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2
그림차례=v,8,1
제1장 서론=1,9,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3,11,2
1.2 연구 범위 및 내용=4,12,1
1.3 설문 및 현장 면접조사 개요=5,13,1
1.4 연구 수행절차=6,14,1
제2장 졸음과 피로의 이론고찰=7,15,3
2.1 피로의 정의 및 발생과정=9,17,3
2.2 졸음현상 파악=12,20,3
2.3 외국의 관련연구=15,23,2
2.4 국내의 피로의 정의=16,24,1
제3장 졸음운전사고 실태분석=17,25,3
3.1 대형차량 졸음운전 사고실태=19,27,3
3.2 졸음운전 사고원인 분석=21,29,3
3.3 소결론=24,32,1
제4장 대형차량 운행실태 분석=25,33,3
4.1 대형차량 운행여건 현황=27,35,6
4.2 화물유통체계의 실태=32,40,5
4.3 화물차 휴게시설의 실태=36,44,2
4.4 운수업체 교통안전관리 실태=37,45,2
4.5 제반 문제점=39,47,4
제5장 운전자 피로와 졸음운전 실태분석=43,51,3
5.1 대형차량 운행여건 및 졸음운전 실태조사=45,53,12
5.2 피로와 졸음의 유발인자 검토=56,64,3
5.3 피로와 졸음의 발생요인 도출=58,66,8
5.4 요약 및 논의[내용누락;p.67~68]=65,73,4
제6장 관련법규 및 제도적 장치=69,77,3
6.1 졸음과 피로를 방지하기 위한 주요 개선점=71,79,2
6.2 관련법규 검토=72,80,8
6.3 제도적 장치 검토=79,87,8
제7장 대형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87,95,3
7.1 기존의 방지대책 검토=89,97,5
7.2 대형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94,102,7
제8장 졸음운전방지 기술적 대책=101,109,3
8.1 피로와 졸음의 기술적 접근 및 전망=103,111,3
8.2 국내ㆍ외 졸음운전 방지 기술 및 시스템 검토=106,114,6
8.3 졸음운전 경보 시스템 적용성 검토=111,119,8
제9장 결론 및 정책건의=119,127,6
참고문헌=125,133,2
부록=127,135,46
판권지=173,181,1
(표2.1) 운전자와 그의 직업병(응답자를 중심으로 분석)=11,19,1
(표2.2) 업종별 약물복용 상황=14,22,1
(표3.1) 고속도로 차종별 사고건수 및 인명피해 현황('96년도)=19,27,1
(표3.2) 버스종류별 운전자 과실사고 현황('94년도)=20,28,1
(표3.3) 화물차종별 운전자 과실사고 현황('96년도)=20,28,1
(표3.4) 최근 5년간 운전자과실에 의한 사고현황=21,29,1
(표3.5) 기상상태별 졸음운전사고비교=21,29,1
(표3.6) 시간대별 졸음운전 사고비교=22,30,1
(표3.7) 종단구배별 졸음운전사고비교=23,31,1
(표3.8) 곡선반경별 졸음운전사고비교=23,31,1
(표4.1) 고속버스 면허 및 등록현황('97.5)=27,35,1
(표4.2) 고속버스업체 인원현황('97,5)=28,36,1
(표4.3) 고속버스 차령현황=29,37,1
(표4.4) 업체별 심야노선 대수 산출('97년 12월 현재)=29,37,1
(표4.5) 시외버스 운전자의 근로실태(전국 10개 업체)=30,38,1
(표4.6) 조합 업종별 현황('97년 2월 현재)=31,39,1
(표4.7) 운임 실태(서울~부산)=32,40,1
(표4.8) 화물터미널 현황(한/일 비교)=33,41,1
(표4.9) 창고업 현황(한/일 비교)=34,42,1
(표4.10) 집배송단지 현황(한/일 비교)=34,42,1
(표4.11) 하역작업의 기계화율(단위 : %)=35,43,1
(표4.12) 휴게소 이용 차종별 구성비(단위 : %)=36,44,1
