대로 방향ㆍ구간별 일일 평균통행속도=354,367,1
(표5.8) 올림픽대로 방향ㆍ구간별 상습 정체 시간대=355,368,1
(표5.9) 올림픽대로 요일/방향/구간별 일일평균교통량=357,370,1
(표5.10) 올림픽대로 공항 방면 구간별 시간별 교통량(vphpl)=358,371,1
(표5.11) 올림픽대로 천호동 방면 구간별 시간별 교통량(vphpl)=359,372,1
(표5.12) 시간대별 일정 기준 이상 탑승한 차량비율=362,375,1
(표5.13) 차종별 시간대별 일정 재차인원 이상 차량수=363,376,1
(표5.14) 외국 기준 적용시의 다인승차량 기준 결과=364,377,1
(표5.15) 올림픽대로 구간별 차로별 교통상황에 따른 교통량 분담율=365,378,1
(표5.16) 서울시 도시고속도로의 도로폭 제원=366,379,1
(표5.17) Concurrent Flow HOV Facilities의 횡단구성=366,379,1
(표5.18) HOV전용차로 시뮬레이션 결과=370,383,1
(표2.1) 자동차전용도로 위치별 특성 비교=406,419,1
(표2.2) 자동차전용도로 위치별 공사주관부서와 관련지침=407,420,1
(표2.3) 공사기간에 따른 일반적 작업분류=411,424,1
(표2.4) 도시고속도로 노면보수공사 실적 비교(단기 및 이동공사)=412,425,1
(표2.5) 도시고속도로별 시설물별 보수공사 현황(긴급 및 단기공사)=412,425,1
(표2.6) 도시고속도로의 대표적 중기공사현황('96~'97)=413,426,1
(표2.7) 서울의 도시고속도로 대표적인 장기공사 현황('96년이후)=414,427,1
(표3.1) 국내 도시고속도로 사고율 비교('96년도)=417,430,1
(표3.2) 반포, 양재 6, 8차로 확장 공사 전ㆍ후 교통사고 비교=418,431,1
(표3.3) 고속도로 울산선 4차로 재포장 공사 전ㆍ후 교통사고 비교=418,431,1
(표3.4) 도로공사 유형별 사고 현황=419,432,1
(표3.5) '96 공사유형별 운전가 과실 사고현황=420,433,1
(표3.6) 공사이전 대비 공사중의 교통사고 변화(미국, 1982~1986)=421,434,1
(표3.7) 공사구간위치별 사고분포(%)=421,434,1
(표3.8) 사고유형별 공사구간 사고건수=422,435,1
(표4.1) 일반적 교통통제방식 종류별 공사내용=429,442,1
(표4.2) 공사구간의 용량 측정=431,444,1
(표4.3) PCBs를 설치한 장기공사의 평균용량=438,451,1
(표4.4) 접근속도별 사전 주의 표지판의 위치와 개수(영국)=447,460,1
(표4.5) 영국의 제한속도별 갈매기표지의 길이와 깊이=449,462,1
(표5.1) 공사구간의 각 지점별 속도분포(강변북로)=459,472,1
(표5.2) 공사구간의 각 지점별 속도 분포(서울시 외곽 순환도로)=462,475,1
(표5.3) 지점별 차로 변경 비율(서울시 외곽순환도로)=464,477,1
(표5.4) 다양한 속도통제 기법=467,480,1
(표7.1) 연구결과에 따른 대표적 공사유형별 사고원인 및 개선점=486,499,1
(표1.1) 교통안전시설별 관리부서와 연구방향=521,534,1
(표1.2) 주요 연구내용=522,535,1
(표2.1) 델리네이터의 설치간격=532,545,1
(표2.2) 갈매기표지 설치간격=533,546,1
(표3.1)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노선별 현황 및 계획=546,559,1
(표3.2) 도로고속도로별 특징=547,560,1
(표3.3) 표지판 설치높이=554,567,1
(표3.4) 노면포시 반사성능 분석결과=561,574,1
(표4.1) 속도에 따른 보정계수=578,591,1
