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차례=i,4,4
표차례=v,8,1
그림차례=vi,9,2
제1장 서론=1,1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13,3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5,15,1
2.1 연구의 범위=5,15,2
2.2 연구의 내용=6,16,7
3. 연구의 방법 및 연구 절차=12,22,1
3.1 연구의 방법=12,22,3
3.2 연구의 절차=15,25,2
제2장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특성=17,27,3
1. 어린이 교통사고 비율=19,29,2
2. 시간대별, 요일별 보행 사망자=20,30,2
3. 사고유형별 사망자=21,31,2
4. 자기 집으로부터의 거리별 사망자=22,32,3
제3장 교통안전 교육의 이론적 틀=25,35,3
1. 초등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교통 행동=27,37,1
1.1 아동 발달의 4단계=27,37,1
1.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교통 행동=27,37,7
2. 교수-학습의 이론적 접근=33,43,1
2.1 인지적 교수이론(Cognitive Instructional Theories)=33,43,2
2.2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34,44,2
2.3 행동주의 학습이론(Instruction and Conditioning Principles)=35,45,1
3. 교통 선진국의 학교 교통안전 교육=36,46,1
3.1 교통안전 교육의 목적=36,46,1
3.2 조기 교육의 중요성=36,46,2
3.3 교통안전 교육 내용=37,47,2
3.4 교통안전 수업=38,48,3
3.5 서독의 교통안전 교육=40,50,4
3.6 미국의 교통안전교육=43,53,4
3.7 일본의 교통안전교육=46,56,3
제4장 교통안전교육 관련 문헌조사=49,59,3
1. 조사 대상 및 방법=51,61,1
2. 분석 결과=51,61,1
2.1 제4차 교통안전기본계획=51,61,2
2.2 교육청의 교통안전교육 추진계획=52,62,4
2.3 일선 초등학교의 교통안전 지도 계획서=55,65,3
2.4 분석결과=57,67,4
제5장 초등학교 교통안전교육 실태 및 요구분석=61,71,3
1. 조사 대상자 특성=63,73,1
1.1 조사대상자 분포=63,73,4
2. 학생들의 교통안전에 관한 교사의 의견=66,76,1
2.1 교통안전지식 인지 수준=66,76,1
2.2 교통행동 수준=66,76,2
2.3 교통안전지식 인지 수준과 교통행동 수준의 차이=67,77,2
3. 학교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요구분석=68,78,1
3.1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 인식=68,78,4
3.2 인적(人的), 물적(物的) 지원에 대한 필요성 인식=71,81,2
4. 교통안전교육 계획수립 및 교육방법=72,82,1
4.1 연간 교육계획 수립과 차시수업안 작성=72,82,3
4.2 주요 참고자료=74,84,2
4.3 수업방법=75,85,2
4.4 교수-학습자료의 활용=76,86,2
5. '차조심 길조심(학생용)' 활용 현황=77,87,1
5.1 보급현황=77,87,2
5.2 활용정도=78,88,2
5.3 활용효과=79,89,2
6. '차조심 길조심(교사용 지도서)'활용 현황=80,90,1
6.1 보급현황=80,90,2
6.2 활용정도=81,91,2
6.3 활용효과=82,92,2
7. 교통안전교육 실시 현황=83,93,1
7.1 특별활동ㆍ재량시간=83,93,4
7.2 교통안전교육내용 선정=87,97,2
7.3 교통안전지도 곤란의 주요 원인=88,98,2
8. 교육효과 평가=89,99,1
8.1 교육효과 평가 여부=89,99,1
8.2 평가결과 활용 여부=89,99,2
제6장 교통안전 교수-학습자료 내용분석=91,101,3
1. 조사 대상 및 방법=93,103,1
1.1 조사대상=93,103,1
1.2 전문가 평가=93,103,1
2. 분석결과=93,103,1
2.1 평가 도구의 내용타당도 검증=93,103,6
2.2 최종 평가 범주 및 항목=98,108,2