(표4.13) 교통안전관리의 기능별 내용=38,46,1
(표5.1) 운행시 피로의 주요원인=46,54,1
(표5.2) 주간근무형태=51,59,1
(표5.3) 하루평균 운전시간=52,60,1
(표5.4) 화물차 야간운행을 하는 이유=52,60,1
(ㅍ5.5) 운전대를 잡은 상태에서 졸음운전경험=53,61,1
(표5.6) 졸음운전 원인=53,61,1
(표5.7) 운행시 졸린 시간대=54,62,1
(표5.8) 졸음운전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화물차)=54,62,1
(표5.9) 운전자와 회사가 인식하고 있는 피로의 기여요인=57,65,1
(표5.10) 운전중 졸음을 유발하는 운전 상태=58,66,1
(표5.11) 피로의 발생요인=60,68,2
(표5.12) 수면부족에 대한 인식비교=61,69,1
(표5.13) 피로에 대한 인식비교=62,70,1
(표5.14) 졸음의 발생요인=64,72,2
(표6.1) 중량제한과 단속기준=75,83,1
(표6.2) 운행기록계와 단속기준=76,84,1
(표6.3) 운행기록계 설치의무 대상비교=77,85,1
(표6.4) 업종별 과징금 처분기준의 사고지수 및 과징금 금액=80,88,1
(표6.5) 교통사고지수에 따른 면허 등의 취소처분 기준=80,88,1
(표6.6) 중대교통사고 감차명령 기준=80,88,1
(표6.7) 서울시 차종별 제한시간 및 구역현황=81,89,1
(표6.8) 최초 5개 과업의 도로이탈사고(DOR)자료=85,93,1
(표7.1) 운전중 졸음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영국남성운전자4600명)=90,98,1
(표7.2) 피로를 극복하기 위한 운전자의 대책=91,99,1
(표7.3) 피로극복을 위한 운전자가 선호하는 대책=92,100,1
(표7.4)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장에 바라는 대책들=92,100,1
(표8.1) 국가별 졸음운전 경보장치 개발현황=106,114,1
(표8.2) 검출기술과 검출방법=107,115,1
(표8.3) 시스템구축단계별 추진내용=108,116,1
(표8.4) 기관별 감지기술현황=110,118,1
[그림2-1] 시간대별 인간의 신체리듬=12,20,1
[그림2-2] 일본 동명고속도로의 시간대별 사고건수=13,21,1
[그림3-1] 고속도로 시간대별 졸음운전 사고현황('96년도)=22,30,1
[그림5-1] 운전자별 심야운행시 휴식시간=45,53,1
[그림5-2] 운전자별 수면상태=46,54,1
[그림5-3] 운전자별 차량운행상 애로사항=47,55,1
[그림5-4] 회사측에 가장 바라는 사항=47,55,1
[그림5-5] 1주간 야간운행횟수=48,56,1
[그림5-6] 평소 운전상태=49,57,1
[그림5-7] 졸음이 오는 경우 수면/휴식시간=49,57,1
[그림5-8] 차량운행시 애로사항=50,58,1
[그림5-9]교통당국에 바라는 사항=50,58,1
[그림5-10] 교통위반 항목=51,59,1
[그림5-11] 운전중 졸음 대처방법(고속버스)=55,63,1
[그림5-12] 필요한 졸음운전 방지시설=55,63,1
[그림6-1] 펜실바니아의 길어깨를 따라 설치된 SNAP시설=85,93,1
[그림7-1] 도포그래프에 의한 뇌파 모양=90,98,1
[그림8-1] 생리신호 및 행위신호에 의한 졸음운전 방지시스템=107,115,1
[그림8-2] 졸음운전경보 시스템 구성=112,120,1
[그림8-3] 눈의 크기를 이용한 눈 감김 여부 결정=113,121,1
[그림8-4] 눈의 면적을 이용한 눈 감김 여부 결정=114,122,1
[그림8-5] 응력감지시스템 구성도=115,123,1
[그림8-6] 시스템 구성=116,124,1
[그림8-7] 졸음경보장치 흐름도=117,1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