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의 메디컬 화장품 선호가 높아지면서 여러 제품이 등장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유럽 중심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주도하고 있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 감성적인 제품과 패키지가 강조되고 있으나 메디컬 화장품 시장에서는 그 경향이 미미하다. 생성형 AI는 입력된 키워드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디자인 단계를 단축한다. 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감성 키워드와 브랜드 특징을 반영한 패키지 컨셉을 제작하고, 감성 패키지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연구 범위는 2023년 상반기 중국 타오바오 및 외국 메디컬 화장품 브랜드 순위와 메디컬 화장품이다. 연구 방법은 첫째, 문헌조사로 메디컬 화장품과 감성 패키지디자인, 생성형 AI의 이론적 지식을 확립한다. 둘째,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 화장품몰의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메디컬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선호와 문제점 및 감성 디자인 브랜드 4개를 사례 분석한다. 셋째, 중국 메디컬 화장품 브랜드 FulQun의 문제점을 소비자 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감성 패키지디자인을 제안한 후 이를 평가한다. 패키지디자인 과정에서는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브랜드 컬러를 선정하고, 감성 키워드를 반영한 로고 디자인, 용기 스케치 생성 후 구체화, 지기 및 패키지를 생성하여 기존 패키지와 비교하였다. 제작에는 생성형 AI 툴로 미드저니를 선정했다. 연구결과 생성형 AI를 활용한 FulQun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 인지 및 심미성에서 기존 패키지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 범위의 한계점은 있으나 고도화된 화장품 시장에서 본 프로세스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브랜드를 강화할 디자인 전략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