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시장의 출현, 브랜드의 다양화로 인해 소비자 선호도는 개성과 품위를 드러내는 경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제품의 외관에 대한 관심이 주요 구매 요인이 되었으며, 주목성이 높은 제품은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기 쉽다. 현재 중국 전통 고추장 브랜드 라오간마(老干妈)의 패키지가 시각적으로 사람들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라오간마 고추장 패키지를 리뉴얼하여 제품의 주목성을 높이고 소비자로부터 적극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연구 범위는 시장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가 발표한 2023년 글로벌 판매 순위 상위 9위의 고추장 브랜드이다. 연구 방법은 주목성 관련 연구 논문, 서적 등의 문헌 조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추장 패키지 디자인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리뉴얼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12개의 스케치 가운데 2가지 디자인 방향을 선택하여 선호도 관련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연구 내용은 첫째, 패키지의 주목성 정의로, 패키지의 디자인 요소가 소비자의 시선을 자극하는 정도를 말한다. 둘째, 리뉴얼 방안에서 제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색상, 일러스트레이션 및 레이아웃을 채택했다. 방안 1은 곡선을 이용한 패키지 디자인, 방안 2는 운동 형상을 이용한 패키지 디자인이다. 셋째, 소비자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5가지 평가 요소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목성을 높이기 위한 라오간마 고추장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은 기존 패키지보다 5개 평가 요소에 있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을 통해 주목성을 높이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가 향후 유사한 연구 및 디자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