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목차=1,4,2
표목차=3,6,2
그림목차=5,8,2
제1장 서론=7,10,3
1.1. 연구 배경 및 목적=9,12,2
1.2. 연구내용 및 범위=11,14,2
1.3. 연구 흐름도=13,16,2
제2장 우리나라의 노년층 운전자 현황=15,18,3
2.1. 노인의 생물학적ㆍ심리학적 고찰=17,20,1
2.1.1. 노인의 개념=17,20,1
2.1.2. 노인의 연령 구분=17,20,2
2.1.3. 노인의 신체적 특성=18,21,4
2.1.4. 노인의 심리적ㆍ사회적 특성=22,25,2
2.2. 노년층 운전자 현황 및 실태=23,26,1
2.2.1. 노인 인구의 변화 추이=23,26,3
2.2.2. 우리나라의 노인 운전면허소지자 현황=25,28,2
2.2.3. 노년층 운전자의 교통사고 현황=27,30,2
제3장 외국의 노년층 운전자 연구 사례=29,32,3
3.1. 노년층 운전자의 운전행동 특성=31,34,1
3.1.1. 시각적 특성=31,34,5
3.1.2. 인지적 특성=35,38,4
3.1.3. 반응(행동)적 특성=38,41,2
3.2. 노년층 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39,42,8
제4장 연구 결과 분석=47,50,3
4.1. 시지각 측정을 위한 실험실 실험=49,52,1
4.1.1. 실험 목적=49,52,1
4.1.2. 실험 방법 및 절차=49,52,3
4.1.3. 분석방법=52,55,1
4.1.4. 분석 결과=52,55,11
4.2. 노년층 운전자의 주행 행동=63,66,1
4.2.1. 측정 변인=63,66,2
4.2.2. 실험 방법 및 절차=64,67,3
4.2.3. 주행실험 결과=67,70,12
4.3. 교통 인식=79,82,1
4.3.1. 조사기간 및 장소=79,82,1
4.3.2. 조사대상 및 표본=79,82,2
4.3.3. 조사 및 분석 방법=81,84,1
4.3.4.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81,84,12
4.4. 교통사고 사례 분석=93,96,1
4.4.1. 대상지역의 선정=93,96,1
4.4.2. 경주지역 교통사고의 현황과 특성=93,96,2
4.4.3. 노인연루 교통사고의 특징=94,97,11
4.5. 연구결과 요약=105,108,1
4.5.1. 시지각측정을 위한 실험실 실험=105,108,1
4.5.2. 노년층 운전자의 주행행동=105,108,2
4.5.3. 교통 인식=106,109,2
4.5.4. 교통사고 사례 분석=107,110,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109,112,7
참고문헌=116,119,5
부록=121,124,2
[부록 1] 교통인식 조사 질문지=123,126,6
[부록 2] 교통인식 설문조사 집계표=129,132,9
[부록 3] 노인 운전자와 보행자를 위한 교통안전교재(안)=138,141,43
판권지=181,184,1
(표2-1) 연령계층별 인구 및 구성비 추이=24,27,1
(표2-2) 연령별 운전면허 소지자수 및 비율 추이=26,29,1
(표2-3) 노년층 운전자의 가해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세=27,30,1
(표2-4) 노년층 운전자의 가해 사망사고 추세=28,31,1
(표3-1) 나이와 관련된 백내장, 안구반점 및 녹내장 발생빈도=35,38,1
(표4-1)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빈도(횟수)=56,59,1
(표4-2)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시간=58,61,1
(표4-3)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빈도 및 주시 시간=60,63,1
(표4-4) 제1지하 구간에서의 평균 브레이크 작동시간 및 빈도=70,73,1
(표4-5) 제2지하 구간에서의 평균 브레이크 작동시간 및 빈도=71,74,1
(표4-6) 제한속도 구간별 평균 최고속도=73,76,1
(표4-7) 제한속도 구간별 평균 차로변경횟수=74,77,1
(표4-8) 제한속도 구간별 코스 확인 횟수=74,77,1
(표4-9) 도시 고속화 도로의 상대 속도=75,78,1
(표4-10) 제한속도 구간별 평균 제한속도 인지도 비교=75,78,1
(표4-11) 설문조사 대상자의 인적 자료=80,83,1
(표4-12) 악천후 및 야간운전 빈도=81,84,1
