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연구진=0,4,1
목차=i,5,6
총괄=1,11,2
목차=3,13,2
표목차=4,14,1
그림목차=4,14,1
제1장 서론=5,15,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5,15,2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6,16,2
제2장 과속사고의 현황 및 예방대책=8,18,1
2.1 과속의 정의=8,18,3
2.2 과속 요인분석=10,20,2
2.3 과속실태 및 과속사고 현황=12,22,5
2.4 과속사고 예방대책=16,26,2
제3장 소과제 요약=18,28,1
3.1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 부문=18,28,1
3.1.1 연구의 목적=18,28,1
3.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18,28,2
3.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19,29,1
3.1.4 연구결과=19,29,2
3.2 무인단속시스템을 활용한 과속예방 부문=20,30,1
3.2.1 연구의 목적=20,30,1
3.2.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0,30,2
3.2.3 연구의 방법 및 절차=21,31,1
3.2.4 연구결과=22,32,1
3.3 과속방지 교통안전시설물 부문=22,32,1
3.3.1 연구의 목적=22,32,1
3.3.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3,33,1
3.3.3 연구의 방법 및 절차=23,33,2
3.3.4 연구결과=24,34,1
3.4 과속사고 방지 위험예측 훈련프로그램 개발 부문=25,35,1
3.4.1 연구의 목적=25,35,1
3.4.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5,35,1
3.4.3 연구의 방법 및 절차=25,35,2
3.4.4 연구결과=27,37,1
3.5 운행기록계 운용 개선 부문=27,37,1
3.5.1 연구의 목적=27,37,1
3.5.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8,38,1
3.5.3 연구의 방법 및 절차=28,38,2
3.5.4 연구결과=29,39,2
제1부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 부문=31,41,2
목차=33,43,2
표목차=35,45,1
그림목차=36,46,1
제1장 서론=37,47,1
1.1 연구배경 및 목적=37,47,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37,47,1
1.2.1 연구의 내용=37,47,2
1.2.2 연구의 범위=38,48,1
1.3 연구 수행방법=38,48,2
제2장 문헌고찰=40,50,1
2.1 교통사고 잦은 지점 선정방법=40,50,1
2.1.1 사고발생빈도에 의한 방법(Frequency Method)=40,50,2
2.1.2 사고율에 의한 방법(Accident Rate Method)=41,51,1
2.1.3 사고발생빈도/사고율에 의한 방법(Frequency/Rate Method)=42,52,1
2.1.4 통계적 접근 방법=43,53,2
2.1.5 사고피해정도에 의한 방법(Accident Severity Method)=44,54,2
2.1.6 교통상충에 의한 방법(Traffic Conflict Technique)=46,56,3
2.2 과속 잦은 지점 선정 방법=48,58,1
2.3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방법=48,58,2
2.4 소결론=49,59,1
제3장 과속사고 잦은 지점 현장조사 및 특성분석=50,60,1
3.1 과속사고 잦은 지점 현장조사=50,60,1
3.1.1 교통사고 잦은 지점 현황=50,60,1
3.1.2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51,61,2
3.1.3 현장조사 방법=53,63,3
