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비자들은 시각적 미학뿐만 아니라 많은 정보와 내적 의미를 전달하는 디자인을 중시하며, 바이주 시장에서 이러한 경향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 취향의 변화로 인해 패키지 디자인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연구 목적은 상징적 기호를 정보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있어 패키지 디자인에서 주목할 만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상징적 기호를 활용하여 패키지의 현대적인 심미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탐구한다. 연구 범위는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증류주 브랜드 중 상위 9개 브랜드로 문헌조사, 기호학 기반의 사례분석, 설문조사 등을 통해 현대 심미성의 핵심과 상징적 기호의 최적 활용 방법을 중점적으로 조사했다. 상징적 기호란 사물의 특정 개념이나 의미를 대표하는 표현 방법이다. 상징적 기호를 활용한 두 가지 시안은 다양한 방식으로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시각적 요소 중 색상과 그래픽이 미학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활기찬 색상과 풍부한 그래픽이 적용된 시안 1이 더 큰 매력을 발휘했다. 연구결과, 패키지 디자인에서 상징적 기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는 제품 패키지를 넘어 브랜드 철학을 형성하고 소비자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상징적 기호의 적절한 활용은 브랜드 가치 전달의 핵심 매개체가 되어 다양한 소비자층의 수요를 확대하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