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진
기본 사고의 틀
요약문
표목차
그림목차
목차
I. 서론 40
1. 연구 제기 배경 40
2. 연구 목표 41
3. 연구 체계 41
II. 이론적 배경 43
1. 평생교육의 의의 43
2. 평생교육의 특성 44
III.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군 역할 47
1. 사회화 기능 수행 47
2. 문맹퇴치 교육 실시 48
3. 기술인력 및 전문인력 양성 배출 50
가. 기술인력의 양성 50
나. 전문인력의 양성 52
다. 군·학제휴학위 현황 54
3. 시민의식 교육 실시 55
IV. 평생교육 적용사례 분석 57
1. 산업체에서의 평생교육 적용 57
가. 신인사전략과 기업의 능력개발체계 57
나. 국내 기업에서의 교육이수점수제 적용 실태 58
2. 행정기관에서의 평생교육 적용 60
가. 신교육체제 수립 추진 60
나. 병역자원의 산업인력화 추진 60
다. 관·학협동 사례 62
3. 미국 군에서의 평생교육 적용 62
가. 미국방성의 평생교육 정책방향 62
나. 미육군의 평생교육체계 21 63
V. 군 평생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66
1. 조사 방법 66
가. 조사 대상 66
나. 조사 도구 66
2. 조사 결과 68
가. 심층면접 결과 68
나. 설문조사 결과 68
3. 종합 논의 75
VI. 군 평생 교육의 개념 정립 76
1. 군 평생교육의 필요성 76
2. 군 평생교육의 적용형태 정립 77
3. 군 평생교육체제 종합모형 정립 78
VII. 군 평생교육을 위한 정책 과제 81
1. 군 평생교육 적용여건 조성 82
2. 군 교육과 사회 교육의 연계성 제고 87
3. 국가산업인력 육성과 연계를 통한 기여 95
VIII. 결론 98
참고문헌 100
부록 102
부록 1. 한국군의 사회적 역할 약사 104
부록 2. 평생교육 측면의 군교육 현황 114
부록 3.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127
부록 4. 국내기업의 평생교육 관련 현황 134
부록 5. 노동부의 병역자원 산업인력화 추진 계획(안) 142
부록 6. 미국군 평생교육관련 현황 (ACES: Army Continuing Education System) 149
부록 7. 심층 면접조사 결과 158
부록 8. 설문지 167
부록 9. 설문조사 결과 I (평균에 의한 우선순위) 174
부록 10. 설문조사 결과 II (빈도분포) 194
(표 II-1)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한 랑그랑의 견해 45
(표 II-2) 평생교육의 특성에 대한 데이브의 견해 46
(표 III-1) 군의 평생 교육적 기능 변화 47
(표 III-2) 군대 징집 대상자의 학력 기준 48
(표 III-3) 군 기술인력 양성 분야 50
(표 III-4) 군과 민간의 기능공 양성과정 훈련인원 비교 51
(표 III-5) 군 기술과 사회 기술의 비교 52
(표 III-6) 현행 군 교육체제 개관 53
(표 III-7) 현행 군 고급학위 교육제도 53
(표 III-8) 민간대학의 군사학 학점인정 현황 55
(표 IV-1) 국내 기업의 교육이수점수제 비교 59
(표 IV-2) 충남도청의 석사과정 대학원 설치 합의내용 62
(표 IV-3) 미국군의 평생교육에 대한 책임 63
(표 V-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6
(표 V-2) 설문지 내용 및 문항 구성 67
(표 V-3) 군 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항 69
(표 V-4)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요구 내용 69
(표 V-5) 자기개발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신분별 요구 우선 순위 비교 70
(표 V-6) 신분별 자기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우선 순위 비교 70
(표 V-7) 자기개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제고에 필요한 사항 71
(표 V-8) 전역 후 취업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제고에 필요한 사항 72
(표 V-9)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제고에 필요한 사항 73
(표 V-10) 일과외 자기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의사 74
(표 V-11) 병들에게 주어지는 실제 자유시간 정도 74
(표 VII-1) 군 평생교육 적용을 위한 주요 협력 부서의 기능 83
(표 VII-2) 군역별 교육센타 및 학습센터 설치 방안 86
(표 VII-3) 학점제 교육관리의 기본 방향 89
(표 VII-4) 국가의 학점은행제 추진과 연계 90
(표 VII-5) 군사학 전문학위 교육과정 설치 운영 방안 92
(표 VII-6) 군 복무기간에 비례한 직업훈련기간 보장 방안 97
(그림 I-1) 연구 개요 42
(그림 II-1) 평생교육의 개념 모형 44
(그림 III-1) 사회화 과정으로서의 군복무 48
(그림 IV-1) 신인사전략을 적용한 직무능력 개발 체계 57
(그림 VI-1) 군 평생교육의 적용 형태 78
(그림 VI-2) 군 평생교육체제 통합 모형 79
(그림 VIl-1) 군 평생교육을 위한 정책과제 도출 81
(그림 VII-2) 평생교육 관련 업무체계 연계 방안 83
(그림 VII-3) 교육정보 시스템과 연동체계 구축 모델 84
(그림 VII-4) 인터넷을 통한 가상학교 모형 85
(그림 VII-5) 전자교육센타 설치 모형 85
(그림 VII-6) 권역별 교육센타와 학습센타 연계 모형 86
(그림 VII-7) 군내 연구기관과 민간 대학 및 연구기관 연계 모형 91
(그림 VII-8) 군사자격 기준 체계 93
(그림 VII-9) 군사자격 기준제도의 책임 한계 설정 93
(그림 VII-10) 병역자원 산업인력화 협조 체제 기본 개념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