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배경은 펫푸드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이를 둘러싼 국내외 환경변화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 연구는 펫푸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한 브랜드 차별화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연구목적은 펫푸드 브랜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패키지 디자인의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연구범위는 국내 매출실적 상위 10위 내의 펫푸드 브랜드로 한정했다. 연구방법은 관련 논문을 참고하여 브랜드 로고,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일러스트레이션, 용기형태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로 추출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브랜드 로고는 대체적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CI, 서체 및 색상을 적용하고 있다. 타이포그래피는 대체적으로 고딕체나 명조체를 주로 적용했고 가끔 필기체를 혼용하여 적용했다. 색상은 비슷하거나 동일하여 펫푸드 브랜드의 특징과 장점을 살리지는 못했다. 레이아웃은 비슷한 패키지 디자인으로 독창성과 가독성이 부족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빠르게 변화하는 패키지 디자인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용기형태에서도 형태나 재질도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다. 결론적으로 펫푸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 측면에서는 편리성이고, 디자인 측면에서는 디자인 구조의 간결성이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는 만큼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중요하다.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는 판매촉진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인 디자인 감각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추후 연구에서는 소비자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