3.2 과속사고 잦은 지점 특성분석=56,66,1
3.2.1 과속사고 잦은 지점 현황=56,66,4
3.2.2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 분석=59,69,5
3.2.3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과 사고율=64,74,4
제4장 과속사고 위험도지수 모형 개발=68,78,1
4.1 교통사고 및 과속사고 잦은 지점의 심각도(Severity) 비교=68,78,7
4.2 위험도지수 모형개발=74,84,2
4.2.1 곡선구간의 위험도지수=75,85,3
4.2.2 직선구간의 위험도지수=78,88,2
4.2.3 위험도지수 모형의 해석=79,89,1
4.3 소결론=80,90,1
제5장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기준=81,91,1
5.1 교통사고 잦은 지점 선정 기준=81,91,2
5.2 교통사고율 산정=82,92,4
5.3 위험도지수 산정=85,95,4
5.4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 기준 제시=88,98,3
5.5 과속사고 잦은 지점의 등급산정 예=90,100,3
제6장 결론=93,103,2
참고문헌=95,105,2
제2부 무인단속시스템을 활용한 과속예방 부문=97,107,2
목차=99,109,3
표목차=102,112,1
그림목차=103,113,2
제1장 서론=105,115,1
1.1 연구배경 및 목적=105,115,2
1.2 연구내용 및 범위=106,116,3
제2장 국내외 무인과속단속시스템 검토=109,119,1
2.1 국외 무인과속단속시스템 도입 현황 및 기술 동향=109,119,1
2.1.1 국외 무인과속단속시스템의 추이=109,119,2
2.1.2 시스템 도입효과 및 특징=110,120,3
2.1.3 시스템 표준화 동향=112,122,4
2.2 국내 무인단속시스템 도입 현황 및 효과=116,126,1
2.2.1 시스템 구성=116,126,3
2.2.2 시스템 도입현황=118,128,2
2.2.3 시스템 운영 현황=119,129,2
2.2.4 도입효과=120,130,2
2.2.5 무인과속단속시스템 확대 계획=122,132,1
2.2.6 국내 시스템 산업화 및 표준화 현황=122,132,1
2.3 소 결론=122,132,2
제3장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운영이 속도에 미치는 영향=124,134,1
3.1 개요=124,134,2
3.2 설치지점과 상대위치에 대한 속도변화=125,135,2
3.2.1 조사대상지 선정=126,136,1
3.2.2 결과 분석=126,136,9
3.3 시스템 설치에 따른 속도의 시계열 변화=135,145,1
3.3.1 조사지점 및 방법=135,145,1
3.3.2 결과 분석=135,145,5
3.4 소 결론=139,149,2
제4장 교통류 변화가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141,151,1
4.1 모형의 정립=141,151,1
4.1.1 변수의 설정=142,152,2
4.2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및 변수 선택=144,154,1
4.2.1 변수간 상관관계 분수=144,154,2
4.2.2 변수 선택=145,155,2
4.2.3 변수 변형=146,156,1
4.3 모형의 가설 수립=147,157,1
4.4 결과 분석=147,157,2
4.4.1 Y1(교통사고건수)가 종속변수인 경우=148,158,2
4.4.2 Y2(교통사고율)가 종속변수인 경우=149,159,2
4.5 소 결론=150,160,1
제5장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운영방안=151,161,1
5.1 영향권 확대방안=151,161,2
5.1.1 예고표지판 운영=152,162,1
5.1.2 카메라 시인성 증대=152,162,2
5.1.3 모형 시스템(dummy box) 운영방안=153,163,1
5.1.4 이동식 단속시스템과의 연계방안=153,163,2
5.1.5 주행속도 정보제공=154,164,2
5.1.6 구간평균속도 단속시스템=156,166,2
