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조선 후기 가집 연구의 현황과 쟁점을 살핀 후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담은 논의이다.
조선 후기 가집 연구는 크게 18세기와 19세기로 나눌 수 있다. 18세기 연구는 김천택의 『청구영언』, 『해동가요 계열』, 『병와가곡집』, 『고금가곡』과 같은 주요 가집에 집중되었다. 서지사항은 물론 가집 간 계보학적 연구, 편찬자와 문화담론에 대한 분석 등이 이어졌다. 개별 가집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8세기 가집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당대의 시조문학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기도 하였다. 19세기는 18세기보다 많은 가집이 전해져 조선 후기 가곡문화 해석의 세밀한 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육당본 『청구영언』, 규장각본『영언』, 시조창 가집인 『남훈태평가』, 가곡원류 계열 가집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우계면의 분화, 여창 가곡의 수록, 대중적인 시조창 문화의 확대, 19세기 후반 가곡문화의 중심에 있었던 『가곡원류』의 영향력 등이 방대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가집 연구의 확장을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사항을 고찰해야 한다. 첫째, 변형 생성 노랫말의 의미 고찰이다. 『고시조 대전』이라는 대교 사전을 활용하여 하나의 시조 작품에서 일어나는 변화상, 즉 변형 생성 노랫말에 대한 분석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신번(新飜)·신성(新聲)’으로서의 시조에 대한 인식 재고이다. 가집별로 작가명이 달라지는 시조 작품을 당대인들이 받아들인 ‘새로운 버전’의 노래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셋째, 음악적 해석과 융복합 연구의 확대이다. 실제 가곡 연행현장에서 가창된 작품의 선별 방법 내지는 편가 구성의 원칙 등 세부적인 부분을 그려내기 위해서는 국문학과 국악학의 융복합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제언들이 가집 연구를 넘어 시조문화연구의 확장을 위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