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ICT 기반 패션 콘텐츠를 개발하여 기업과 소비자에게 패션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일상에서 향유하며 4차 산업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연구방법은 기업과 소비자가 유기적으로 활용 가능한 ICT 기술을 패션콘텐츠에 전자적 가공을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여 활용하는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기업은 3D를 활용한 디자인, 제조, 유통분야에 적용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소비자는 코디네이션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패션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로 한정하였다. 기업과 소비자가 유기적인 관계로 형성되는 모델만 제시하였을 뿐 공학적 기술 분야는 배제되었다.
연구결과 기업과 소비자가 유기적으로 활용 가능한 ICT 기술의 패션콘텐츠 개발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필요한 콘텐츠이며 생활콘텐츠로써 4차 산업을 대비하는 콘텐츠임이 분명하였다.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전문성을 살린 아이템별 활용기회마련, 마커기반 개인의 옷장정리 앱 콘텐츠개발, 옷장 속 의상정보로 패션코디네이션 가능성 등 고객니즈에 따른 패션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파악하였다. 기업의 앱은 기업 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함과 동시에 소비자와의 연동으로 고객니즈를 실시간 반영하는 것이 가능하고 소비자 앱은 개인의 패션향유와 더불어 기업과의 연동으로 패션현장에 직접 참여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결론적으로 ICT 기반 패션 콘텐츠 개발은 4차 산업을 대비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패션 콘텐츠를 즐기면서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고, 기업은 최적의 패스트 패션을 생산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ICT 기술 적용은 패션의 모든 디테일로 확산되어 부가가치 창출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