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과정을 운영하고 시각화 단계를 도출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당국은 4C, 비판적인 사고력(Critical Thinking), 협업(Collaboration), 소통(Communication), 창의력(Creativity)을 갖춘 인재 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PBL 수업은 학생들이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수행하면서 주도적으로 수업하는 교육 방법이다. PBL 수업은 팀작업을 통하여 실무 적응력을 높이고 의견 제시와 토론을 통한 결론 도달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된다. 연구의 방법은 대전지역 대학교 뷰티전공 대학생 19명이 3개조로 참여하여 PBL 교육을 통해 문제제시, 문제인지, 문제해결, 발표평가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이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PBL 수업이 뷰티 전공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짜서 쓰는 마스카라 unhardened Mascara’는 액상형으로 솔에서 제품이 나오도록 하여 개발하고, ‘스킨패드 사용자 타겟팅 pull out’은 포스트잇 형태의 스킨패드 제품으로 제작하며, ‘핸드스틱크림 HOOM’은 스틱형 바르는 제품을 개발하면서 창의적 문제해결을 하였다. 이후 제품의 네이밍, 로고디자인, 제품디자인, 숏폼 광고 등의 시각화 단계를 도출하고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PBL 뷰티디자인 수업을 통하여 뷰티 브랜드를 개발하고 그래픽 툴로 광고 및 홍보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숏폼 광고를 제작하였고 향후 기업연계로 제품 상용화를 모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