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감성을 자극하는 레트로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다. 회상, 회고라는 뜻을 가진 레트로는 과거에 대한 향수나 특정한 추억을 상기시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소구 방식으로써 노스탤지어를 주제로 한 기업의 레트로 상품 디자인 시, 객관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노스탤지어와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였으며 레트로 패키지 디자인의 국내 사례를 살펴보고 시각적 요소에 따라 디자인 유형을 분류하였다.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설빙 붕어빵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한 후 최종 디자인으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구글폼을 활용해 설문 조사를 시행하고 다기능척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레트로 패키지의 시각 요소에는 원색 컬러와, 드로잉 캐릭터, 예스러운 타이포그래피, 크라프트 텍스처, 스트로크 프레임 등이 있었다. 그중, 텍스처와, 타이포그래피, 컬러 3가지 시각 요소를 모두 활용한 디자인 시안의 감성적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패키지 디자인 시 상품의 맛이나 특징을 표현한 메인 컬러를 활용하는 것이 제품의 실사 이미지를 활용한 것보다 소비자 인지가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레트로 컨셉의 상품 디자인 개발을 통해 앞으로 출시되는 설빙 추억의 디저트 상품 라인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노스탤지어를 주제로 한 기업의 레트로 상품 디자인 시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