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건강 관리는 고령자의 일상 관리의 핵심 주제가 되었다. 현재 ICT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의료 및 건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고령자의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의 기능과 다양성은 고령자에게 특정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의 스마트워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어포던스 이론을 바탕으로 인터랙션 디자인 측면에서 어포던스와의 관계를 논의하고자 한다. 어포던스 이론의 세 가지 차원(인지적 어포던스, 물리적 어포던스, 감각적 어포던스)을 기준으로 국내외 스마트워치 브랜드(애플, 삼성, 화웨이, 샤오미)를 사례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중 스마트워치의 헬스케어 기능을 중심으로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후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해 고령자의 심층적 니즈와 고충사항을 조사하여 파악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스마트워치에대한 가치제안과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으며 이는 ①쉬운 튜토리얼, 높은 대비 컬러 및 큰 타이포를 선택하여 실별하기 쉬운 이미지 및 단순화된 제스쳐 작업을 제공, ②버튼의 조작 면적을 증대하고 제스처 작업을 줄임, ③명확한 애니메이션과 시각적 계층 구조를 제공하여 높은 명도의 색상 및 읽기 쉬운 타이포를 사용하며, 간결하고 쉽게 인식하는 아이콘 및 버튼을 설계하여 실용적인 보조 기능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고령자가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건강관리의 편의성을 높이고, 미래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 디자인에 방향성을 참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