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연구개요=0,3,1
목차=i,4,2
표목차=iii,6,2
그림목차=v,8,1
제1장 서론=1,9,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4,12,1
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4,12,3
1.4 안전속도의 개념=6,14,3
1.5 연구의 한계=8,16,1
제2장 문헌고찰=9,17,3
2.1 설계속도와 규정속도=12,20,1
2.1.1 설계속도=12,20,2
2.1.2 규정속도=13,21,3
2.2 외국의 안전속도 적용 기준=16,24,1
2.2.1 미국=16,24,2
2.2.2. 일본=18,26,5
2.3 속도규제와 교통사고의 관계=23,31,3
2.4 도로조건과 교통사고의 관계=25,33,1
2.4.1 평면선형과 교통사고=25,33,2
2.4.2 종단선형과 교통사고=26,34,2
2.4.3 노면상태와 교통사고=27,35,2
2.4.4 조명과 교통사고=28,36,2
2.5 소결론=29,37,2
제3장 안전속도 모형 개발 및 평가=31,39,3
3.1 안전속도 관련요소 선정=33,41,4
3.2 현장조사=36,44,1
3.2.1 현장조사 지점 선정=36,44,3
3.2.2 현장조사 지점 현황=38,46,4
3.2.3 현장조사 방법=41,49,1
3.2.4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특성=41,49,4
3.3 안전속도 모형 개발=45,53,1
3.3.1 평면선형을 고려한 안전속도(SH)(이미지참조)=45,53,13
3.3.2 정지시거를 고려한 안전속도(SD)(이미지참조)=58,66,15
3.3.3 시인상황을 고려한 안전속도(Sv)(이미지참조)=73,81,3
3.4 안전속도의 모형의 적용=76,84,1
3.5 안전속도 모형 평가=76,84,3
제4장 결론=79,87,4
참고문헌=83,91,4
부록:현장조사 대상 지점(일부)=87,95,15
판권지=102,110,1
(표2.1) 설계속도=12,20,1
(표2.2) 도로종별 동절기 속도규제 실시 현황=18,26,1
(표2.3) 도로 위치별 동절기 속도규제 실시 현황=19,27,1
(표2.4) 규정속도 실시 현황=19,27,1
(표2.5) 각 항목별 기준=21,29,1
(표2.6) 동절기 표준속도 산출표=22,30,1
(표2.7) 연도별 승용차의 속도분포별 비율(독일, 아우토반)=23,31,1
(표2.8) 곡선반경과 사고율(Kipp)=25,33,1
(표2.9) 곡선반경과 사고율(Granville)=25,33,1
(표2.10) 곡선반경 및 경사와 사고율((Bitzel)=26,34,1
(표2.11) 시거와 사고율(2차선도로)=27,35,1
(표2.12) 종단구배와 사고율(독일 고속도로)=27,35,1
(표3.1) 안전속도와 관계되는 조건과 관련요소=33,41,1
(표3.2) 안전속도 모형개발을 위한 요소 선정=35,43,1
(표3.3) 도로구조별 교통사고 잦은 지점 현황=36,44,1
(표3.4) 시도별 지점 현황=37,45,1
(표3.5) 차로수별 분포(일방향)=42,50,1
(표3.6) 평면선형별 분포=42,50,1
(표3.7) 종단선형별 분포=43,51,1
(표3.8)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조합별 분포=43,51,1
(표3.9) 제한속도별 분포=44,52,1
(표3.10) 중앙분리시설의 유형별 분포=44,52,1
(표3.11) 최대 편구배=47,55,1
(표3.12) 설계속도에 따른 횡방항 미끄럼 마찰계수(f)=47,55,1
(표3.13)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곡선반경=47,55,1
(표3.14) 곡선반경별 지점 분포=49,57,1
(표3.15)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20Km/h)=51,59,1
(표3.16)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00Km/h)=52,60,1
(표3.17)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80Km/h)=53,61,1
(표3.18)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70Km/h)=54,62,1
(표3.19)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60Km/h)=55,63,1
(표3.20)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50Km/h)=56,64,1
(표3.21)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40Km/h)=57,65,1
(표3.22) 정지시거(노면습윤)=59,67,1
(표3.23) 정지시거(노면동결)=60,68,1
(표3.24) 종단구배 규정=61,69,1
(표3.25) 종단선형별 분포=61,69,1
(표3.26) 규정속도별 종단구배 구간 분포=62,70,1
(표3.27)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20Km/h)=65,73,1
(표3.28)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00Km/h)=66,74,1
(표3.29)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80Km/h)=67,75,1
(표3.30)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70Km/h)=68,76,1
(표3.31)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60Km/h)=69,77,1
(표3.32)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50Km/h)=70,78,1
(표3.33)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40Km/h)=71,79,1
(표3.34)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노면동결시)=72,80,1
(표3.35) 안전속도 모형의 적용=76,84,1
(그림1.1) 연구수행 절차=6,14,1
(그림1.2) 안전속도의 개념=7,15,1
(그림2.1) 볼-뱅크 측정기=16,24,1
(그림2.2) 곡선구간에서의 안전속도=17,25,1
(그림2.3) 조도와 야간 사고율=29,37,1
(그림3.1) 현장조사 지점 선정절차=37,45,1
(그림3.2) 현장조사 지점 분포=38,46,1
(그림3.3) 곡선부 주행시의 미끄럼 한계=45,53,1
(그림3.4)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20km/h)=51,59,1
(그림3.5)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00km/h)=52,60,1
(그림3.6)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80km/h)=53,61,1
(그림3.7)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70km/h)=54,62,1
(그림3.8)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60km/h)=55,63,1
(그림3.9)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50km/h)=56,64,1
(그림3.10) 편구배와 곡선반경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40km/h)=57,65,1
(그림3.11)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20km/h)=65,73,1
(그림3.12)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100km/h)=66,74,1
(그림3.13)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80km/h)=67,75,1
(그림3.14)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70km/h)=68,76,1
(그림3.15)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60km/h)=69,77,1
(그림3.16)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50km/h)=70,78,1
(그림3.17) 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설계속도 40km/h)=71,79,1
(그림3.18)종단구배와 정지시거에 따른 안전속도(노면동결시)=72,80,1
(그림3.19) 시인상황 저해요소에 따른 가시거리=73,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