5.2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시 고려사항=157,167,1
5.2.1 설치절차=157,167,2
5.2.2 시스템 설치시 고려사항=158,168,6
5.3 법ㆍ제도적 운영방안=163,173,1
5.3.1 홍보 증대 및 교육 강화=163,173,4
5.3.2 법ㆍ제도 개선=166,176,2
5.4 소 결론=167,177,2
제6장 결론 및 제언=169,179,1
6.1 결론=169,179,3
6.2 제언=171,181,2
참고문헌=173,183,3
□ 부록: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절차=176,186,1
□ 부록:각 지방경찰청 단속장소별 단속실적 및 교통사고 대비=177,187,6
제3부 과속방지 교통안전시설 부문=183,193,2
목차=185,195,2
표목차=187,197,1
그림목차=188,198,1
제1장 서론=189,199,1
1.1 연구배경 및 목적=189,199,2
1.2 연구범위=190,200,1
1.3 연구방법 및 내용=190,200,3
제2장 문헌고찰=193,203,2
2.1 과속방지턱(Speed Hump)=194,204,2
2.1.1 기능=195,205,2
2.1.2 종류=196,206,2
2.1.3 설치기준=197,207,5
2.1.4 속도저감효과 및 사후평가=201,211,3
2.1.5 요약 및 논의=203,213,2
2.2 노면요철포장(Rumble Strips)=204,214,1
2.2.1 설치기준 및 제원=204,214,3
2.2.2 내구연한 및 문제점=206,216,2
2.2.3 노면요철포장의 속도저감효과=208,218,2
2.3 미끄럼방지포장=209,219,1
2.3.1 시공 및 적용=210,220,3
2.3.2 속도저감기능=212,222,2
2.4 교통안전표지=214,224,1
2.4.1 국내 속도통제용 교통안전표지=214,224,2
2.4.2 미국(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215,225,4
2.4.3 최고속도제한표지의 속도통제 효과=218,228,2
2.5 속도저감을 위한 공학적기법=219,229,2
제3장 현장조사 및 결과분석=221,231,1
3.1 개요=221,231,1
3.1.1 조사지점 선정기준=221,231,4
3.1.2 도로 및 교통 현황=224,234,2
3.2 최고속도제한표지의 설치효과=225,235,1
3.2.1 속도측정 방법=225,235,2
3.2.2 속도측정 결과=226,236,5
3.2.3 통계분석=231,241,2
3.2.4 속도군별 주행차량의 비율=232,242,4
3.3 운전자 설문조사=236,246,1
3.3.1 조사결과 및 분석=236,246,4
3.3.2 규제속도의 적용=239,249,5
3.4 미끄럼방지포장 설치구간의 속도변화=243,253,2
3.4.1 조사결과=244,254,4
3.4.2 결과분석=247,257,2
3.4.3 속도변화의 통계적 유의성=248,258,2
3.4.4 결과요약=249,259,3
제4장 운영개선방안=252,262,1
4.1 최고속도제한표지판 개선=252,262,4
4.2 속도제한구역(Speed Zone) 도입=255,265,4
4.3 무인단속시스템의 활용=258,268,3
제5장 결론=261,271,3
참고문헌=264,274,3
(부록1) 최고속도제한표지 설치구간 속도분포도=267,277,1
(부록2) 최고속도제한표지 설치구간 속도변화도=268,278,1
(부록3) 미국 각주의 노면요철포장 기준=269,279,1
(부록4) 규정외 속도통제표지판의 형태=270,280,1
제4부 과속사고 방지 위험예측 훈련 프로그램 개발 부문=271,281,2
목차=273,283,3
표목차=276,286,1
그림목차=277,287,2
제1장 서론=279,289,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79,289,3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281,291,1
1.2.1 운전자의 과속행동 분석=282,292,1
1.2.2 과속유발요인 및 사고발생과정의 분석=282,292,2
