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이 본격화됨에 따라 컨테이너선의 크기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24,000TEU급 선박의 운항이 일반화되어 있다. 컨테이너선은 TEU당 운송비용을 낮추는 규모의 경제 실현을 목적으로 대형화되어 왔지만 규모의 비경제성, 항만 운영의 부정적 영향 등의 이유로 선박 대형화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항 터미널별 선형에 따른 선석 생산성을 분석하고, 단순회귀분석을 통해 선형과 선석 생산성과의 인과관계 및 변동 수치를 분석하였다. 이후 DEA 분석을 통해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살펴보았으며, 향후 항만 효율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항만개발 및 설립 시 선석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선석의 제약 요소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