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과 불안이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스트레스를 비롯한 정신 건강 문제는 학생들이 도덕적인 상황에 대처하고 도덕적 행동을 취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에 초등 도덕교육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관리하고 극복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 함양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사회 정서 윤리 학습은 회복탄력성을 위한 역량과 기술을 개인, 사회관계, 시스템의 3영역과 인식, 자비, 실천의 3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다룬다. 그리고 자비로운 교실의 구성과 교사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렇듯 사회 정서 윤리 학습은 학생들에게 공정하고 존중받는 환경을 제공하고, 자기 조절 능력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돕는 회복탄력성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아동의 회복탄력성 문헌을 토대로 사회 정서 윤리 학습을 분석하여 우리의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