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부를 정도로, 1인 가정의 애완동물 사육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시장 규모 또한 확대되었다. 애완동물 용품 소비시장에서 사료는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사료업체는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을 강조한다. 캐릭터는 패키지디자인의 중요한 시각 요소로서 소비자의 잠재적인 감정 공감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며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어니스트바이트’ 브랜드는 제품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함과 동시에 유통망이 최적화되지 않아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해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품 패키지디자인에서 캐릭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애완동물 사료 제품 패키지디자인 개발 방향을 탐구하고자 함이다. ii Media Ranking에서 발표한 2023년 중국 애완동물 사료 브랜드 중 상위 6개와 어니스트바이트의 패키지를 비교하고, 문헌 조사 및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캐릭터의 매체적 특성과 패키지디자인에서 캐릭터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파악하고자, 캐릭터를 활용한 여러 디자인 스케치 중 2가지 디자인 방향을 선택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디자인을 선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캐릭터를 이용한 두 가지 디자인 방안 모두 기존 패키지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캐릭터를 패키지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친근한 이미지와 동작, 의상 등의 요소를 통해 소비자의 감정적 요구를 더 쉽게 충족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 캐릭터는 제품을 소비자가 더 잘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주며 제품의 판매력과 브랜드의 영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