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하게 환경이 변화하는 시대에서는 어떠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다양한 역량을 지닌 인재를 요구한다. 대학에서는 다양한 역량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 학습자들이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끊임없이 발현하기 위해 문제해결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동기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동기유발을 위해 켈러(Keller)의 ARCS모형 기반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은 프로젝트 수업의 4단계(목적, 계획, 실행, 평가)에 따라 주차별 학습내용에 필요한 4가지 동기요인 및 16가지 하위요인들을 적용하여 교수-학습활동을 설계하였다. 켈러(Keller)의 ARCS모형을 적용하여 15주차에 걸쳐 편집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을 시행하였으며, 수업 종료 후에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동기 검사를 시행하였다. 검사 결과, ARCS 4가지 동기요인 중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자신감(C)(M=4.62, SD=.580)과 만족감(S)(M=4.62, SD=.626)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의집중(A)(M=4.57, SD=.850), 관련성(R)(M=4.54, SD=.876)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편집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에 ARCS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을 모색해본 것에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습동기유발을 위해 ARCS모형을 적용한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