1.2.3 과속방지 위험예측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283,293,1
1.3 연구의 방법 및 개념모형=284,294,1
1.3.1 용어정의=284,294,1
1.3.2 연구방법=284,294,6
1.3.3 연구의 개념모형=290,300,1
제2장 운전자의 과속행동 및 사고특성=291,301,1
2.1 과속의 심리적 기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291,301,1
2.1.1 과속유발요인=291,301,4
2.1.2 과속억제방안=294,304,8
2.2 운전자의 속도에 대한 태도 및 통제=301,311,1
2.2.1 설문대상자=302,312,1
2.2.2 법규위반=302,312,2
2.2.3 운전자로서 태도 및 책임=304,314,1
2.2.4 속도에 대한 태도 및 통제=305,315,2
2.2.5 특정 조건에서의 속도 선택=306,316,2
2.2.6 제한속도 준수 여부에 대한 이유=308,318,2
2.2.7 속도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도출=309,319,4
2.2.8 운전자 속도선택 측정항목 설정=312,322,2
2.2.9 논의 및 결론=313,323,2
2.3 과속사고의 유형별 분석=315,325,1
2.3.1 과속사고 자료 현황=315,325,5
2.3.2 과속사고의 유형별 분석=319,329,9
2.3.3 결과요약 및 결론=327,337,2
제3장 과속방지 훈련 프로그램 개발=329,339,1
3.1 운전자 교육 이론의 제문제=329,339,1
3.1.1 목표 설정의 제문제=329,339,3
3.1.2 목표 및 내용의 문제=332,342,4
3.1.3 목표에 대한 방법의 구체화 문제=335,345,2
3.2 과속방지 위험예측훈련의 이론적 틀=337,347,1
3.2.1 위험예측훈련의 접근법=337,347,2
3.2.2 운전자의 속도추구에 대한 접근=338,348,3
3.3 과속방지 위험예측 프로그램의 제작=340,350,1
3.3.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원칙의 설정=340,350,1
3.3.2 과속방지 프로그램의 목표의 설정=341,351,2
3.3.3 과속방지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342,352,2
3.3.4 훈련 프로그램의 조직 및 체제의 결정=343,353,2
3.3.5 교재 및 시청각물의 제작=344,354,3
제4장 위험예측 훈련 프로그램 효과 평가=347,357,1
4.1 방법 및 절차=347,357,1
4.1.1 연구설계=347,357,1
4.1.2 조사대상자=347,357,1
4.1.3 평가도구=347,357,1
4.1.4 측정절차=348,358,1
4.2 평가결과=348,358,2
제5장 결론=350,360,1
5.1 결과 요약=350,360,2
5.2 결론=351,361,3
참고문헌=354,364,6
부록1. 운전행동조사=360,370,9
부록2. 위험예측 훈련용 위험 장면=369,379,8
부록3. 과속방지 위험예측 훈련용 비디오 시나리오=377,387,8
부록4. 과속방지 위험예측 훈련 교육지도안=385,395,5
부록5. 위험예측 훈련용 효과 평가지=390,400,7
제5부 운용기록계 운영 개선 부문=397,407,2
목차=399,409,2
표목차=401,411,2
그림목차=402,412,1
제1장 서론=403,413,1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403,413,1
1.2 연구내용 및 방법=404,414,1
1.2.1 연구범위 및 내용=404,414,2
1.2.2 연구방법=405,415,2
제2장 자동차운행기록계 개관=407,417,1
2.1 운행기록계 종류 및 구조=407,417,1
2.1.1 아날로그식 운행기록계=407,417,5
2.1.2 디지털식 운행기록계=411,421,2
2.2 운행기록계의 기능 및 역할=413,423,1
2.2.1 운행기록계 기능=413,423,2
2.2.2 운행기록계 역할=415,425,5
2.3 운행기록계 설치 효과=419,429,1
2.3.1 제주도 시외버스 사례=419,429,3
2.3.2 일본 운수회사 사례=421,431,3
