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판매되는 한복 아이템의 선호도 및 구매 요인을 조사하여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과 메타버스 사용자의 구매 동기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제페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은 2023년과 2024년에 걸쳐 두 차례에 걸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한복 아이템은 그 독특한 디자인과 색채, 문양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블랙핑크와 같은 한류 아이돌의 영향력은 한복 아이템의 선호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연구의 설문 결과는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가 전통적 요소에 어떻게 반응하고, 현대 문화와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전통 한복의 현대적 재해석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떻게 인식되는지 보여주며, 메타버스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문화 상품 마케팅 전략이 글로벌 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전통문화상품의 현대적 재해석과 마케팅 전략 개발을 통해 한국 문화 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