(표4-13) 본인이 생각하는 운전실력=82,85,1
(표4-14) 본인의 교통법규 준수 정도=83,86,1
(표4-15) 본인이 생각하는 교통사고의 위험성=84,87,1
(표4-16) 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85,88,1
(표4-17) 도로 제한속도의 적절성 여부=86,89,1
(표4-18) 젊은 연령층 운전자(20~30대)들의 문제점=87,90,1
(표4-19) 노년층 운전자(60세 이상)들의 문제점=88,91,1
(표4-20) 운전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복수응답)=90,93,1
(표4-21) 야간 운전을 할때 가장 어려운 상황(복수응답)=91,94,1
(표4-22) 전국 및 경주지역 교통사고=93,96,1
(표4-23) 운전자 연령=96,99,1
(표4-24) 사고 발생월과 요일=96,99,1
(표4-25) 1 차량 운전자와 사고 발생시간(뺑소니 및 단독사고 각 3건 제외)=97,100,1
(표4-26) 1 차량 운전자의 면허 취득년도와 승차 인원=98,101,1
(표4-27) 1 차량 운전자별 인적 피해=99,102,1
(표4-28) 사고 장소=100,103,1
(표4-29) 진술서 기재 사고 원인=101,104,1
(표4-30) 진술서로 추론한 사고원인=101,104,1
(표4-31) 차량별 사고 직전 행동=103,106,1
(표4-32) 충돌 유형=103,106,1
[그림2-1] 연령계층별 인구구성비 추이=25,28,1
[그림2-2] 노년층 운전자의 가해 교통사고 발생건수=27,30,1
[그림2-3] 노년층 운전자의 가해 사망사고 발생건수=28,31,1
[그림2-4] 노년층 운전자의 교통사고 및 사망사고 구성 비율=28,31,1
[그림3-1] 연령별 사고율=40,43,1
[그림4-1] Eye Mark Recorder 배치도=50,53,1
[그림4-2] 노년층 피험자와 젊은층 피험자의 전체 주시점 분포=53,56,1
[그림4-3] 노년층 피험자와 젊은층 피험자의 개별 주시점 분포(장면 1)=54,57,1
[그림4-4] 노년층 피험자와 젊은층 피험자의 개별 주시점 분포(장면 2)=55,58,1
[그림4-5]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빈도=57,60,1
[그림4-6]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시간=59,62,1
[그림4-7]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빈도 비율=61,64,1
[그림4-8] 주시영역별 평균 주시 시간 비율=61,64,1
[그림4-9] 실험 주행구간 약도=65,68,1
[그림4-10] 젊은층 운전자의 주행속도 변화(제1지하구간)=67,70,1
[그림4-11] 노년층 운전자의 주행속도 변화(제1지하구간)=67,70,1
[그림4-12] 젊은층 운전자의 주행속도 변화(제2지하구간)=68,71,1
[그림4-13] 노년층 운전자의 주행속도 변화(제2지하구간)=68,71,1
[그림4-14] 연령층별 주행패턴 및 구간별 평균 주행속도(제1지하구간)=69,72,1
[그림4-15] 연령층별 주행패턴 및 구간별 평균 주행속도(제2지하구간)=69,72,1
[그림4-16] 연령층별 평균 브레이크 작동시간=71,74,1
[그림4-17] 연령층별 평균 브레이크 작동빈도=72,75,1
[그림4-18] 제한속도 구간별 평균 최고속도=73,76,1
[그림4-19] 비보호 좌회전시의 머리 움직임=76,79,1
[그림4-20] 무신호 교차로에서의 머리 움직임=77,80,1
[그림4-21] 무신호 좌회전시 머리 움직임=78,81,1
[그림4-22] 악천후 및 야간운동빈도=81,84,1
[그림4-23] 본인이 생각하는 운전실력=82,85,1
[그림4-24] 본인의 교통법규 준수 정도=83,86,1
[그림4-25] 본인이 생각하는 교통사고의 위험성=84,87,1
[그림4-26] 교통사고의 가장 큰원인=85,88,1
[그림4-27] 도로 제한속도의 적절성 여부=86,89,1
[그림4-28]젊은 연령층 운전자(20~30대)들의 문제점=87,90,1
[그림4-29] 노년층 운전자(60세 이상)들의 문제점=89,92,1
[그림4-30] 운전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복수응답)=90,93,1
[그림4-31] 야간 운전을 할 때 가장 어려운 상황(복수응답)=92,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