제3장 운행기록계 설치 및 운용에 대한 규제=424,434,1
3.1 관계 법령 및 규제내용=424,434,1
3.1.1 관계 법령의 변천=424,434,2
3.1.2 운행기록계 설치 대상 차량=426,436,2
3.1.3 의무 및 벌칙=428,438,3
3.2 외국의 운행기록계 운용 및 규제=430,440,1
3.2.1 유럽연합(EU)=430,440,5
3.2.2 일본=434,444,3
3.2.3 우리나라 규정과의 비교=436,446,3
3.3 운행기록계 규제에 있어서의 문제점=438,448,1
3.3.1 운영기준 및 운영지침 미비=438,448,2
3.3.2 기록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대책 부재=439,449,1
3.3.3 법령 상호간 중복 및 내용 충돌=440,450,2
3.3.4 기존 등록차량에 대한 규제 미비=441,451,3
제4장 운행기록계 운용실태=444,454,1
4.1 운행기록계 생산 및 설치=444,454,2
4.2 운행기록계 사용 및 관리=445,455,1
4.2.1 조사개요=445,455,2
4.2.2 조사결과=447,457,7
4.3 운행기록계 미설치 및 과속 단속=453,463,1
4.3.1 자동차 검사=453,463,2
4.3.2 도로상에서의 단속=454,464,8
4.4 운행기록계 운용 및 단속의 문제점=461,471,1
4.4.1 운행기록계 운용 측면=461,471,4
4.4.2 운행기록계 단속 측면=464,474,6
제5장 운행기록계 운용의 실효성 확보 방안=470,480,1
5.1 기본 방향=470,480,2
5.2 운행기록계 기능향상 측면=471,481,1
5.2.1 운행기록계 기능 추가=471,481,1
5.2.2 디지털식으로의 전환=471,481,2
5.3 사용자 관리 측면=472,482,1
5.3.1 운행기록계 운용지침 마련=472,482,3
5.3.2 운행기록계 사용효과에 대한 홍보=475,485,1
5.3.3 운수사업자 및 운전자에 대한 교육=475,485,3
5.4 단속 및 규제 측면=477,487,1
5.4.1 운행기록계 관련 법령 개정=477,487,6
5.4.2 단속주체 확정 및 단속요원 교육=482,492,3
5.4.3 단속계획 수립 및 단속기법 개발=484,494,5
제6장 결론=489,499,3
참고문헌=492,502,1
부록=493,503,15
판권지=508,518,1
(표1.1) 소과제별 주요 연구내용=7,17,1
(표2.1) 외국의 최고제한속도=10,20,1
(표2.2) 법규 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1997년)=16,26,1
(표2.3) 과속사고 예방을 위한 본 연구의 구성=17,27,1
(표2.1) 신뢰수준에 따른 검증계수 k의 값=44,54,1
(표2.2) 3지 교차로와 4지 교차로의 상충점수=48,58,1
(표3.1) 도로구조별 교통사고 잦은 지점 현황=50,60,1
(표3.2) 시도별 분포=52,62,1
(표3.3) 과속사고 잦은 지점 현황(시도)=56,66,1
(표3.4) 과속사고 잦은 지점 현황(국도)=57,67,2
(표3.5) 과속사고 잦은 지점 현황(지방도)=59,69,1
(표3.6) 차로수별 분포(일방향)=60,70,1
(표3.7) 평면선형별 분포=60,70,1
(표3.8) 곡선반경별 분포=61,71,1
(표3.9) 종단선형별 분포=61,71,1
(표3.10)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조합별 분포=62,72,1
(표3.11) 제한속도별 분포=62,72,1
(표3.12) 중앙분리시설의 유형별 분포=63,73,1
(표3.13) 교통량별 분포=63,73,1
(표4.1) 교통사고 잦은 지점의 EPDO 및 단위 EPDO=68,78,3
(표4.2) 과속사고 잦은 지점의 EPDO 및 단위 EPDO=71,81,3
(표4.3) 위험도지수 모형식=79,89,1
(표5.1) 교통사고 잦은 지점 선정기준=82,92,1
(표5.2) 과속사고 잦은 지점의 교통사고율=82,92,3
(표5.3) 교통사고율의 최소값, 평균값 및 최대값=84,94,1
(표5.4) 과속사고 잦은 지점의 위험도지수=86,96,2
(표5.5) 위험도지수의 최소값, 평균값 및 최대값=88,98,1
