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i,3,1
제목차례=ii,4,2
표차례=iii,5,2
그림차례=iv,6,2
제1장 서론=1,8,2
1.1 연구배경 및 목적=2,9,2
1.2 연구내용 및 범위=3,10,2
1.3 연구방법 및 수행절차=4,11,1
1.3.1 교통신호기 설치준거 부문=4,11,2
1.3.2 교통신호기 설치기준 부문=5,12,2
제2장 교통신호기 설치준거(Traffic Signal Warrants)=7,14,2
2.1 관련문헌 고찰=8,15,8
2.2 현행 신호기 설치준거 포함/삭제 항목=15,22,3
2.3 신호기 설치준거(안) 제시=18,25,5
제3장 신호등 배열 및 등화순서=23,30,2
3.1 국내외 기준 검토=24,31,7
3.2 문제점 검토=30,37,4
3.3 기준(안)제시=34,41,3
제4장 신호등면 수 및 신호등 설치장소=37,44,2
4.1 국내외 기준검토 및 설치현황=38,45,12
4.2 문제점 검토=50,57,3
4.3 기준(안)제시=53,60,1
제5장 신호등 시인성 향상=54,61,3
5.1 신호등 구조 및 부속장치=56,63,7
5.2 관련문헌 고찰=63,70,3
5.3 연구방법 및 절차=65,72,3
5.4 현장조사=67,74,4
5.5 자료분석=70,77,5
5.6 대안제시=75,82,2
제6장 결론 및 제언=77,84,3
참고문헌=80,87,1
(부록A) 썬팬텀 정도에 따른 지점 및 공간속도 자료=81,88,12
(부록B) 통계분석 자료=93,100,9
판권지=102,109,1
(표1-1) 신호기 부문의 연구실적 및 향후계획=3,10,1
(표2-1) 각국별 신호기 설치를 위한 차량교통량 준거=9,16,1
(표2-2) 각국별 신호기 설치를 위한 보행자교통량 준거=10,17,1
(표2-3) 각국별 신호기 설치를 위한 교통사고기록 준거=12,19,1
(표2-4) 각국별 신호기 설치준거 항목=15,22,1
(표2-5) 신호기 설치준거에 포함/삭제되어야 할 항목 결정=17,24,1
(표2-6) 4시간 차량교통량 준거=18,25,1
(표2-7) 첨두시간 교통량 준거=19,26,1
(표2-8) 신호기 미설치영역 준거=20,27,1
(표2-9) 신호기 설치와 설치 고려의 경계값=20,27,1
(표3-1) 국내외 신호등 배열순서=25,32,1
(표3-2) 국내외 신호등 등화순서=27,34,1
(표4-1) 국내외 신호등면 수=39,46,1
(표4-2) 정지선까지의 최소 가시거리:한국=39,46,1
(표4-3) 속도에 따른 신호등 최소 가시거리:미국=40,47,1
(표4-4) 신호등 위치에 따른 기능=46,53,1
(표4-5) 접근 속도에 따른 신호등 최소 가시거리=53,60,1
(표5-1) 일본의 금속제 신호등의 종류에 따른 챙의 길이=58,65,1
(표5-2) 미국의 교통 신호기 챙 종류에 따른 챙 길이=59,66,1
(표5-3) 호주의 렌즈 크기에 따른 챙의 길이=59,66,1
(표5-4) 기존 신호등과 LED 신호등의 장ㆍ단점 비교=62,69,1
(표5-5) 평균속도 산출을 위한 추천 구간길이=63,70,1
(표5-6) 정지선까지의 최소 가시거리=63,70,1
(표5-7) 지역별 속도의 평균 표준편차=64,71,1
(표5-8) 태양의 위치 및 조사시간(8월1일~9월30일 기준)=69,76,1
(표5-9) 현장조사 지점의 현황=70,77,1
(표5-10) 조사지점별 교통량(대/시ㆍ일방)=70,77,1
(표5-11) 각 지점별 신호현시=71,78,1
(표5-12) 각 지점별 대기차량 소거시간=71,78,1
(표5-13) 위치 및 썬팬텀 정도에 따른 평균속도=72,79,1
(표5-14) 위치와 썬팬텀 정도에 따른 속도의 통계적 검증 결과=73,80,1
(표5-15) 썬팬텀이 발생하는 가로의 방위각(년간 기준)=75,82,1
(그림1-1) 연구 수행절차=6,13,1
(그림2-1) 신호등 설치준거의 비교=14,21,1
(그림2-2) 평균 지체에 따른 최적 교차로 운영방식=14,21,1
(그림2-3) 4시간 교통량 준거=18,25,1
(그림2-4) 교통신호기 설치/설치고려/미설치 준거 영역(2차로)=21,28,1
(그림2-5) 교통신호기 설치/설치고려/미설치 준거 영역(4차로)=21,28,1
(그림2-6) 교통신호기 설치/설치고려/미설치 준거 영역(6차로)=21,28,1
(그림2-7) 신호등 설치로 예방할 수 있는 교통사고 유형=22,29,1
(그림3-1) 미국의 전형적인 신호등 배열=26,33,1
(그림3-2) 신호방식에 따른 현행 3, 4색등 규정 위배의 예=32,39,1
(그림3-3) 차량 신호등면 배열 형태=34,41,1
(그림4-1) 교차로에서 신호등면의 설치위치=41,48,1
(그림4-2) 직선 도로에서의 일반적인 신호등면의 설치위치(1):우회전 차로가 없는 경우=42,49,1
(그림4-2) 직선 도로에서의 일반적인 신호등면의 설치위치(2):보호 우회전 신호가 있는 경우=43,50,1
(그림4-3) 호주의 신호등 설치위치=45,52,1
(그림4-4) 커브구간에서 운전자 신호등 가시도 적용 예=48,55,1
(그림4-5) 횡단보도가 있는 교차로에서의 주신호등 위치=49,56,1
(그림4-6) 좌회전 차로가 분리된 교차로의 주신호등 위치=49,56,1
(그림5-1) 썬팬텀 원리=55,62,1
(그림5-2) 신호등 구조=56,63,1
(그림5-3) 챙(Visor)의 형태=57,64,1
(그림5-4) 루버(Louvre)=60,67,1
(그림5-5) 망(Mask) 원리=61,68,1
(그림5-6) 속도 조사 구간=66,73,1
(그림5-7) 신호현시에 의한 조사시간(분석시간)=67,74,1
(그림5-8) 우면로 지점의 썬팬텀 정도에 따른 속도변화=74,81,1
(그림5-9) 일원터널 지점의 썬팬텀 정도에 따른 속도변화=74,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