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6
그림차례=ix,12,1
제1장 서론=1,13,3
1.1 연구배경 및 목적=3,15,1
1.2 연구내용 및 범위=4,16,6
1.3 연구방법=9,21,4
1.4 연구수행절차=13,25,2
제2장 우리나라 상해사고 특성분석=15,27,3
2.1 우리나라 교통사고 및 상해자 추세=17,29,8
2.2 '97년도 교통상해자 실태=24,36,3
제3장 교통상해자 긴급이송 및 치료실태=27,39,3
3.1 응급환자 긴급이송 체계=29,41,9
3.2 교통상해자 치료실태=38,50,7
제4장 교통사고 단면연구=45,57,3
4.1 조사지역 교통현황 분석=47,59,4
4.2 교통사고율 및 상해율=50,62,3
4.3 교통상해사고 특성분석=52,64,28
4.4 교통사고 요인분석=79,91,6
4.5 사고기여요인 추출=84,96,3
제5장 환자-대조군 비교분석=87,99,3
5.1 역학연구 방법론 고찰=89,101,6
5.2 환자-대조군 신뢰도 검정=94,106,17
5.3 상대위험도(RRR) 산출=110,122,9
5.4 상대위험도 분포 및 그룹화=119,131,8
제6장 교차비와 상대위험도 비교분석=127,139,3
6.1 교차비(OR)와 위험순위=129,141,4
6.2 상대위험도(RRR)와 위험순위=132,144,5
6.3 교차비와 상대위험도 비교분석=137,149,1
6.4 기여용인과 상대위험도 비교분석=138,150,1
제7장 결론=139,151,4
참고문헌=143,155,2
부록=145,157,2
부록1.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면접조사서=147,159,36
부록2. 면접조사 자료입력=183,195,4
부록3. 자료입력 기준표 및 코딩표=187,199,18
판권지=205,217,1
(표2.1) 최근10년간 교통여건 변화=17,29,1
(표2.2)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통계=18,30,1
(표2.3) 차종별 교통사고 상해자 추세=20,32,1
(표2.4) 도로종별 교통사고 상해자 추세=21,33,1
(표2.5)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상해자 추세=21,33,1
(표2.6) 차대차사고 원인별 상해자수=22,34,1
(표2.7) 차량단독사고 원인별 상해자 추세=22,34,1
(표2.8)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상해자 추세=23,35,1
(표2.9) 음주운전 사고발생건수 및 상해자 추세=24,36,1
(표2.10) 도로종별 교통사고 현황=24,36,1
(표2.11)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현황=25,37,1
(표2.12) 연령별ㆍ성별 승용차 상해자=26,38,1
(표2.13) 연령별ㆍ성별 이륜차 상해자=26,38,1
(표3.1) 구급대원 구성현황=30,42,1
(표3.2) 구급대원 전문화 현황('98. 7월 현재)=31,43,1
(표3.3) 응급환자 이송차량 보유현황=31,43,1
(표3.4) 응급환자 구급장비 현황=32,44,1
(표3.5) 응급환자 이송현황=32,44,1
(표3.6) 환자 이송소요시간 현황=33,45,1
(표3.7) 병원등급 의료기관 현황('98. 7월 현재)=33,45,1
(표3.8) 129응급환자 정보센터=34,46,1
(표3.9) 129응급환자 정보센터 장비현황=34,46,1
(표3.10) 한국응급구조대원 지역별 분포=35,47,1
(표3.11) 구급차량 보유현황=35,47,1
(표3.12) 장비 보유현황('98. 7월 현재)=36,48,1
(표3.13) 의료장비 보유현황=36,48,1
(표3.14) 기타 응급구조장비 현황=36,48,1
(표3.15) 응급환자 이송현황=37,49,1
(표3.16) 응급진료 조치현황(119구급대 자료)=38,50,1
(표3.17) 자동차사고 환자의 상해부위와 상해종류=39,51,1
(표3.18) 이륜차사고 환자의 상해부위와 상해종류=40,52,1
(표3.19) 자동차사고의 안전벨트에 따른 손상정도와 손상종류=42,54,1
(표3.20) 이륜차사고의 헬멧에 따른 손상정도와 손상종류=43,55,1
(표4.1) 천안시 면적 및 인구=47,59,1
(표4.2) 양평군 면적 및 인구=47,59,1
(표4.3) 강북구 면적 및 인구=48,60,1
(표4.4) 도로종류별 연장=48,60,1
(표4.5) 조사지역 통과 주요도로=49,61,1
(표4.6) 차종별 차량등록 현황=50,62,1
(표4.7) 전국 연도별 교통지표에 따른 상해율=50,62,1
(표4.8) 교통지표별 사고율 및 상해율=52,64,1
(표4.9) 교통사고 현황 및 자료수집현황('97년)=53,65,1
(표4.10)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3,65,1
(표4.11)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5,66,1
(표4.12)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5,67,1
(표4.13) 일기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5,67,1
(표4.14) 노면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6,68,1
(표4.15) 전방시야조건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6,68,1
(표4.16) 중앙선유무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7,69,1
(표4.17) 도로면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7,69,1
(표4.18) 교통사고 원인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8,70,1
(표4.19) 이동용무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58,70,1
(표4.20) 사고발생 지점형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9,71,1
(표4.21)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발생건수=59,71,1
(표4.22) 사고관련 차량대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0,72,1
(표4.23) 수면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0,72,1
(표4.24) 피로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0,72,1
(표4.25) 배기량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1,73,1
(표4.26) 차량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1,73,1
(표4.27) 면허취득연도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62,74,1
(표4.28) 운전경력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2,74,1
(표4.29) 차량소유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3,75,1
(표4.30) 종합보험 가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3,75,1