(표5.6) 각 위험등급별 교통사고율 및 위험도지수 영역=90,100,1
(표2.1) 국외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효과 및 특징=112,122,1
(표2.2) 무인단속시스템 설치현황('98.8현재)=119,129,1
(표2.3) 시스템 도입 전/후 효과=121,131,1
(표3.1) 실제 시스템 속도 조사자료(자유로)=129,139,1
(표3.2) 모형 시스템 속도 조사자료(자유로)=129,139,1
(표3.3) 단속류 속도 조사 결과(평택군 포승면 38번 국도)=133,143,1
(표3.4) 시스템 설치 전/후 교통사고 발생건수 변화-자유로=137,147,1
(표3.5) 시스템 설치 전/후 차두시간 변화=138,148,1
(표3.6) 시스템 설치 전/후 교통사고 변화=139,149,1
(표4.1) 변수의 설정=142,152,1
(표4.2) 조사 대상지=143,153,1
(표4.3) 교통사고건수(Y1) 및 기타변수와의 상관관계분석=144,154,1
(표4.4) 교통사고율(Y2) 및 기타 변수와의 상관관계분석=145,155,1
(표4.5) 변수의 선택=146,156,1
(표4.6) 회귀분석 결과(교통사고건수)=147,157,1
(표4.7) 회귀분석 결과(교통사고율)=148,158,1
(표5.1) 기존 설치시스템 중 교통사고에 미미한 효과 설치지점=159,169,1
(표5.2)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지점 만족도와 효과 비교=160,170,1
(표2.1) 속도통제 안전시설물 종류별 설치형태=194,204,1
(표2.2) 외국 과속방지턱 설치기준=200,210,1
(표2.3) 노면요철포장 적용지점과 설치장소=205,215,1
(표2.4) 노면포장에 따른 적용형태=211,221,1
(표2.5) 미끄럼방지포장의 설치공법=212,222,1
(표2.6) 이격식 미끄럼방지포장 설치기준(한국도로공사, 1994)=213,223,1
(표3.1) 현장조사지점 위치 및 조사내용=222,232,1
(표3.2) 최고속도제한표지 조사대상지점 현황=224,234,1
(표3.3) 이격식 미끄럼방지포장 조사지점 현황=225,235,1
(표3.4) 조사 지점별 속도변화=227,237,1
(표3.5) 지점별 속도분포 비교=231,241,1
(표3.6) 속도군별 차량대수 및 비율=235,245,1
(표3.7) 운전자 설문결과=237,247,1
(표3.8) 국가별 규제속도 증감에 따른 교통사고율과 주행속도의 변화=243,253,1
(표3.9) 설치전후 속도군별 차량대수 및 비율=245,255,1
(표3.10) 진입전후 속도군별 차량대수 및 비율=245,255,1
(표3.11) 이격식 미끄럼방지포장 설치전후 주행속도 비교분석=246,256,1
(표3.12) 이격식 미끄럼방지포장 설치구간의 지점별 속도=246,256,1
(표3.13) 설치전ㆍ후 주행속도변화의 유의성 검증=249,259,1
(표3.14) 통과전ㆍ후 주행속도변화 유의성 검증=249,259,1
(표1.1) 설문조사지의 구성개요=286,296,1
(표1.2) 현장관찰조사 구간 개요=287,297,1
(표2.1) 지역별, 운전경력별 설문대상자 분포=302,312,1
(표2.2) 법규위반실태 및 평가결과=303,313,1
(표2.3) 운전자로서 태도 및 책임에 대한 평가=304,314,1
(표2.4) 속도에 대한 태도 및 통제정도=305,315,1
(표2.5) 특정조건에서의 속도선택=307,317,1
(표2.6)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는 이유=309,319,1
(표2.7) 속도선택의 요인별 고유치와 변량=309,319,1
(표2.8) 속도선택 요인분석 결과(N=236)=310,320,1
(표2.9) 운전자 속도선택 평가항목(N=236)=312,322,1
(표2.10) '96년 대형교통사고중 과속사고 현황=315,325,4
(표3.1) 주의깊은 행동과 위험행동의 장단점=331,341,1
(표3.2) 위험예측자료의 분류기분=345,355,1
(표4.1) 비디오집단과 강의집단의 위험예측능력=349,359,1
(표2.1) 운행기록계 종류별 특징=412,422,1
(표2.2) 운행기록계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420,430,1