2.3 분석 결과=99,109,6
제7장 결론 및 제언=105,115,3
1. 결과 요약=107,117,1
1.1 교통안전교육 관련 문헌분석=107,117,2
1.2 교통안전교육 실태 및 요구분석=108,118,4
1.3 교통안전 교수-학습자료 내용분석=111,121,3
2. 결론 및 제언=113,123,1
2.1 학교 교통안전교육=113,123,4
2.2 교통안전 교재 활용=116,126,2
2.3 건의 사항=117,127,2
참고문헌=119,129,2
부록=121,131,110
판권지=231,241,1
(표1.1) 지역별 설문조사 대상 학교 수=14,24,1
(표3.1) 서독의 학년별 교통교육 목표와 시간=41,51,1
(표5.1) 지역별 설문지 회수 및 최종 분석대상 분포=63,73,1
(표5.2) 지역규모별 응답자 분포=64,74,1
(표5.3) 성별 응답자 분포=64,74,1
(표5.4) 연령별 응답자 분포=64,74,1
(표5.5) 근무연한별 응답자 분포=65,75,1
(표5.6) 담임학년별 응답자 분포=65,75,1
(표5.7) 학생들의 교통안전지식 인지정도에 관한 교사 의견=66,76,1
(표5.8) 학생들의 교통행동에 관한 교사 의견=67,77,1
(표5.9) 초등학생의 학교 교통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학교당국의 인식=68,78,1
(표5.10) 초등학생의 학교 교통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69,79,1
(표5.11) 초등학생의 학교 교통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69,79,1
(표5.12) 학생들의 교통안전교육 필요성 인식=70,80,1
(표6.1) 학생용 학습자료의 평가범주 및 평가항목=98,108,1
(표6.2) 교사용 지도서 평가 범주 및 평가 항목=99,109,1
(그림1.1) 연구 진행 절차=15,25,1
(그림2.1)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97년도)=19,29,1
(그림2.2) 어린이 교통사고 부상자 수=20,30,1
(그림2.3) 시간대별, 요일별 보행 사망자=21,31,1
(그림2.4) 사고유형별 사망자=22,32,1
(그림2.5) 자기 집으로부터의 거리별 사망자=23,33,1
(그림5.1) 연령별 응답자 분포=65,75,1
(그림5.2) 응답교사의 담임학년별 분포=66,76,1
(그림5.3) 초등학생들의 교통안전지식 인지수준과 행동수준 비교=67,77,1
(그림5.4) 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교통안전교육 요구 비교분석=71,81,1
(그림5.5) 인적, 물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 인식=72,82,1
(그림5.6) 연간 교육계획 수립 여부=73,83,1
(그림5.7) 차시 수업안 작성 여부=74,84,1
(그림5.8) 주요 참고자료=74,84,1
(그림5.9) 주로 활용하는 수업방법=75,85,1
(그림5.10) 교수-학습자료의 선호도=76,86,1
(그림5.11) '차조심 길조심(학생용)'보급 현황=77,87,1
(그림5.12) '차조심 길조심(학생용)'활용 정도=78,88,1
(그림5.13) '차조심 길조심(학생용)'을 활용하지 않는 원인=79,89,1
(그림5.14) '차조심 길조심(학생용)'의 활용효과=79,89,1
(그림5.15) '차조심 길조심(교사용 지도서)'보급현황=80,90,1
(그림5.16) '차조심 길조심(교사용 지도서)'활용 정도=81,91,1
(그림5.17) '차조심 길조심(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82,92,1
(그림5.18) '차조심 길조심(교사용 지도서)'의 활용효과=83,93,1
(그림5.19) 특별활동, 재량시간 중 교통안전교육 실시 여부=84,94,1
(그림5.20) 특별활동, 재량시간의 연간 교통안전교육 할애 시간=84,94,1
(그림5.21) 특별활동 시간의 교통안전 교육방법=85,95,1
(그림5.22) 재량시간의 교통안전 교육방법=86,96,1
(그림5.23) 교통안전 교육주제 선호도=87,97,1
(그림5.24) 교통안전지도 곤란의 주요 원인=88,98,1
(그림5.25) 교육효과 평가 여부=89,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