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1
그림차례=iv,7,1
부록차례=v,8,1
제1장 서론=1,9,2
1.1 연구배경 및 목적=2,10,2
1.2 횡단보도 정의=3,11,4
1.3 보행자 관련 교통사고=6,14,1
1.4 연구범위 및 내용=6,14,3
1.5 연구방법 및 수행 절차=8,16,2
제2장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 부문=10,18,2
2.1 현행 기준 검토 및 문헌고찰=11,19,8
2.2 현장조사 및 분석=18,26,2
2.2.1 현장조사=19,27,2
2.2.2 현장조사 결과=21,29,3
2.3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안)=23,31,3
2.3.1 왕복 2차로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안)=26,34,1
2.3.2 왕복 4차로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안)=27,35,2
제3장 교차로내 횡단보도 설치위치 기준 부문=29,37,3
3.1 연구수행 절차=32,40,1
3.2 현행 기준 및 문제점 검토=33,41,2
3.3 현장조사=34,42,3
3.4 모의실험 구축=36,44,4
3.5 모의실험 결과=39,47,4
3.6 자료 분석=43,51,4
3.7 교차로내 횡단보도 설치위치 기준(안)=46,54,2
제4장 보행자 작동신호기 및 기타 횡단보도 적용 방안=48,56,8
4.1 보행자 작동신호기 (Push Button)=55,63,2
4.1.1 우리나라의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현황=56,64,1
4.1.2 국내ㆍ외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기준=56,64,2
4.1.3 문제점 및 개선방안=57,65,2
4.1.4 보행자 작동신호기 적용방안=59,67,2
4.2 스테거드 횡단보도=60,68,2
4.3 투캔(Toucan) 횡단보도=61,69,1
4.3.1 현행 자전거 횡단도 설치기준=61,69,3
4.3.2 국내ㆍ외 자전거 횡단도 기준=63,71,2
4.3.3 자전거 횡단도 적용 방안=64,72,2
4.4 대각선 횡단보도=65,73,2
4.4.1 대각선 횡단보도의 장ㆍ단점 비교=66,74,2
4.4.2 국내ㆍ외 대각선 횡단보도 형태 및 설치기준=67,75,3
4.4.3 문제점 및 적용 방안=70,78,1
제5장 결론 및 제언=71,79,3
참고문헌=74,82,2
부록=76,84,1
부록 2.1 현장조사 자료 분석=77,85,4
부록 3.1 모의실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81,89,9
부록 3.2 모의실험 운영 출력자료 (예)=90,98,5
부록 4.1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장소=95,103,4
판권지=99,107,1
(표1.1) 국가별 횡단보도 정의=4,12,1
(표1.2) 각국의 횡단보도 관련 규정=5,13,1
(표1.3) 최근 보행자관련 교통사고=7,15,1
(표2.1) 횡단보도 설치 및 금지 장소=12,20,1
(표2.2) 독일의 횡단보도 설치기준=17,25,1
(표2.3) 국가별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17,25,1
(표2.4) 현장조사 지점 및 특성=20,28,1
(표2.5) 현장조사 지점의 도로 및 교통 특성=20,28,1
(표2.6) 주행속도 (설계속도) 에 따른 정지시거=22,30,1
(표2.7) 횡단보도 설치여부 결정을 위한 현장조사 방법=28,36,1
(표3.1) 교차로내 횡단보도 위치별 장ㆍ단점 비교=31,39,1
(표3.2) 국가별 교차로내 횡단보도 설치위치 기준=33,41,1
(표3.3) 교차로내 횡단보도 위치 분석을 위한 현장조사 항목=36,44,1
(표3.4) 왕복 4차로 녹색시간동안 직진/우회전 공용차로의 통과 차량수=40,48,1
(표3.5) 왕복 6차로 녹색시간동안 직진/우회전 공용차로의 통과 차량수=41,49,1
(표3.6) 왕복 4차로 도출식에 의한 통과 차량수 차이=44,52,1
(표3.7) 왕복 6차로 도출식에 의한 통과 차량수 차이=45,53,1
(표3.8) 교차로내 연석선과 횡단보도간 허용간격=47,55,1
(표4.1) 국가별 횡단보도 설치 형태=50,58,1
(표4.2) 연도별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 현황=56,64,1
(표4.3) 국가별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기준=58,66,1
(표4.4) 국가별 자전거 횡단도 설치 형태=64,72,1
(표4.5)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장소 현황=66,74,1
(표4.6) 대각선 횡단보도 장ㆍ단점=67,75,1
(그림1.1) 연구수행 절차=9,17,1
(그림2.1) Smith와 Knoblauch의 횡단보도 설치기준=14,22,1
(그림2.2) 횡단 보행량과 차량 교통량 산포도=21,29,1
(그림2.3) 조사지점별 차량속도=23,31,1
(그림2,4) 차로수별 횡단 보행량과 차량 교통량 비교=25,33,1
(그림2.5) 왕복 2차로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안)=26,34,1
(그림2.6) 왕복 4차로 횡단보도 설치여부 기준(안)=27,35,1
(그림3.1) 교타로내 횡단보도 위치 3가지 형태=30,38,1
(그림3.2) 교차로내 횡단보도 위치기준 연구수행 절차=32,40,1
(그림3.3) 왕복 4차로 녹색시간 동안 평균 차량 통과수=42,50,1
(그림3.4) 왕복 6차로 녹색시간 동안 평균 차량 통과수=42,50,1
(그림3.5) 왕복 4차로 Smoothing식에 의한 평균 차량 통과수=44,52,1
(그림3.6) 왕복 6차로 Smoothing식에 의한 평균 차량 통과수=45,53,1
(그림3.7) 교통섬 설치시 횡단보도 설치 사례=47,55,1
(그림4.1) 다양한 횡단보도 형태=49,57,1
(그림4.2) 백색 실선으로 설치된 횡단보도=50,58,1
(그림4.3) 펠리칸 횡단보도 형태=53,61,1
(그림4.4) 교차로의 자전거 횡단도 형태=62,70,1
(그림4.5) 도류화 된 교차로의 자전거 횡단도 형태=62,70,1
(그림4.6) 교차로의 자전거 횡단도 세부설계=63,71,1
(그림4.7) 자전거 횡단도 (709-1) 표시 설치 예=63,71,1
(그림4,8) 단일로 상의 자전거 횡단도 설치 사례=65,73,1
(그림4.9) 국가별 대각선 횡단보도 형태=68,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