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연구개요=0,3,1
제목차례=i,4,2
표차례=iii,6,1
그림차례=iv,7,1
I. 서론=v,8,2
1.1 연구목적=1,9,2
1.2 연구내용 및 범위=2,10,2
1.3 연구방법=3,11,3
1.4 연구 수행 절차=5,13,1
II. 문헌고찰=5-1,14,2
2.1 일반원칙=6,15,2
2.2 각국의 노면표시 지침서 구성체계=7,16,2
2.3 각국의 노면표시 지침서 특징=9,18,1
2.3.1 우리나라=9,18,2
2.3.2 미국=10,19,3
2.3.3 일본=12,21,2
2.3.4 독일=14,23,2
2.4 지침서 개발 방향=15,24,2
III. 현황조사 및 모의실험=16-1,26,2
3.1 현황조사 개요=17,27,1
3.1.1 조사지점 선정=17,27,1
3.1.2 조사내용=17,27,2
3.1.3 조사방법=18,28,1
3.2 현황조사 결과=19,29,1
3.2.1 차선 표시=19,29,7
3.2.2 기호나 문자형 표시=25,35,4
3.2.3 기타 표시=28,38,21
3.3 모의실험(좌회전 전용차로 길이 산정)=48,58,2
3.3.1 국내외 좌회전차로 설치기준=49,59,3
3.3.2 모의실험 방법론=51,61,3
3.3.3 모의실험 분석 결과=54,64,6
3.3.4 각국의 적용 기준 비교=59,69,2
IV. 설문조사=60-1,71,2
4.1 일반운전자 설문조사=61,72,4
4.2 전문가 설문조사=64,75,4
V. 노면표시 개선방안=67-1,79,2
5.1 노면표시 지침서 구성체계=68,80,1
5.2 노면표시 설치기준 및 규정=69,81,1
5.2.1 신규 기준 설정=69,81,1
5.2.2 기준의 보완 및 개정=70,82,5
5.2.3 적용 기준 개선=74,86,5
VI. 결론 및 제언=78-1,91,4
참고문헌=82,95,1
부록=82-1,96,1
부록 A : 현황조사 자료=83,97,1
1. 차로 폭원 현황=83,97,1
2. 노면표시 반사성능=84,98,2
3. 노면표시 종류별 설치현황=86,100,8
부록 B : 설문지=94,108,1
1. 일반 운전자용 설문지=94,108,9
2. 전문가용 설문지=103,117,12
판권지=115,129,1
(표2.1) 국내의 노면표시 관련 지침서의 구성체계 비교=8,17,1
(표3.1) 유턴행태 조사결과=20,30,1
(표3.2) 속도제한표시 설치 현황=25,35,1
(표3.3) 노면표시 재귀반사명시도 기준=28,38,1
(표3.4) 노면표시 반사성능 분석결과=31,41,1
(표3.5) 테이퍼 설치현황=33,43,1
(표3.6) 차로 폭원 측정 결과=34,44,1
(표3.7) 조사지점 주행속도와 분산=36,46,1
(표3.8) 적정 "Setback" 거리 (녹색신호 1초당 거리)=41,51,1
(표3.9) 분석대상 접근로의 수요교통량=53,63,1
(표3.10) 좌회전차로의 평균/최대 대기길이 (차량수)=54,64,1
(표3.11) 차량당 평균 지체시간(초)=54,64,1
(표3.12) 좌회전교통량이 5%일 때 좌회전차로의 평균 지체(초)=55,65,1
(표3.13) 좌회전교통량이 10%일 때 좌회전차로의 평균지체(초)=55,65,1
(표3.14) 좌회전교통량이 15%일 때 좌회전차로의 평균지체(초)=55,65,1
(표3.15) 좌회전교통량이 20%일 때 좌회전차로의 평균지체(초)=56,66,1
(표3.16) 좌회전교통량이 25%일 때 좌회전차로의 평균지체(초)=56,66,1
(표3.17) 좌회전교통량이 30%일 때 좌회전차로의 평균지체(초)=56,66,1
(표3.18) 각국의 적용 기준에 대한 모의실험 분석표=60,70,1
(표3.19) 제안된 적용 기준별 차량당 평균 지체시간=60,70,1
(표3.20) 진행방향 예고표시 설문결과=62,73,1
(표5.1) 신규 기준의 설정=69,81,1
(표5.2) 노면표시 관련 기준의 보완 및 개정=70,82,1
(표5.3) 노면표시 적용 기준=75,87,1
(표5.4) 황색 노면표시 재귀반사 휘도계수 (안)=77,89,1
(그림1.1) 연구 수행도=5,13,1
(그림3.1) 교차로내 정차금지지대 표시=26,36,1
(그림3.2) 진행방향 노면표시=27,37,1
(그림3.3) 백색 노면표시 반사성능=29,39,1
(그림3.4) 문자형 백색 노면표시 반사성능=29,39,1
(그림3.5) 황색 노면표시 반사성능=30,40,1
(그림3.6) 청색 노면표시 반사성능=30,40,1
(그림3.7) 테이퍼의 구성요소=32,42,1
(그림3.8) 조사지점 평균주행속도=36,46,1
(그림3.9) 유ㆍ출입 램프구간의 점선길이=39,49,1
(그림3.10) 고속도로 유ㆍ출입 램프구간의 테이퍼 길이=40,50,1
(그림3.11) 횡단보도 형태 및 노면표시=43,53,1
(그림3.12) 시선유도봉=46,56,1
(그림3.13) 신호현시 설계=53,63,1
(그림3.14) 3차로 접근로의 좌회전차로 길이에 따른 지체=57,67,1
(그림3.15) 2차로 접근로의 좌회전차로 길이에 따른 지체=58,68,1
(그림5.1) 단일로 횡단보도의 유턴구역선 표시=72,84,1
(그림5.2) 교차로의 유턴구역선 표시=72,84,1
(그림5.3) 차로 폭원 측정방법=73,85,1
(그림5.4) 진행방향 예고표시 개선안=73,85,1
(그림5.5) 좌ㆍ우회전 테이퍼 길이 산정식=74,86,1
(그림5.6) 어린이 보호구역 시설물 설치 예시도=76,88,1
(그림5.7) 유ㆍ출입 램프구간 속도제한표시와 양보표시 설치 (안)=77,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