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종이와 전자책은 상호 보완하고 표지 디자인은 판매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독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베스트셀러 소설의 표지 디자인 시각요소에 관한 소비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관한 조사를 기반으로 책 표지 디자인의 시각요소에 레이아웃, 색채, 이미지 및 타이포그래피가 포함된다. 또한, 교보문고의 2023년 판매량 상위 10권 소설 표지를 분석하고, 설문 조사로 소비자 선호도를 수집하여, SPSS 프로그램으로 소비자 선호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밝고, 따뜻하고, 로맨틱하거나, 산뜻한 색채와 표지 주요 부분에 사실적이고 예술적인 이미지 삽화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글꼴은 표지 상단 또는 하단에 작은 비율을 차지하므로 이미지와 글꼴의 균형을 유지하고 정보의 명확한 전달을 보장하며 독자의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된다. 색채에서 소비자는 같은 색채, 따뜻한 색채 또는 보완적인 색채뿐만 아니라 저포화 고휘도 색채를 선호한다. 이는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명암 대비 및 색채 조화로 시각적 매력을 높일 수 있다. 표지 이미지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소설의 내용과 관련이 있으며 역동적인 인물, 명암 효과 및 배경구성으로 스토리 매력을 향상한다. 타이포그래피의 경우, 현대와 전통의 혼합 사용과 다양한 정렬 방식으로 미적 감각과 가독성을 높인다. 본 연구는 출판사와 디자이너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표지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시각적 매력과 정보전달 효과를 향상하고, 정서적으로 소비자와 소설 간의 연결을 강화하길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