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의 문화관광 여행 붐이 일어나면서, 충칭 음식 문화와 건축은 충칭 관광의 핵심이 되었으며, 이는 충칭의 경제 발전을 이끄는 새로운 동력이 되었다. 산청맥주는 지역 맥주 브랜드로, 제품 패키지디자인에 지역의 특징을 반영하여 제품의 지역적 특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맥주를 문화 관광의 일부로 만들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키지디자인에서 지역건축 특징의 표현 형태를 파악하고, 지역건축 특징이 표현된 충칭 산청맥주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을 제안하고, 이를 기존 패키지와 비교 및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지역 대형 마트, 타오바오몰, 징동몰에서 유통되고 있는 10가지 지역 맥주 브랜드를 선정하여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기존 산청맥주의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SWOT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역건축 특징을 포함하는 12개의 스케치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그중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2가지 스케치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여 충칭 산청맥주 패키지디자인의 효과적인 리뉴얼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였다. 연구 결과 패키지디자인에 지역건축 특징을 가진 그래픽을 사용하면 지역적 특징을 향상시킬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제품에 보다 심도 있는 문화적 의미와 배경을 부여할 수 있고, 지역문화의 보급과 교류도 촉진할 수 있다. 그리하여 소비자는 구매 과정에서 지역 정체성을 느낄 수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의 구매 의향을 높이고 시장에서의 우위도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