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항도시는 도시 문화 및 무역의 교류 중심지로서 해양 및 해양 자원에 의존하여 생존하고 발전했다. 오늘날 다문화와 브랜드의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해항도시는 세계화의 맥락에서 문화 교류의 최전선이 되었다. 이에 도시브랜드 개념과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해항도시 도시브랜드 상징화에 사용되는 시각적 이미지 요소와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일 해항도시의 역사문화, 도시발전현황, 언어적 상징, 브랜드 시각 표현요소, 표현특징을 분석하고 비교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6개의 대표적인 해항도시는 시각적 이미지 요소와 특성의 차이에 따라 지리적 특성을 표현하여 도시 정체성을 높이는 상호작용형 도시브랜드를 도출했다. 역사적, 문화적 요소를 활용하여 해항도시의 이미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포괄적인 브랜드, 도시 가치와 개발 전략을 명확히 하고 언어 상징을 강조하는 확장형 도시브랜드이다. 해항도시 별 항구와 해양의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도시브랜드를 개발할 때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각의 해항도시들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하고 고유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에 본 연구 결과가 기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