(표2.3) 운행기록계 설치에 따른 차량유지비 감소=421,431,1
(표2.4) 운행기록계 설치전ㆍ후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일본)=422,432,1
(표2.5) 사고 1건당 주행거리(일본)=422,432,1
(표3.1) 운행기록계 관련 법령의 변화=424,434,2
(표3.2) 운행기록계 의무 설치 대상 변경=427,437,1
(표3.3) 자동차 사용정지 처분일수=430,440,1
(표3.4) EU의 운행기록계 설치의무 면제 차량=431,441,1
(표3.5) 일본의 운행기록계 설치 의무 대상 차량=435,445,1
(표3.6) 각국의 운행기록계 관련 규제 비교=436,446,3
(표3.7) 차종ㆍ차량 등록일별 운행기록계 의무설치차량=442,452,1
(표4.1) 운행기록계 생산 현황('94년 현재)=444,454,1
(표4.2) 운행기록계 운용 관련 조사 항목=446,456,1
(표4.3) 운행기록계 의무설치=447,457,1
(표4.4) 운행기록계 운용=448,458,1
(표4.5) 운행기록계 기능=450,460,1
(표4.6) 운행기록계 기능 추가시 감수 비용=450,460,1
(표4.7) 운행기록계 설치효과=452,462,1
(표4.8) 운행기록계 교육 및 단속=453,463,1
(표4.9) 자동차검사 불합격 현황=454,464,1
(표4.10) 운행기록계 단속 관련 설문 조사내용=455,465,1
(표4.11) 운행기록계에 의한 과속단속 방안의 효율성 해석기준=456,466,1
(표4.12) 운행기록계 단속=457,467,1
(표4.13) 운행기록계에 의한 과속 단속=458,468,1
(표4.14) 운행기록계에 의한 사고원인 추정=459,469,1
(표4.15) 운행기록계 설치 관련 규정=460,470,1
(표4.16) 효과적인 과속단속 방안=461,471,1
(표5.1) 운행기록계 운용지침(안)=473,483,1
(표5.2) 도로교통법 개정(안)=479,489,1
(표5.3) 도로교통법 시행령 개정(안)=481,491,1
(표5.4)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안)=481,491,1
(그림2.1) 위험이론 관점에서 과속의 원인=11,21,1
(그림2.2) 전체 교통류의 평균속도=13,23,1
(그림2.3) 제한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비율=14,24,1
(그림2.4) 제한속도를 20km/h 초과하여 주행하는 차량의 비율=15,25,1
(그림1.1) 연구수행절차=39,49,1
(그림3.1)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절차=51,61,1
(그림3.2) 현장조사지점=52,62,1
(그림3.3) 현장조사 양식지=55,65,1
(그림3.4) 종단구배와 사고율=65,75,1
(그림3.5) 종단구배와 사고율(Bitzel)=65,75,1
(그림3.6) 곡선반경과 사고율=66,76,1
(그림3.7) 곡선반경과 사고율(Granville)=67,77,1
(그림3.8) 제한속도와 사고율=67,77,1
(그림4.1) SAS 출력결과(곡선구간, Forward Selection)=76,86,1
(그림4.2) SAS 출력결과(곡선구간, Backward Elimination)=77,87,1
(그림4.3) SAS 출력결과(직선구간)=78,88,1
(그림5.1) 과속사고 잦은 지점 선정기준 제시 절차=81,91,1
(그림5.2) 교통사고율의 분포=85,95,1
(그림5.3) 위험도지수 분포=88,98,1
(그림5.4) 과속사고 잦은 지점의 위험등급별 분포=89,99,1
(그림1.1) 교통단속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개념도=107,117,1
(그림2.1) 무인교통단속시스템 기능도=113,123,1
(그림2.2) 중앙관제장치 구성도=117,127,1
(그림2.3) 지역제어장치 구성도=118,128,1
(그림3.1) 연속류의 공간 속도분포 변화-속초=127,137,1
(그림3.2) 자유로 구간 기하구조 및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현황=128,138,1
