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특별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감정적 연결을 이해하고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 연구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극-유기체-반응 모델을 적용하여 디자인 멋짐 요인이 소비자의 브랜드 사랑과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통해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 디자인 멋짐 요인(변혁성, 독특성, 매력성, 상징성, 진정성)들을 파악하고, 연구대상을 제품 구매 시 디자인이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고, 소비자가 제품을 소유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브랜드 사랑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되는 스마트기기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현재 이용하고 있는 1개의 브랜드만을 대상으로 평가하도록 하였고 288부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소비자가 인식하는 디자인 멋짐 요인은 브랜드 사랑(변혁성, 매력성, 상징성, 진정성)과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매력성, 상징성,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자인이 멋지다고 여겨지는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강렬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하고 더 많이 참여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사랑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자의 브랜드 사랑과 인게이지먼트는 소비자의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직 활용되지 않은 디자인 멋짐 요인과 결과를 검증함으로써 이론과 실무적으로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