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레트로 마케팅은 현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과거를 활용하는 것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트로 제품 디자인이 소비자의 노스탤지어를 통해 자아-디자인 연결, 디자인 애착, 디자인 진정성과 같은 소비자와 제품 디자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모델 검증을 위해 오디오와 헤드폰의 가상 레트로 디자인과 모던 디자인을 개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30명의 응답대상들을 디자인 자극에 노출시킨 후 제품 디자인에 대해 지각하는 노스탤지어, 소비자-디자인 관계 변수 등을 측정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레트로 디자인이 모던 디자인 보다 소비자가 지각하는 노스탤지어(과거 이미지, 생리적 반응, 긍정적 감정)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비자-디자인 관계(자아-디자인 연결, 디자인 애착)는 레트로 디자인이 모던 디자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노스탤지어(과거 이미지, 생리적 반응, 긍정적 감정)는 소비자-디자인 관계(자아-디자인 연결, 디자인 애착, 디자인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레트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다차원적 반응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디자인 관계를 형성하고 노스탤지어를 활용한 디자인 전략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