(표4.2) 주행속도에 따른 보정계수=583,596,1
(표4.3) 보정계수를 적용한 속도별 판독거리=583,596,1
(표4.4) 속도별 판단거리=583,596,1
(표4.5) 속도 보정계수=584,597,1
(표4.6) 교차로표지의 설치위치=584,597,1
(표4.7) 최고속도제한 예고표지 설치여부 및 설치위치 산출표=586,599,1
(표4.8) 황색 노면표시 재귀반사 휘도계수(안)=587,600,1
(표4.9) 본선용(3, 4차선)=588,601,1
(표4.10) 접속도로용(2차선)=589,602,1
(표4.11) 가변정보판 설치 방법=591,604,1
(표4.12) 시설물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592,605,1
(표4.13) 건교부 관련 시설 기준 개선방안=693,606,1
(표2.1) 일본 도시고속도로의 차종별 통행량 및 통행목적 현황=666,679,1
(표2.2) 올림픽대로 피크시간대 차종별 교통량=666,679,1
(표2.3) 부산시 동서고가도로 교통량(단위:대/시간)=667,680,1
(표2.4) 위험물수송차량의 교통사고 발생 현황=667,680,1
(표2.5) 피크시간대 올림픽대로의 구간별 교통현황(1일평균)=669,682,1
(표2.6) 도시고속도로별 차종별 과속단속 현황=671,684,1
(표2.7) 도시고속도로 시간대별위반차량 현황(1일 평균, km/h)=672,685,1
(표2.8) 도시고속도로 관련 신문기사 현황=673,686,1
(표2.9) 통행규제 및 교육ㆍ홍보 체제 현황=678,691,1
(표3.1) 가변정보시설의 현황=686,699,1
(그림1.1) 도시고속도로 교통문제/원인/개선방향 상호관계=8,21,1
(그림1.1) 시스템 요구자료 분석 절차=56,69,1
(그림1.2) 연구수행절차=59,72,1
(그림2.1) 공공의 교통류 관리 정책과 이용자의 선호도와의 상호관계=66,79,1
(그림2.2) 교통관리센터의 수요, 공급의 순환관계=68,81,1
(그림2.3) 고속도로 관리시스템의 기능과 요소들=74,87,1
(그림2.4) 유고발생시 대기행렬모형 개념도=83,96,1
(그림2.5) 유고시간 구성=85,98,1
(그림3.1) 유고관리체계 자료 흐름도=98,111,1
(그림3.2) 대만 고속도로 램프미터링의 지역 및 중앙제어 모드=108,121,1
(그림3.3) 지점속도로부터 여행시간 산출방법=112,125,1
(그림4.1) 고속도로 구성요소의 영향권=150,163,1
(그림4.2) 터널 구간 검지기 위치선정=152,165,1
(그림4.3) 지하차도 구간 검지기 위치선정=152,165,1
(그림4.4) 곡선부 구간 검지기 위치선정=153,166,1
(그림4.5) 엇갈림 구간 검지기 위치선정=154,167,1
(그림4.6) 유입램프 접속부 검지기 설치지점=155,168,1
(그림4.7) 유출램프 접속부 검지기 설치지점=155,168,1
(그림4.8) 유입 램프 검지기=160,173,1
(그림4.9) 유출 램프상의 검지기 설치 사례=162,175,1
(그림4.10) 지역처리장치에서의 1차 자료처리 과정=167,180,1
(그림5.1) 검지기 자료 수준별 응용분야=175,188,1
(그림5.2) ADVANCE 교통정보센터 자료 흐름=181,194,1
(그림5.3) ADVANCE의 자료융합 과정=183,196,1
(그림5.4) ADVANCE에서의 자료융합 과정 흐름도=185,198,1
(그림5.5) Gateway High Level Module Diagram=190,203,1
(그림5.6) 기능간 자료 흐름=194,207,1
(그림5.7) 일반적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의 정보흐름도=195,208,1
(그림5.8) ADVANCE의 자료 흐름도=196,209,1
