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열린교육과 교육환경 6
Ⅱ. 학교환경의 실태와 문제점 7
1. 학교 및 학급규모 7
가. 과대규모 학교 7
나. 과밀학급 11
2. 학교 시설.설비 19
가. 교지 면적 19
나. 교사(校舍) 20
다. 보통교실 21
라. 특별교실 22
마. 도서실 24
바. 양호실 25
사. 급식시설 26
아. 어학실습실 27
3. 학교환경의 물리적 조건 29
가. 노후건물 현황 29
나. 채광과 조명 29
다. 냉.난방 31
라. 방음 32
Ⅲ. 학교환경의 개선 방향 33
1. 교육환경 개선의 기본 방향 33
2. 학교 및 학급규모의 적정화 34
가. 과대규모 학교 축소 34
나. 과밀학급 해소 34
3. 학교 시설.설비의 확충과 현대화 35
가. 교지 면적의 확충 35
나. 특별교실 확충 36
다. 도서실 38
라. 보건위생 및 편의시설 확충 38
마. 어학실습실 39
4. 교육환경 개선 사업의 지속적 추진 39
가. 교육환경개선사업 39
나. 교육환경개선특별회계의 효율적 운용 41
Ⅳ. 요약 및 결론 41
1. 학교 시설.설비의 실태와 문제점 41
2. 교육환경의 개선 방안과 과제 43
3. 결 론 43
(표-1) 수학·과학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6
(표-2) 학교급별 학교수와 학생수 8
(표-3) 과대규모 학교현황 9
(표-4) 시·도별 초·중학교 과대규모 학교현황 10
(표-5) 학급당 학생수의 국제비교 12
(표-6) 학급당 학생수 12
(표-7) 과밀학급 현황 14
(표-8) 시·도별 과밀학급 현황(학급당 51명 이상) 15
(표-9) 초등학교 2부제 수업 현황 16
(표-10) 교원 1인당 학생수 18
(표-11) 교원 1인당 학생수 국제 비교 19
(표-12)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20
(표-13) 학생 1인당 교사 면적 21
(표-14) 특별교실 현황 22
(표-15) 과학실험실 현황 23
(표-16) 과학교구 보유 현황 23
(표-17) 학생 1,000명당 교육용 컴퓨터 보유 현황 24
(표-18) 도서시설현황 25
(표-19) 양호교사 배치 및 양호실 현황 26
(표-20) 학교급식 실시상황 27
(표-21) 어학실습실 보유 현황 28
(표-22) 초등학교 노후건물실수 29
(표-23) 학교별 교실조도 기준치 미달학교 현황 30
(표-24) 난방시설 현황 31
(표-25) 소음초과학교 현황 32
(표-26) '96-'98교육재정 투자계획 중 교육정보화 투자 내용 37
(표-27) 교육환경개선특별회계 투자규모 39
(표-28) 교육환경개선사업내용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