(표4.31) 직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4,76,1
(표4.32)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5,77,1
(표4.33)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65,77,1
(표4.34) 음주측정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6,78,1
(표4.35) 도로구조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6,78,1
(표4.36) 월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7,79,1
(표4.37) 요일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8,80,1
(표4.38) 시간대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8,80,1
(표4.39) 일기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9,81,1
(표4.40) 노면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69,81,1
(표4.41) 조명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0,82,1
(표4.42) 도로포장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0,82,1
(표4.43) 도로면 상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0,82,1
(표4.44) 사고원인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1,83,1
(표4.45) 이동용무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71,83,1
(표4.46) 사고지점 형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2,84,1
(표4.47) 사고형태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2,84,1
(표4.48) 사고유형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3,85,1
(표4.49) 사고관련 차량대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3,85,1
(표4.50) 동승여부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73,85,1
(표4.51) 차량제작연도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4,86,1
(표4.52) 배기량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4,86,1
(표4.53) 차량소유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5,87,1
(표4.54) 차량등록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5,87,1
(표4.55) 면허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5,87,1
(표4.56) 면허취득연도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6,88,1
(표4.57) 운전경력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6,88,1
(표4.58) 직업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7,89,1
(표4.59) 연령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9,90,1
(표4.60) 성별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78,90,1
(표4.61) 음주측정별 교통사고 발생건수=78,90,1
(표4.62) 회전반경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건수=79,91,1
(표5.1) 2×2 환자-대조군 모델=92,104,1
(표5.2) 환자-대조군 현장조사 실적=94,106,1
(표5.3) 운행요인 카이제곱 검정=95,107,2
(표5.4) 운전자요인 카이제곱 검정=96,108,4
(표5.5) 차량요인 카이제곱 검정=99,111,2
(표5.6) 도로환경요인 카이제곱 검정=100,112,2
(표5.7) 일반 사회적 요인 카이제곱 검정=102,114,1
(표5.8) 혈액 및 호기검사 카이제곱 검정=103,115,1
(표5.9) 운행요인 카이제곱 검정=103,115,2
(표5.10) 운전자 요인 카이제곱 검정=105,117,2
(표5.11) 차량요인 카이제곱 검정=106,118,2
(표5.12) 도로환경요인 카이제곱 검정=107,119,2
(표5.13) 일반 사회적 요인 카이제곱 검정=108,120,2
(표5.14) 혈액 및 호기검사 카이제곱 검정=110,122,1
(표5.15) 운행요인 상대위험도=110,122,2
(표5.16) 운전자요인 상대위험도=111,123,2
(표5.17) 차량요인 상대위험도=112,124,2
(표5.18) 도로환경요인 상대위험도=113,125,1
(표5.19) 일반 사회적 요인 상대위험도=114,126,1
(표5.20) 혈액 및 호기검사 상대위험도=114,126,1
(표5.21) 운행요인 상대위험도=115,127,1
(표5.22) 운전자요인 상대위험도=116,128,1
(표5.23) 혈액 및 호기검사 상대위험도=116,128,1
(표5.24) 차량요인 상대위험도=117,129,1
(표5.25) 도로환경요인 상대위험도=117,129,1
(표5.26) 일반 사회적 요인 상대위험도=118,130,1
(표5.27) 승용차 상대위험도 분포=120,132,1
(표5.28) 승용차 상대위험도 그룹화=121,133,1
(표5.29) 이륜차 상대위험도 분포=124,136,1
(표5.30) 이륜차 상대위험도 그룹요인=125,137,1
(표6.1) 승용차 위험요인에 대한 교차비와 신뢰구간=129,141,2
(표6.2) 승용차 교차비의 위험순위=130,142,1
(표6.3) 이륜차 위험요인에 대한 교차비와 신뢰구간=131,143,1
(표6.4) 이륜차 교차비의 위험순위=132,144,1
(표6.5) 승용차 상대위험도 위험순위=133,145,1
(표6.6) 승용차의 상대위험요인별 그룹=134,146,1
(표6.7) 이륜차 상대위험도 위험순위=135,147,1
(표6.8) 이륜차의 상대위험요인별 그룹=136,148,1
(그림2.1) 교통사고 지수변화=19,31,1
(그림2.2) 인구당, 자동차당 교통사고 상해자=19,31,1
(그림2.3) 도로 1km당 상해자 발생율=25,37,1
(그림4.1) 인구10만명당, 자동차1만대당 상해발생율=51,63,1
(그림4.2) 도로연장100만km당, 교통경찰1인당, 교통표지1만개당 상해발생율=51,63,1
(그림5.1) 상대위험도 모델=90,102,1
(그림5.2) 승용차 상대위험도 분포=119,131,1
(그림5.3) 승용차 상대위험도 그룹요인별 분포도=122,134,1
(그림5.4) 이륜차 상대위험도 분포=123,135,1
(그림5.5) 이륜차 상대위험도 그룹요인별 분포도=126,1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