(그림5.9) 일본 도시고속도로 관제시스템 소프트웨어=197,210,1
(그림4.1) 올림픽대로 가변정보판 위치 및 번호=305,318,1
(그림4.2) '미끄러운 도로'를 의미하는 가변전광판 도형정보 내용=311,324,1
(그림4.3) '차간거리 확보'를 의미하는 가변전광판 도형 정보=311,324,1
(그림4.4) 교통분산 측정지점=314,327,1
(그림4.5) 교통분산과 속도변화 측정지점 및 방향=316,329,1
(그림4.6) 조사지점 1분 단위 본선 및 진출 교통량=319,332,1
(그림4.7) 조사지점 1분 단위 전환교통량=320,333,1
(그림4.8) 조사대상 진출램프 주변 5분 단위 속도 변화=321,334,1
(그림4.9) 본선 측정 대상차로 5분 단위 교통량과 속도 자료=331,344,1
(그림4.10) 측정지점 본선 전차로 5분 단위 교통량과 속도 자료=332,345,1
(그림5.1) 올림픽대로 시간대별 차종 구성비=356,369,1
(그림5.2) 시간대별 2+와 3+ 차량수와 비율=361,374,1
(그림5.3) 시간별 차종별 재차인원 비율 변화=362,375,1
(그림5.4) 시뮬레이션 환경=367,380,1
(그림5.5) 올림픽대로 4개 지점별 영상검지기 속도분포=368,381,1
(그림5.6) 올림픽대로 4개 지점별 시뮬레이션 속도분포=369,382,1
(그림3.1) 운전자과실별 공사구간사고=419,432,1
(그림5.1) 1차로 지점별 속도분포(강변북로)=457,470,1
(그림5.2) 2차로 지점별 속도분포(강변북로)=458,471,1
(그림5.3) 각 지점의 차로별 평균 속도(강변북로)=458,471,1
(그림5.4) 각 지점별 브레이크 작동 차량수(강변북로)=459,472,1
(그림5.5) 각 지점별 차로변경 비율(강변북로)=460,473,1
(그림5.6) 각 지점의 차로별 평균 속도=462,475,1
(그림5.7) 1차로의 각 지점별 초과속도 분포(서울시 외곽순환도로)=463,476,1
(그림5.8) 2차로의 각 지점별 초과속도분포(서울시 외곽순환도로)=463,476,1
(그림5.9) 지점별 브레이크 작동 차량수(서울시 외곽순환도로)=464,477,1
(그림5.10) 속도감지전광판(Speed Monitoring Display)=469,482,1
(그림1.1) 연구 수행도=524,537,1
(그림2.1) 시선유도봉=535,548,1
(그림3.1) 백색=550,563,1
(그림3.2) 황색=550,563,1
(그림3.3) 적색=551,564,1
(그림3.4) 청색=551,564,1
(그림3.5) 색채별 재귀반사 휘도계수=553,566,1
(그림3.6) 표지병의 재귀휘도 반사계수 분포=556,569,1
(그림4.1) 손전등을 이용한 반사휘도 측정=574,587,1
(그림4.2) 무인단속 카메라 예고표지(안)=579,592,1
(그림4.3) 유ㆍ출입 램프구간 시설물 적용 예시도=580,593,1
(그림4.5) 지점에 설치하는 표지의 적용 방식=582,595,1
(그림4.6) 가변정보판 설치 위치도=590,603,1
(그림4.1) 교통량ㆍ밀도곡선과 충격파=694,707,1
(사진1) 표지의 색도 측정장면=552,565,1
(사진2) 표지병 반사성능 측정 장면=557,570,1
(사진3) 동일방향의 분리를 황색으로 처리한 사례=558,571,1
(사진4) 잘못 설치된 노면표시 사례=559,572,1
(사진5) 표지병과 시선유도봉의 병설=563,576,1
(사진6) 안전표지와 경보등의 병설 사례=566,579,1
(사진7) 가드케이블 끝부분 처리가 미흡한 사례=569,582,1
(사진8) 검증되지 않은 충격흡수시설 설치 사례=570,5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