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물류는 제품의 재사용, 재활용 및 재가공을 통한 자원 효율성 증진과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이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서비스 만족도에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본 연구는 역물류에 대해 조사하고 역물류 서비스 이용 시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직업별, 성별, 학력별, 연령별, 월 지출액별, 지역별로 구분하여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적합도 및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역물류 서비스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활용요인 및 지속 가능성>관리시스템>적시성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