(그림3.3) 모형과 실제 시스템 병행 설치시 평균속도 및 분산의 변화=130,140,1
(그림3.4) 모형 시스템 설치지점 전후 누적 속도분포 변화=130,140,1
(그림3.5) 실제 시스템 설치지점 전/후 누적 속도분포 변화=131,141,1
(그림3.6) 실제 시스템 설치지점 전/후 차두시간 변화=132,142,1
(그림3.7) 평택군 포승면 38번 국도 기하구조 및 시스템 설치현황=133,143,1
(그림3.8) 단속류의 평균속도 및 분산 변화-평택=134,144,1
(그림3.9) 단속류의 누적 속도분포 변화-평택=134,144,1
(그림3.10) 시스템 설치 전/후 속도분포 변화-분당=136,146,1
(그림3.11) 시스템 설치 전/후 누적 속도분포 변화-분당=136,146,1
(그림3.12) 시스템 설치 전/후 누적 속도분포 변화=138,148,1
(그림3.13) 시스템 설치 전/후 차두시간 변화=139,149,1
(그림4.1) 교통단속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개념도=141,151,1
(그림5.1)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영향권 확대방안=152,162,1
(그림5.2) 이동식 과속단속시스템=154,164,1
(그림5.3) 주행속도 정보제공시스템 운영 사례(미국)=155,165,1
(그림5.4) 구간 평균속도 단속 시스템 개념도=157,167,1
(그림5.5) 무인과속단속시스템 설치절차=158,168,1
(그림5.6) 무인교통단속시스템 언론홍보 기사('95.12-98.11, 중앙일간지)=164,174,1
(그림5.7) 연도별 언론홍보 기사=165,175,1
(그림5.8) 치명적인 사고에 있어서 연령별 과속비율(NHTSA, 1997)=166,176,1
(그림2.1) 과속방지턱 형상별 분류=197,207,1
(그림2.2) 과속방지턱의 형상 및 제원=199,209,1
(그림2.3) 과속방지턱의 도색기준=200,210,1
(그림2.4) 과속방지턱 예고표지판(117-1)=201,211,1
(그림2.5) 과속방지턱 설치구간 속도변화=202,212,1
(그림2.6) 노면요철포장의 형태=206,216,1
(그림2.7) 버튼식과 바(Bar)형 노면요철포장 형태=206,216,1
(그림2.8) 미끄럼방지포장 일반적 시공순서=210,220,1
(그림2.9) 최고속도제한표지와 안전속도표지판의 형태=214,224,1
(그림2.10) 정주식 표지판 설치위치(보도가 있는 경우)=215,225,1
(그림3.1) 비정규 속도제한표지판의 일반적 형태=223,233,1
(그림3.2) 구간-A 지점별 속도 분포=228,238,1
(그림3.3) 구간-B 지점별 속도 분포=229,239,1
(그림3.4) 구간-A 지점별 속도 변화=229,239,1
(그림3.5) 구간-B 지점별 속도 변화=230,240,1
(그림3.6) 규제속도에 대한 평균주행속도의 변화=241,251,1
(그림3.7) 교통사고사망율과 속도변화의 관계=242,252,1
(그림3.8) 이격식 미끄럼방지포장 설치전ㆍ후 속도분포=247,257,1
(그림3.9) 지점별 속도 분포=247,257,1
(그림3.10) 속도평균의 변화=247,257,1
(그림4.1) 단속중 보조표지 형태(안)=254,264,1
(그림4.2) 속도제한구역의 최고속도제한표지판의 운영=257,267,1
(그림4.3) 무인단속카메라 예고표지판=259,269,1
(그림1.1) 연구의 개념모형=290,300,1
(그림2.1) 계획행동이론(TPB)의 개념도=298,308,1
(그림2.2) 운전행동 결정과정=299,309,1
(그림2.3) 운전행동 내면화 과정=301,311,1
(그림2.1) 운행기록계 외관 및 명칭=408,418,1
(그림2.2) 기계식 운행기록계의 구조=409,419,1
(그림2.3) 전기식 운행기록계의 구조=410,420,1
(그림2.4) 독일의 교통사고 1건당 주행거리=416,426,1
(그림2.5) 이태리의 자동차 1,000대당 교통사고 발생건수=417,427,1
(그림5.1) 기본방향=470,480,1
(그림5.2) 운수사업체의 운행기록 판독 및 결과 처리=485,4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