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개요=0,3,1
차례=i,4,2
표차례=iii,6,2
그림차례=iv,7,1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3
1. 청소년 교통사고의 현황=3,10,1
2. 교통안전교육 실태=3,10,1
가. 교통안전교육의 방향=3,10,1
나. 체계적인 교통안전교육의 부족=3,10,2
다. 교통안전교육 정착ㆍ체계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4,11,1
3. 선진 외국의 교통안전교육 실태=4,11,1
가. 독일=4,11,2
나. 영국=5,12,2
다. 프랑스=6,13,1
라. 일본=6,13,1
4. 기대효과=7,14,1
가. 학교 교통안전교육의 기반 구축=7,14,1
나. 효과적인 교통안전지도의 모색=7,14,2
제2장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9,16,3
1. 연구 일정 및 범위=11,18,1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12,19,1
가.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분석=12,19,1
나. 7차 교육과정 분석=13,20,1
다. 교과서 및 지도서 예시안 개발=13,20,1
라. 연구 진행 절차=14,21,1
제3장 초등학교 6차 교육과정 중 교통안전 관련 내용분석=15,22,3
1. 교통안전 내용분석 결과=17,24,1
가. 교통안전 관련 단원 내용분석 총평=17,24,1
나. 교통안전 단원 삽화 분석 총평=17,24,2
2. 교과목별 교통안전 내용분석=19,26,1
가. 도덕=19,26,4
나. 사회=23,30,2
다. 체육=25,32,2
라. 자연=27,34,2
마. 미술=29,36,1
바. 음악=30,37,1
사. 국어=31,38,4
아. 수학=35,42,1
3. 특별 활동 및 재량 시간=36,43,1
가. 특별 활동=36,43,2
나. 재량 시간=38,45,1
제4장 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 중 교통안전 관련 내용 개선안=39,46,3
1. 교통안전 관련 내용 개선 방향=41,48,1
가. 7차 교육과정의 개요=41,48,1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특성=41,48,1
다. 교통안전 관련 내용의 개선 방향(초등학교 3-4학년)=41,48,2
라. 교과별 교통안전 관련 내용 선정=42,49,7
2. 교과목별 교통안전 내용 개선(안)=49,56,1
가. 도덕=49,56,22
나. 사회=71,78,16
다. 체육=87,94,26
3. 특별 활동 및 재량 활동 개선(안)=113,120,1
가. 특별 활동=113,120,12
나. 재량 활동=125,132,27
4. 교사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 참고 자료=152,159,1
가. 도로교통법=152,159,4
나. 어린이 통학버스 운행과 보호=156,163,5
다.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및 특성=161,168,14
라. 기타 교통안전 참고자료=175,182,10
참고문헌=185,192,1
이 책을 만드는데 수고하신 분들=186,193,1
판권지=187,194,1
(표2-1) 교과서 편수 및 연구 일정=11,18,1
(표3-1) 도덕 세부 분석=20,27,2
(표3-2) 생활의 길잡이 세부 분석=22,29,1
(표3-3) 사회 세부 분석=24,31,1
(표3-4) 체육 세부 분석=26,33,1
(표3-5) 자연 세부 분석=28,35,1
(표3-6) 미술 세부 분석=29,36,1
(표3-7) 음악 세부 분석=30,37,1
(표3-8) 국어 세부 분석=32,39,3
(표3-9) 수학 세부 분석=35,42,1
(표3-10) 특별 활동 영역 및 내용=36,43,1
(표3-11) 특별 활동 세부 분석=37,44,1
(표4-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43,50,1
(표4-2) 3학년 교통안전 관련 내용 비교(6차 및 7차 교육과정)=44,51,3
(표4-3) 4학년 교통안전 관련 내용 비교(6차 및 7차 교육과정)=47,54,2
(표4-4) 초등학교 3-4학년 도덕 교과의 내용 체계=50,57,1
(표4-5) 도덕 교과에서의 교통안전 관련 내용 체계=51,58,1
(표4-6) 사회 교과의 내용 체계 및 교통안전 관련 단원=72,79,1
(표4-7) 교통사고의 종류와 해결책=84,91,1
(표4-8) 체육 교과의 내용 체계 및 교통안전 교육과정 구성 방침=88,95,1
(표4-9) 안전한 등하교 방법=98,105,1
(표4-10) 위험한 놀이 장소 및 안전한 놀이 장소=108,115,1
(표4-11) 특별활동 교과의 내용 체계 및 교통안전 교육과정 구성방침=114,121,1
(표4-12) 월별 토론회의 주제=122,129,1
(표4-13) 재량 활동 교과의 학습영역=126,133,1
(표4-14) 안전교육 영역의 하위 학습 요소=127,134,1
(표4-15) 프로그램의 구조=128,135,1
(표4-16) 활동 주제1=130,137,1
(표4-17) 활동 주제2-1=133,140,1
(표4-18) 활동 주제2-2=135,142,1
(표4-19) 활동 주제3-1=145,152,1
(표4-20) 활동 주제3-2=147,154,1
(표4-21) 활동 주제3-3=151,158,1
(표4-22) 범칙금액표(보행자)(도로교통법시행령 제73조 관련)=155,162,1
(표4-23) 연령층별, 성별 자전거 발생 건수=170,177,1
(표4-24) 인구 10만명당, 자동차1만대당, 1,000세대당 교통사고=171,178,1
(표4-25) 연령층별 사망자=171,178,1
(표4-26)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172,179,1
(표4-27) 어린이 학년별ㆍ사고유형(차 대 사람)별 사상자=173,180,1
(표4-28) 자기 집으로부터 거리별 보행 어린이 사상자=174,181,1
(표4-29) 보행자가 알아야 할 신호의 종류와 의미=182,189,1
(표4-30) 전국의 어린이 교통공원 현황=183,190,1
(그림2-1) 연구 진행 절차=14,21,1
(그림4-1)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162,169,1
(그림4-2) 어린이 교통사고 부상자수=162,169,1
(그림4-3) 시간대별 보행 사망자=163,170,1
(그림4-4) 3, 4학년 시간대별 보행 사망자=164,171,1
(그림4-5) 사고유형별 사망자=165,172,1
(그림4-6) 3, 4학년 사고 유형별 사망자=166,173,1
(그림4-7) 자기 집으로부터의 거리별 사망자=167,174,1
(그림4-8) 자기 집으로부터의 거리별 3, 4학년 사망자=168,175,1
(그림4-9) 자전거 교통사고 추세=169,176,1
(그림4-10) 사고 유형별 자전거 사고 발생 건수=169,176,1
1-9. 뒤돌아보기=142,149,1
1) 신호가 바뀌는 순서=175,182,1
2) 비오는 날의 복장=176,183,1
4) 자동차의 특성=178,185,1
5) 교통안전표지=181,1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